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좋으면 무조건 해!...낙제점 받은 사업…또 밀어붙이는 정부


24兆 예타면제 23개 중 6개

과거 조사 때 '부실' 판정

사실상 경제성 안 본다는 뜻


    “예산 낭비를 막는 마지막 보루까지 무너뜨린 겁니다. 선례가 생긴 만큼 국가 재정을 축내는 사업이 줄줄이 쏟아질 겁니다.”


정부가 올초 도로 철도 등 23개 대형 사업(총사업비 24조1000억원)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결정을 내렸을 때 전문가들의 반응은 한결같았다. 예비타당성 조사 없이 사업을 진행한다는 건 사실상 ‘경제성이 떨어져도 상관없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한국경제신문이 12일 23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 가운데 과거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은 여섯 개 사업을 분석한 결과 모두 당시 경제성 평가에서 낙제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사업, 선심용 선거 정치용으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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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한다는 정부의 설명이 무색하게 남부내륙철도사업은 ‘지역 불균형을 심화할 것’이란 평가를 받았다. 경북 김천과 경남 거제를 잇는 172㎞ 구간에 고속철도를 놓는 이 사업은 공사비가 4조6562억원에 달한다. 2년 전 이 사업을 평가한 여섯 명 모두 ‘경제성이 없다’는 판정을 내렸다. 비용 대비 편익(B/C)은 0.717에 그쳤다. 당시 보고서는 “철도가 개통된 곳과 아닌 곳의 격차가 벌어질 것”이라며 “지역 간 불균형을 심화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1조원이 투입되는 울산외곽순환도로 역시 과거 예비타당성 조사 때 “지역 낙후를 개선하는 효과가 낮다”는 평가를 받았다. B/C는 0.53에 불과했다.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 역시 B/C 0.73이라는 성적표를 받았다.


동해선 단선전철화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다른 철도사업보다 크게 낮다”는 결과가 나왔다. 국도 42호선 백봉령~달방 구간(17.4㎞)의 선형 개량 사업도 함량 미달 평가(B/C 0.26~0.44)를 받았다. 서남해안관광도로 압해~화원 구간의 B/C는 0.17에 불과했다.



양준모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경제성이 없다는 사실을 정부가 알면서도 추진하겠다는 의미”라며 “적자가 나면 정부가 보전해줘야 한다는 점에서 두고두고 재정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진석/양길성 기자 iskra@hankyung.com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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