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전으로 떨어진 강남 재건축⋯하락 끝은 어디?/ 기약없는 강남 재건축…"일단 고쳐서 살자"


1년 전으로 떨어진 강남 재건축⋯하락 끝은 어디?


   서울 강남 재건축 아파트 값이 1년전 시세로 되돌아 갔지만, 하락세는 아직 끝나지 않아 보인다.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과세 기준일인 6월 1일 이전에 집을 팔려는 매물이 늘면서 급매 처분이 한동안 잇따를 것으로 보여서다.


매일경제

edited by kcontents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전용면적 76㎡는 지난해 9월 최고 거래가(18억5000만원) 보다 4억원 넘게 떨어진 14억원짜리 급매물이 최근 나왔다. 




대치동 M공인 관계자는 "집주인 사정이 급한 1층짜리 급매 물건이었다"며 "최근에는 로열층도 15억2000만원짜리 매물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은마아파트는 재건축 사업이 지연되면서 강남 재건축 단지들 중 가격 하락폭이 큰 편이다. 


올해 들어 다른 강남권 재건축 추진 단지들도 1억~2억원 정도 하락 조정이 있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송파구 재건축 아파트인 잠실주공 5단지 전용면적 76㎡ 5층은 지난달 17억원에 팔려 지난해 9월(19억1000만원)보다 2억원 넘게 빠졌다. 강동구 둔촌주공 4단지 전용면적 99㎡도 1년 전 시세인 14억~15억원대가 깨지고 최근엔 13억9000만원대에 급매물이 나왔다.


작년에는 집주인이 호가를 수천만원 넘게 올려 서울시가 호가 담합을 적발하기 위해 강남 일대 공인중개업소를 집중 단속하기도 했지만, 요즘은 그런 분위기도 사라졌다. 몇 개월 사이에 담합보다 세금 폭탄을 우려해 집을 빨리 처분하려는 집주인들이 내놓는 급매물만 나온다.


강남구 도곡동 A공인 대표는 "시세보다 호가를 1억원 정도 낮춰 매물을 내놓는 다주택자들이 종종 있다"며 "재건축 아파트가 떨어질 만큼 떨어졌다고 보는 매수자들의 문의도 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edited by kcontents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114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주 0.04% 하락하며 15주 연속 떨어졌다. 특히 재건축 아파트값은 0.06% 떨어지며 17주 연속 내리막을 걸었다. 김은진 부동산114 팀장은 "정부 규제가 투자 수요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다 보니 투자 성격이 강한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의 시세 하락이 더 컸던 것"이라고 말했다. 


고준석 동국대 겸임교수는 "보유세 과세 기준일이 되는 6월 1일 이전에 집을 처분하려는 다주택자들이 쥐고있던 급매물을 쏟아낼 가능성이 있다"며 "재건축 아파트는 현장마다 조합원 분담금 등 추가로 내야 할 비용이 생기다 보니 단지 시세가 떨어졌다고 해서 매수 부담 자체가 사라졌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김민정 기자 조선비즈 




기약없는 강남 재건축…"일단 고쳐서 살자"


서울시인허가·정부규제에

일정 차일피일 지연되자

주민 장기전 준비 움직임


   정부의 고강도 규제와 서울시의 잇단 심의 보류로 서울 노른자 재건축단지들의 사업이 기약 없이 연기되자 재건축단지들이 일제히 보수 공사에 나서고 있다. 가까운 시일 안에 재건축은 힘들 수도 있다는 판단에 미뤄 왔던 공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통상 재건축 대상 단지는 안전진단 시 노후도 평가를 높게 받기 위해 일부러 고치지 않거나 안전진단 이후라도 이중 비용 발생을 원치 않아 수리하지 않는다. 


1일 각 재건축단지와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강남 대표 재건축아파트인 대치동 은마아파트는 승강기 보수 공사 업체를 선정하는 절차에 돌입했다.


은마아파트·잠실주공5 등

미루던 보수공사 속속 착수


은마아파트는 전체 28개동의 승강기 42대에 대한 전면적인 보수 공사를 진행할 업체를 선정하는 입찰 공고를 지난달 22일에 냈다. 지난달 중순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도계위)에 은마아파트의 정비계획안이 또다시 상정되지 않은 직후 일이다. 총 4424가구의 대단지인 은마아파트는 1979년 준공돼 1990년대 후반부터 재건축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크고 작은 우여곡절을 겪어 오며 재건축 사업이 진척되지 않고,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2년 전에는 내부 논의가 속도를 내면서 서울시에 정비계획안을 제출했지만 총 다섯 차례 반려됐다. 당시 서울시 도계위는 추진위가 제출한 `49층 초고층 재건축 계획안`에 대해 미심의 판정을 내렸다. 이후 주민 투표를 거쳐 35층 안으로 계획을 수정했지만 보류 중이다. 


대치도 은마아파트 모습/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edited by kcontents


재건축에 대한 `실망감`은 집값에서 그대로 나타난다. 서울 강남 재건축아파트 값이 최근 1년 새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정부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를 시행해 개발이익에 대한 세금을 높이면서 사업성이 낮아졌고 최근 들어 재건축에 대한 전반적인 열의도 예전만 못하게 식어 가고 있다는 얘기도 주민들 사이에 나온다. 


은마아파트 주민 전 모씨는 "3월 중에 `서울시-국토교통부 정책협의회`가 열려 은마아파트 재건축 방안이 논의될 것이라지만 회의적 생각이 든다"며 "계속 재건축이 좌절되다 보니 이제는 장기적으로 주거 계획을 짜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재건축 대단지인 잠실주공5단지(1978년 준공·3930가구)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송파구 대표 재건축아파트인 잠실주공5단지도 미뤄 왔던 승강기 보수 공사에 나선다. 잠실주공5단지는 50층 재건축을 허가받았지만 사업 진행 속도가 더디다. 


잠실주공5단지 전체 30개동의 승강기 55대에 대한 승강기 가이드롤러 교체 공사를 진행한다. 이 단지는 업체 입찰 공고를 지난달 25일에 냈다. 이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입주민들 사이에서도 `사는 동안은 깨끗하게 살아야 한다`는 주장과 `재건축을 위해서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면서도 "특히 안전 문제가 있는 승강기에 대해서는 주민들의 민원에 따라 보수 공사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두 단지보다 더 갈 길이 먼 재건축 단지들은 아예 대대적인 보수 공사에 나선다. 강남구 대치동 선경아파트는 아파트 외벽에 새로 페인트를 칠하기로 했다. 입주민을 대상으로 외벽 색상 선호도 조사를 마치고 페인트칠 공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사실 아파트 외벽에 새로 페인트를 칠하는 것은 재건축 추진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외벽 도색 공사는 외관과 시설 수명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통상 재건축을 앞둔 단지들은 일부러 외벽 도색 공사를 미룬다. 그만큼 이 단지는 가까운 시일 내에 재건축이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이 단지는 이미 지난해 말 아파트 단지 내에 있는 녹지를 주차장으로 전환하는 주차장 확장 공사를 한 바 있다. 




이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아파트 외벽 도색공사는 5~6년마다 하는 게 일반적인데 이 단지는 10년 만에 페인트칠을 하기로 결정했다"면서 "2015년쯤 재건축이 한창 진행돼 미뤄 왔던 보수 공사를 이제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윤예 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