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3,358억 규모 폴란드 트램공급 사업 수주 VIDEO: Hyundai Rotem wins 336 bln-won tram order from Poland

현대로템, 3,358억 규모 폴란드 트램공급 사업 수주


낙찰통지서(LOA) 접수

바르샤바 운영사로부터 트램 123편성 낙찰 받아


    현대로템이 폴란드 철도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현대로템은 12일 폴란드 수도인 바르샤바 트램운영사(Tramwaje Warszawskie)에서 발주한 3천358억원 규모의 트램 123편성을 낙찰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현대로템이 수주한 트램은 바르샤바시 일대 노선에 운행될 계획이다. 국내에서 전 편성 생산해 오는 2021년 하반기부터 납품될 예정이다.



 

현대로템 바르샤바 트램 조감도(사진=현대로템)


 

Hyundai Rotem wins 336 bln-won tram order from Poland

Industry  09:08 June 12, 2019


SEOUL, June 12 (Yonhap) -- Hyundai Rotem Co., South Korea's major railway system and plant equipment maker, said Wednesday it has won an order worth 336 billion won (US$284 million) from Poland to build trams.


Hyundai Rotem said it will supply 123 trams to Warsaw Tramways, which operates the tram network in the Polish capital. All trams will be built in South Korea and shipped to Poland starting in 2021.




This is the third time the company has inked a tram deal with a foreign customer. The company previously secured tram orders in Turkey in 2014 and 2015.


Hyundai Rotem said its trams will be able to run at a maximum 70 kilometers per hour and will be equipped with its latest energy-saving technologies.


Hyundai Rotem, a unit of Hyundai Motor Group, said it is also looking to supply trams to six local municipal governments, including Busan and Daejeon, in the future. 


This concept image provided by Hyundai Rotem shows trams the company plans to supply to Poland. (PHOTO NOT FOR SALE) (Yonhap)kd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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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en.yna.co.kr/view/AEN20190612001900320?section=economy/indus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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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램은 도로 위에 깔린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전차로 화석연료가 아닌 전기를 사용해 움직여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미세먼지 저감에도 효과적이다. 유럽, 일본, 미국, 홍콩 등 전 세계 각국에서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번 사업으로 현대로템은 폴란드 철도차량 시장에 처음 진출하게 됐다.


현대로템 측은 "트램 본고장인 유럽에서 경쟁사를 제치고 사업을 따낼 수 있었던 것은 우수한 기술력과 터키에서의 안정적인 트램 납품 실적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라고 자평했다.




특히 에너지 효율이 높은 추진장치를 적용하고 최적화된 설계를 통해 트램 소비전력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발주처에서 높은 평가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는 게 현대로템 측의 설명이다.


폴란드에 납품하게 될 트램은 5모듈 1편성(양방향/단방향 운전실)과 3모듈 1편성 세 가지 타입으로 구성되며 최대 시속 70km로 설계돼 약 240명(160명/3모듈)의 승객을 탑승시킬 수 있다. 또 트램의 특수한 운영 환경과 발주처의 요구사항을 고려해 차량이 일정거리(최소 120m 이상)에서 무가선으로도(외부 전력 공급 없이) 운행 될 수 있도록 제작된다. 


International Railway Jou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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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은 지난 2014년 8월 터키 이즈미르시에 트램 38편성을 수주하며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사상 첫 트램 수출을 성사 시킨데 이어 2015년에는 터키 안탈리아에서 18편성을 수주해 해외수출 실적을 쌓은 바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미세먼지 문제와 도시재생사업 일환으로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이 부각되면서 대전, 부산 등 6개 지자체에서 18개 트램 노선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이번 폴란드 트램 수주계약으로 해외실적을 다수 보유해 국내 트램시장 개척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국내 상용화 실적이 없는 상황에서도 해외 시장에서 트램을 수주했다는 것은 현대로템의 우수한 기술력과 기존의 성공적인 사업 실적을 인정 받은 증거"라며 "해외에서 인정 받은 실적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트램을 수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호 기자 zd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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