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 건설위한 노후주택 매입 착수/인천 한들구역 개발사업 추진 DK아시아, 5500억원 PF 조달 완료

 

LH,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 건설위한 노후주택 매입 착수


전국 12개 지역본부에서 방문, 우편, 인터넷 통해 연중 상시접수

노후주택 매입 후 리모델링 등 통해 청년 ․ 고령자에 저렴하게 임대


  LH는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 건설을 위한 도심 내 노후주택 매입 접수를 시작했다고 5일(화) 밝혔다.


노후주택 가장 많은 곳은 '중구'(서울경기케이블TV뉴스)/YouTube

edited by kcontents


공공리모델링 임대사업은 도심 내 노후 단독․다가구 주택을 매입하여 소형 주택으로 재건축‧리모델링 후 고령자와 청년에게 주변시세의 30% 수준으로 저렴하게 공급하는 사업이다.


특히, 교통여건이 좋은 도심에 위치하고 임대료와 관리비가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지역별‧수요계층별 공용시설 맞춤설계를 적용하는 등 타 임대주택과 차별화된 장점을 지닌다.



매입지역은 전국을 대상으로 하며, 매입대상은 사용승인 기준 15년 이상 경과된 단독‧다가구‧다세대 주택 등으로, 금년부터는 근린생활시설 및 건축물이 건축되어 있지 않은 대지도 매입한다.


위 기준을 충족한 경우에 한하여 리모델링을 통한 확장성, 공사여건, 생활편의성 등을 기준으로 현장실태조사 후 매입여부를 판단하며, 2곳 이상의 감정평가기관 평가액의 산술평균액으로 매입금액이 결정된다.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 사업 절차

LH

edited by kcontents


또한, 감정평가액 기준 9억원 이하의 주택을 보유한 만65세 이상 주택소유자는 매매대금을 10~30년 동안 매월 분할지급 받는 ‘연금형 희망나눔 주택’ 매도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 대상자가 입주자격을 충족하는 경우 인근지역의 매입․전세임대주택 등에 입주 가능하여 노후준비에 활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지속적인 노후주택 확보 및 공급을 위해 별도의 기간제한 없이 연중 수시접수하며, 방문․우편 외에도 온라인 접수방식을 도입하여 신청의 편의성을 높였다.


매입대상 지역


※ 지역별 임대여건 및 매입기준에 따라 매입대상 주택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관할 지역본부에 매입대상지역, 매입기준, 신청기간 등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해야 함./LH

edited by kcontents


온라인 신청방법은 LH 홈페이지(www.lh.or.kr) 전면의 ‘주택매입’ 배너 클릭 후 ‘매입 공고문’ 화면에서 소유 주택 관할 지역본부의 공고내용을 확인하고, ‘주택매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안내에 따라 신청할 수 있다.


기타 매입조건 및 절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LH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LH 콜센터(1600-1004)로 문의하면 된다.





인천 한들구역 개발사업 추진 DK아시아, 5500억원 PF 조달 완료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을 추진 중인 DK아시아는 5500억원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조달을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DK도시개발의 관계사인 DK아시아는 2월 12일 2600억원의 PF를 1차로 조달한 데 이어 2900억원의 PF 조달을 같은 달 28일 마쳤다. 주관사는 1차와 같은 KEB하나은행이다. 


DK아시아는 지난달 1일 인천 서구청으로부터 한들구역에 들어설 예정인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사업 승인을 받은 데 이어 총 5500억원의 PF 조달까지 완료하며 사업에 속도를 내게 됐다.



 

DK도시개발이 인천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조성하는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조감도. /DK도시개발 제공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은 인천 서구 백석동 170-3번지 일대에 총 사업비 2조5000억원을 투입해 단일 브랜드 대단지인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와 대규모 커뮤니티 조성 등을 조성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2개 블록, 지하 3층~지상 40층 아파트 25개 동, 전용면적 59~237㎡, 총 4805가구로 지어지며, 학교와 근린공원, 주민편의시설 등도 조성될 예정이다.


DK도시개발은 지난해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시공사로 대우건설을 선정해 9517억원의 아파트 신축공사 도급계약을 체결했다. 부지조성 공사비 618억원까지 합하면 공사비만 총 1조 135억원에 달한다. 앞으로 검암역세권 7800여가구 개발이 완료되면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와 함께 이곳은 1만 2600여가구의 신도시급 역세권 주거벨트가 형성된다.


이곳은 공항철도 검암역을 이용하면 김포공항역까지 2정거장만에 이동할 수 있다. 3정거장 거리인 마곡나루역까지 16분, 서울역까지는 35분이 걸린다. 검암역에서 마곡나루역까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하면 10분대에 도달할 수 있다. 검단신도시 관문에 해당하는 입지 장점에 힘입어 마곡지구 LG사이언스파크 등 종사자 유입에 따른 수혜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K도시개발 김효종 본부장은 "금융주관사인 KEB하나은행을 중심으로 각 금융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로 이번 PF 조달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며 "인천과 수도권을 대표하는 4805가구 대단지에 다양한 교통 인프라로 3기 신도시 인천 계양보다 서울 진입이 빠르다는 장점을 통해 한국판 커낼시티로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를 짓겠다"고 말했다. 

이진혁 기자 조선비즈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