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아산스마트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옥수극동 건축심의 도전…수직증축 리모델링 '속도'


아산시, 아산스마트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


44만4,000㎡ 규모

1,200억원 투입


   충남 아산시가 44만4,000㎡ 규모의 신규 산업단지를 조성한다.


5일 아산시에 따르면 음봉면 음봉면 산동리 일원에 1,200억원을 투입해 ‘아산스마트밸리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키로 했다.




아산스마트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조감도/한국내추럴타임즈

edited by kcontents


다음달 착공해 2021년 완공예정인 아산스마트밸리에는 금속가공ㆍ의료ㆍ정밀ㆍ광학ㆍ전기장비 등 제조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다.


아산시는 산단 완공 후 20여개 기업이 입주하면 3,000여개의 신규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행사인 스마트밸리산단 박만순 대표는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주거용지 개발이 포함돼 일터와 삶터가 함께하는 환경친화적인 복합단지로 개발하겠다”며 “4월 착공해 2021년 상반기까지 조성을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산업단지 조성과 기업유치를 통한 5만개 일자리 창출 목표를 달성하겠다”며 “기업유치를 위해 차질 없이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민관 정보체계 구축,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등 적극적인 아산 세일즈 시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준호 기자 junhol@hankookilbo.com 한국일보 





옥수극동 건축심의 도전…수직증축 리모델링 '속도'


기준 강화 전 사업진척 


   수직증축 리모델링을 추진중인 서울 성동구 옥수극동아파트가 건축심의에 도전한다. 


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강북권 한강변 단지인 옥수극동아파트(900가구) 리모델링조합은 이번주 내 리모델링 설계안의 건축심의를 접수하기로 했다. 이 설계안은 올해 성동구청과 네차례에 걸친 회의를 통해 마련됐다. 옥수극동 리모델링조합 관계자는 "당초 1월 말 접수를 하려 했으나 담당 공무원의 인사이동 등으로 늦어지게 됐다"며 "차량진입로 변경 등 최종 수정된 설계안을 토대로 수직증축 리모델링 사업을 빠르게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옥수극동아파트 리모델링 조감도


조합이 절차를 서두르려는 이유는 최근 수직증축 리모델링 관련 기준이 강화되는 추세여서 이 기준이 적용되기 전 최대한 속도를 내겠다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15일 공동주택 수직증축 리모델링 관련 절차와 안전성을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한 '주택법' 시행규칙과 하위 지침 개정안을 오는 26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리모델링 안전진단 결과를 반영하기 위한 설계변경이 필요한 경우 조합원 총회 의결을 거치도록 했다. 또 수직증축 리모델링을 위한 1ㆍ2차 안전진단의 시험방법과 계산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구체화하고 지반전문가의 참여를 의무화했다. 절차가 까다로워진 만큼 시간과 비용은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 정책과 관련해선 앞서 한국리모델링협회 등과 충분한 논의를 거쳤다"면서 "현재까지 이견 접수도 전혀 없으며 계획대로라면 올해 상반기 내 법안이 시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1986년 준공된 옥수극동은 당초 재건축과 리모델링 의견이 양분돼 있었으나 2014년 4월 '증축형 리모델링 활성화에 관한 주택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리모델링으로 축이 기울었다. 이미 220%라는 높은 용적률을 보유한 탓에 재건축을 하기엔 일반분양분이 나오지 않아 사업성이 낮고 분담금은 높게 나올 우려가 있다는 점도 리모델링을 선택한 이유 중 하나다. 최근 리모델링 동의율은 78%로 이미 행위허가시 요구되는 기준(75%)을 넘어섰다. 지난해 9월 1차 안전진단도 통과했다. 당시 모든 항목에서 B등급 이상을 획득하면서 수직증축이 가능하게 됐다. 수직증축 리모델링이란 기존 아파트 꼭대기 층 위로 2~3개의 층을 더 올려 기존 가구 수의 15%까지 새 집을 더 짓는 방법을 의미한다. 조합은 수직증축으로 일반분양 135가구를 확보, 1000가구 이상 단지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시공사는 쌍용건설로 선정됐다.  


건축심의가 접수되면 이와 별도로 1차 안전성검토도 실시된다. 건축심의는 서울시가 담당하고 1차 안전성검토는 한국시설안전공단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전문기관이 맡는다. 이 절차를 통과하고 행위허가와 이주, 2차 안전진단을 통과하면 착공이 진행된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