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신도시 인근 자투리땅도 개발해달라"/ 서울 단독·다가구 매매거래서 법인 비중 두배 '껑충'

[단독] "신도시 인근 자투리땅도 개발해달라"


     경기 고양시 창릉지구가 3기 신도시로 선정된 이후 덩달아 자기 땅도 개발해 달라는 인근 주민들의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14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창릉지구 인근에 위치한 서울 은평구 수색 구룡마을 주민들은 창릉 신도시 선정을 계기로 구룡마을의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개발을 추진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최근 `수색 구룡마을 개발 추진위원회`를 설립해 그린벨트 해제와 개발을 주장하고 있다. 



추진위 관계자는 "수색 구룡마을은 사실상 향동지구에 포함된 것이나 마찬가지인데도 개발에서 소외돼 주민들의 재산권과 생존권이 침해받고 있다"며 "이번 창릉 신도시 지정을 계기로 향후 주민 집회를 여는 등 움직임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룡마을은 창릉지구와 연접한 향동지구 남서단에 위치한 약 4만㎡ 규모 낙후 지역이다. 향동지구는 이번 3기 신도시 교통대책에 포함된 고양선이 통과하면서 수혜지로 꼽힌다. 




향동지구는 이미 택지 개발이 마무리돼 향동 계룡리슈빌 등 일부 단지는 입주가 시작됐다.

하지만 구룡마을은 향동지구 입구 부분에 위치해 있는데도 행정구역상 서울 은평구로 분류돼 개발 지역에 포함되지 못했다. 


현재 이 지역은 그린벨트로 묶여 있어 노후 다가구 주택, 고물상, 재활용 처리장 등이 지어져 새 아파트촌을 지척에 두고도 홀로 낙후돼 있다. 


서울시와 은평구는 2016년 2030도시관리계획을 수립하면서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이 구역을 개발한다는 기본 계획을 세웠지만 이후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은 없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로선 수색 구룡마을에 대해 구체적인 사업 계획이 논의되고 있는 것은 없다"며 "민간 사업자나 공공기관 등이 구체적인 개발 계획을 세워야 그린벨트 해제를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지성 기자] 매일경제




서울 단독·다가구 매매거래서 법인 비중 두배 '껑충'


   올해 1분기 들어 서울 단독·다가구 주택 매매에서 법인 거래 비중이 두 배 뛰었다. 법인으로 전환해 절세하려는 목적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토지·건물 정보플랫폼 밸류맵이 2018·2019년 1분기 실거래 신고된 서울 단독·다가구 주택 5479건의 소유자 자료를 15일 전수 조사한 결과, 법인의 단독·다가구 주택 매입 비중이 지난해 1분기 11.2%에서 올해 1분기 21.9%로 두 배 가까이 확대됐다. 


같은 기간 매매거래 자체는 각종 규제 영향으로 지난해 1분기 3808건에서 올해 1분기 1671건으로 절반 넘게 줄었는데도 법인 매입 비중이 커졌다. 


 


밸류맵에 따르면 지난해 1분기 미등기·다세대주택으로의 전환 등을 제외한 3375건을 분석한 결과, 개인 매입이 54.9%(1853건)로 과반을 차지했고 개인 공동매입 33.9%(1144건), 법인·조합·지자체 등의 매입 11.2%(378건) 등으로 그 뒤를 이었다. 




이와 달리 올해 1분기 소유자 변동이 확인된 711건을 분석해보니, 법인·조합·지자체 매입 비중이 21.9%(156건)로 확대된 데 비해 개인 매입(50.5%·359건)과 개인 공동매입(27.6%·196건) 비중이 축소됐다. 


이창동 밸류맵 리서치팀장은 “서울 단독주택은 거주 목적 외에도 재건축·재개발 투자, 상가·사무실로의 용도 변경 등 다른 수요로 매입하는 경우도 있다”면서도 “법인 매입 비중이 확대된 배경엔 최근 늘어난 양도소득세, 종합부동산세 등 세금과 상속·증여 관련 부담이 커지자 법인으로 전환해 세금을 줄이려는 흐름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경계영 기자 이투데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