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건설현장에 수직이착륙무인비행기 도입 


경산지식산업단지 현장 투입

측량, 3D 모델링 및 지형도 제작 수행


     대우건설이 지난 1월 국내 최초로 최신 무인비행 장치인 수직이착륙비행드론(V-TOL)을 경산지식산업단지 현장에 도입해 측량, 3D 모델링 및 지형도 제작을 수행했다고 7일 밝혔다. 해당 현장은 경산지식산업지구 부지조성공사로 면적 280만9418㎡, 절토량 1017만㎥, 성토량 1228만㎥의 대형 공사 현장으로 현재 토공량 관리가 공정의 주요사항이다. 


대우건설이 도입한 V-TOL은 고정익의 장기간 비행과 회전익을 통한 수직이착륙의 장점을 겸비한 무인비행체이다. 최대 108km/h의 비행속도로 1시간 30분을 비행할 수 있어, 한 번에 대형 부지를 신속하게 촬영해 현장 측량자료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고성능 IMU, RTK-GPS 및 PPK(Post Processed Kinematic) 방식을 적용해 기존의 드론보다 정밀한 측점 데이터를 산출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현장에서의 신속·정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백기현 대우건설 스마트건설기술팀 팀장은 "기존에는 드론 측량이 소형 부지에만 국한돼 있어 대형 부지에 대해서는 항공기를 이용한 항공측량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그러나 V-TOL 및 대형 고정익 드론을 통해서 최대 100㎢의 부지에 대해서도 무인비행장치를 이용한 공간정보 구축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2017년 8월 대우건설은 자체 제작한 고정익 드론의 2시간30분 비행으로 도표화와 측량을 실시해 약 6㎢의 지형데이터를 1회의 비행으로 제작할 수 있음을 실증했다. 다만 당시에는 이착륙장의 확보 및 이착륙시 무인기의 파손위험으로 적용사례가 부족했으나, 수직으로 이륙과 착륙이 가능한 V-TOL 도입으로 보다 다양한 현장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드론 측량은 기존 인력 측량 대비 정밀성과 효율성이 뛰어나다. 특히 50%이상의 작업시간을 단축해 측량 작업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고, 비용이 저렴하다. 원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신속한 지형정보 취득도 가능하다. 유인항공측량보다 촬영면적이 작더라도 뛰어난 품질을 보여주고 있어 향후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회사 측은 보고 있다.


대우건설은 향후 드론활용 기술을 측량 기술뿐만 아니라, 토목·건축·주택·플랜트 시설물 유지 보수 및 공정 관리 등 전 분야에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아시아경제] 




현대건설, 유튜브 채널 공식 오픈.."다양한 SNS 활용"


 

현대건설 유튜브 채널 페이지 캡처


   현대건설은 올해 새로운 기업문화 정착의 일환으로 ‘현대건설 유튜브’ 채널을 공식 오픈했다고 6일 밝혔다.


현대건설(000720)은 유튜브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 다양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채널을 구축해 국내외 현장, 기업 문화,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IR(투자자를 위한 홍보) 자료 등을 소개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에서 연계 이벤트를 동시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바란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성주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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