[탈원전의 그늘] "UAE 원전 장기 정비사업자 이달 중 결정"


"UAE 원전 장기 정비사업자 이달 중 결정"


韓 핵심 정비사업 확보"

10∼15년 통째 계약보다 주요 정비 차지 예상

한수원 외 두산重도 가세


    이달 하순 결정될 예정인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원전 장기정비계약(LTMA)의 핵심정비 사업자에 한국수력원자력 등 국내 원전업체들이 선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단독 수주는 아니지만 LTMA 사업의 상당 부분을 한국이 확보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16일 원전업계 등에 따르면 바라카원전 운영사인 나와(Nawah)는 총 10∼15년에 이르는 원전 정비사업 가운데 최소 5년 이상을 한국 업체들에게 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LTMA 전체 수주 금액은 2조∼3조원으로 추산된다.


건설 중인 UAE 바라카 원전 전경/Khaleej Times

edited by kcontents


다만 이번 계약은 당초 알려진 것처럼 통째로 일괄 계약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나눠 계약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상정비, 계획예방정비 등 정비 종류나 정비 건수로 나눌지 등 구체적 계약 방식은 아직 유동적이다.


경상정비는 부품 교체 등 일상적인 정비업무다. 이에 비해 계획예방정비는 통상 18개월 주기로 원전 가동을 중단한 채 전체를 점검하는 것으로, 전문성과 기술성이 더 요구되는 만큼 수주금액이 더 비싸다.




업계 소식통은 "오는 24일께 계약 서명식이 열릴 예정"이라며 "지금까지 상황으로 볼 때 한국 업체들이 계약 전체를 따내긴 힘들겠지만 계약의 주된 당사자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그 근거로 바라카 원전이 한국형 신형 원자로(APR1400)로 건설된 데다 앞서 최소 10년간의 운영지원계약까지 체결했기 때문에 해당 부문의 정비도 가장 잘 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들었다.


따라서 정비 계약은 한국 업체 위주로 하되 일부만 미국 등 서방업체에 떼어주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는 것이다.


일찍이 원전 운영에 깊숙이 관여한 한수원, 한전KPS 컨소시엄이 정비를 주로 맡으면서 바라카 원전 주기기를 공급한 두산중공업[034020]도 정비업체로 추가 선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UAE원전 단독수주 무산설…산업부 뒤늦게 “분위기 안좋다”

https://conpaper.tistory.com/77865

edited by kcontents


현재 한국 업체들은 나와 측과 정비인력 수요와 숙련도에 따른 단가 및 계약기간 책정 등 세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다른 관계자는 "UAE 측에서도 원전 운영·정비 등과 관련해 마냥 통째로 한국 업체에 다 맡기기보다 자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싶어 한다"며 "우리도 과거 미국 기술로 원전을 짓고 나서 점차 우리 기술을 확보해 나간 것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브라질, 대만,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다른 나라들도 원전을 도입할 때 마찬가지 방식으로 정비사업을 진행했다.


이에 따라 UAE 측은 한수원 측에 고급인력 파견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비 계약 체결에 따른 본격적 정비인력 파견은 이르면 내년 말이나 내후년 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누가 일 주나

(케이콘텐츠편집자주)


 

UAE 바라카 원전 전경

edited by kcontents


바라카 원전 전체 4호기 가운데 1호기가 올 하반기 운영 허가를 받고 내년 2월 연료장전에 들어가 1년 정도 시운전을 한 다음에야 본격적인 상업운전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앞서 한수원은 2016년 바라카 원전에 대한 9억2천만달러(약1조900억원) 규모의 운영지원계약(OSSA)을 체결했다. 준공 후 10년간 총 3천여명의 운영인력을 파견하는 게 주요 내용이며 한수원은 연장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LTMA보다 규모가 훨씬 적은 수백억원대의 장기서비스 계약은 최근 프랑스전력공사(EDF)에 돌아갔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이 원전 건설을 맡다보니 LTMA까지 모두 다 확보하는 것을 당연시 한 측면이 있다"며 "LTMA 사업 전체를 확보하지 못한 것을 놓고 무리한 탈원전 정책 탓이라는 지적이 나오지만 그보다는 UAE가 자국 이익을 극대화하는 입장에서 접근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