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 2019년도 시행사업 확정/'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국가재정사업 전환 추진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 2019년도 시행사업 확정


백령, 대청, 연평지역 종합발전계획 행안부 심의 및 

인천시 자체사업 총 25개사업 379억원 투입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서해 5도 종합발전계획 2019년 시행계획’을 심의 확정하였다고 발표했다.


중부일보

edited by kcontents




서해 5도 종합발전계획의 1. 주민생활안정 및 삶의 질 향상, 2. 쾌적하고 살기좋은 주거환경 조성, 3. 주민안전 및 대피체계 강화, 4. 편리한 해상교통 및 기반시설 확충, 5. 경쟁력 있는 일자리 및 소득창출 기반구축 사업이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총 24개사업 329억원(국비 249, 지방비73, 민자7)으로 전년대비 16억원 증액되어 지원하게 되었다.


또한, 인천시는 자체적으로 2019년 인천시민 여객운임 지원을 위해 50억 여원을 편성하여 여객운임의 80%를 지원하고 있다. 


서해 5도 종합발전계획 2019년 시행계획

edited by kcontents

인천시




인천시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국가재정사업 전환 추진


지난달 비공식 간담회서 공감대… 국회의원들 '시민편의 고려' 입장

국토부, 의견 조율후 추진 언급… 인천시 "강경했던 부처 입장 변화"

인천시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를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한다.


   6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국회에서 열린 두차례 비공식 간담회에서 지역 정치권 및 인천시, 경기도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를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지난달 14일과 27일 진행된 간담회에는 인천시·국토교통부·경기도 관계자와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유동수(인천 계양갑) 의원, 원혜영(부천 오정) 의원 등이 참여했다.


경인지하화 사업 시행 후 모습 [출처: 국토교통부]/매일경제

edited by kcontents


의원들은 시민들의 편의를 고려해 지하화를 재정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국토부에 전달했다.


이에 국토부는 향후 민간사업자 및 지방자치단체, 관계 기관과 의견 조율을 거쳐 사업 추진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사업은 도심을 둘로 나누는 경인고속도로를 지하화하고 지상을 녹지 등 시민 소통 공간으로 꾸미는 것이 주요 뼈대다.


하지만 3개 시·도에 걸쳐 있는 만큼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관계 기관 및 자치단체와의 협력이 중요하다


시는 청와대 개각 이후 지하화를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키 위한 관계 기관, 지자체, 정부 등과의 의견 조율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청와대는 이르면 7일 개각을 단행할 예정으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교체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신임 국토부 장관이 결정되면 인천시, 경기도 등 지자체와 관계 기관 등은 지하화 사업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할 것을 국토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더욱이 박남춘 인천시장이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신월IC 구간 하부 지하차도 건설의 국가재정사업 추진을 주요 공약 사항으로 꼽았던 만큼 사업 추진에 집중할 전망이다.


시민들의 통행료 부담을 줄이고 경인고속도로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특히 한국도로공사도 지난달 14일 열린 간담회에서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을 민자방식에서 국가재정사업으로 전환해달라며 의견을 보탰다.


시 관계자는 “간담회에 참여한 의원들이 신임 국토부 장관에게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를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다시 요구해야한다고 말했다”며 “국토부도 강경했던 이전 입장과 달리 충분한 의견 수렴 후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5년 금호산업 컨소시엄은 도심단절 해소와 주거환경 개선을 뼈대로 사업을 제안했으나, 적격성 검토에서 사업성이 미흡하다는 판정을 받았다.




이후 금호산업은 지난 2017년 지상 공간 녹지공간 축소 등 변경된 사업제안서를 다시 제출했고, 지난해 말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

이시은기자/tldms6890@joongboo.com 중부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