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러스트벨트’ 지린성, 남·북·일·러 합작 경제벨트로 조성 추진 VIDEO:China’s Northeastern rust belt struggling to retain population as economic slowdown speeds up exodus

‘中 러스트벨트’ 지린성, 남·북·일·러 합작 경제벨트로 조성 추진


북·중·러 접경 이점 살려 경제 개발 추진

北 개방 염두… 2025년까지 합작구 건설  

한국 기업도 유치… 바이오·의료 등 협력  

“쇠락한 동북3성 키워 동북아 물류 허브로”


러시아, 북한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중국 지린성이 한국, 일본, 러시아와 함께하는 경제개발 추진 계획을 공개했다. 


중국 지안 도로통상구 앞에 추진 중인 경제합작구 건설현장(지안=연합뉴스)




 

China’s Northeastern rust belt struggling to retain population as economic slowdown speeds up exodus

Tieling and Fushun, two cities in Liaoning province, highlight the problems of shrinking cities in China’s northeastern rust belt

Small city governments struggle to adjust development plans for declining population as local resources dwindle and youngsters seek life elsewhere

Sidney Leng  8 May, 2019

The 300,000 sq ft public transport terminal that services Tieling’s highly touted Riverside New District was designed to be a major hub of light rail, long-distance buses and taxis, but it operated only briefly at full capacity after opening in September 2012. Now the 200 million yuan (US$30 million) structure closes at 4pm on a normal weekday as there are not enough customers.

The main hall is closed with a for rent notice posted on the front door, leaving only a small room at the side for purchasing tickets. All the shops, including an investment management firm, a rural e-commerce delivery store and an agricultural product trading company, have gone, leaving only the post office and a small package delivery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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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cmp.com/economy/china-economy/article/3009213/chinas-northeastern-rust-belt-struggling-retain-population

edited by kcontents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6일 지린성 정부가 최근 동북 3성 지역의 발전을 위해 2025년까지 한중, 한중일, 중러 경제합작구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두 개의 경제벨트란 뜻의 지린성 ‘솽다이(雙帶·Two Belt) 추진 관련 정책’은 각각 두만강~압록강, 중국~몽골~러시아를 잇는 두 지역을 지리적 이점을 살려 발전시키겠다는 내용이다. 


지린성의 솽다이 경제개발 계획은 북한의 개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두만강과 압록강을 사이에 두고 맞닿아 있는 북한에도 큰 기회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관측했다. 특히 지린성은 한중 및 한중일 합작구를 추진해 한국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지린성 옌볜 조선족자치주의 지리적, 인문학적 이점을 바탕으로 바이오, 의료 등 영역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한중일 기업가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한다는 것이다. 지린성 정부는 ‘솽다이’ 구역에 우선 천연가스 수입 등 에너지 관련 프로젝트, 목재 수입 및 식량 가공 프로젝트 등을 실시하는 한편 접경지역 관광산업도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지린성과 헤이룽장성, 랴오닝성 등 동북 3성은 1950년대 마오쩌둥 주석이 ‘나라의 큰형’이라고 부를 정도로 중국의 경제발전을 이끈 공업지대였다. 하지만 동북 3성은 중국의 개혁개방 기간인 지난 40년간 오히려 쇠퇴일로를 걸어 중국의 대표적 낙후지역이 됐다. 이는 일본이 이 지역을 지배하던 1932~1945년에 세운 국유기업들이 제대로 된 혁신을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다. 개혁개방 40년 동안 동북 3성이 중국 전체 경제성장률에 기여한 비율은 1978년 13%에서 지난해 6.3%로 절반 이상 추락했다. 


랴오닝성 선양에 있는 중국 최대 산업용 로봇업체인 시아순의 취다오퀴 총재는 이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동북 3성의 침체는 산업의 구조적 변화를 따라잡지 못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중국의 러스트벨트’라 불릴 정도로 쇠락한 공장지대가 된 동북 3성은 ‘솽다이’와 같은 국제적 협력을 통해 새로운 발전 기회를 모색하고 있지만 지역 특유의 관료적 환경과 부패도 성장의 발목을 잡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성 정부 차원의 노력은 동북 3성 지역의 발전뿐 아니라 북한과 한국, 러시아 등에도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란 전망도 있다. 뤼차오 랴오닝성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관영 글로벌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지린성이 한국, 일본, 러시아와 가까울 뿐만 아니라 두만강과 압록강을 경계로 북한과 접하고 있는 만큼 솽다이 계획이 폭넓은 사업기회를 가져올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한반도 상황이 풀리고 있고 북한이 개방 의사를 다양하게 보여왔다”며 “지린성의 솽다이 경제개발 계획은 북한과의 협력을 증진할 수 있으며 물류업, 수출가공업, 금융서비스업이 경제벨트 인근 국가들 사이의 협력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서울신문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90507009002#csidx03bdcb2b497051d838942365ecada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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