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3지구 속도...10년 만에 조합 설립 인가/ 서대문구 천연동 · 충현동 일대 뉴딜사업 본격 추진


성수3지구 속도...10년 만에 조합 설립 인가


"연내 건축심의까지"


성수1·4지구 이미 건축심의 과정

"상대적으로 늦은 사업속도 따라잡겠다"


    한강변에서 유일하게 50층까지 지을 수 있는 성수전략정비구역 가운데 상대적으로 속도가 뒤처져있던 3지구가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조합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한 지 10년 만에 조합 설립을 인가받으면서다. 


28일 서울 성동구, 정비업계 등에 따르면 성동구는 전날 성수전략정비구역 3지구 재개발조합 설립을 인가했다. 


 

성수전략정비구역 1~4지구 조감도. 사진=서울시 클린업시스템


앞서 지난해 11월 조합설립추진위원회는 조합 창립 총회를 열고 조합 설립과 조합장 선출 등을 논의한 후 성동구에 설립 인가를 신청했다. 2009년 조합설립추진위를 구성한 지 10년 만에 재개발을 본격 추진할 주체인 조합이 세워진 셈이다. 




전략정비구역은 2009년 오세훈 전 서울시장 당시 ‘한강 르네상스’ 계획을 기반으로 기부채납 비율을 25%로 올리는 대신 최고 50층 건축을 허용한 지역이다. 이촌·여의도·합정·압구정 등 5곳이 전략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이들 모두 해제되고 성수동만 남았다. 


총 4개 지구로 이뤄진 성수전략정비구역 가운데 3지구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리다. 성수4지구는 이미 서울시 건축위원회에 심의안을 상정했고, 성수1지구는 건축 심의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2지구의 사업속도는 3지구보다 더 느린 편으로 최근 조합설립추진위가 조합 설립을 위한 동의서를 징구하고 있다. 


한국경제

edited by kcontents


성수3지구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2가 일대 11만4193㎡ 크기 부지에 임대 315가구를 포함해 총 1852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그간 1·4지구에 견줘 상대적으로 뒤처져있던 만큼 성수3지구조합은 향후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김옥금 성수3지구 재개발조합장은 “건축 심의를 위한 안을 거의 마련한 상황으로 우선 교통환경영향평가를 거친 이후 연내 건축 심의까지 마치겠다는 목표”라며 “최고로 좋은 ‘명품아파트’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서대문구 천연동 · 충현동 일대 뉴딜사업 본격 추진 


서대문구, 5일 오후 7시 천연동·충현동 도시재생활성화 공청회 개최

서대문구 천연동 · 충현동 일대 뉴딜사업 본격 추진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천연동과 충현동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 수립을 위해 5일 오후 7시 천연동주민센터 2층 다목적실에서 공청회를 개최한다.


천연동, 충현동 일대는 2016년 6월 서울형 도시재생 희망지 사업과 2017년2월 서울형 2단계 도시재생활성화사업에 이어 2018년8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돼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도시재생 뉴딜은 공간 혁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중앙일보

edited by kcontents


서대문구는 천연동, 충현동 일대 뉴딜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노후 주거환경을 개선, 골목상권을 활성화하는 등 내용을 담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을 마련했다.




공청회는 이 내용을 공유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되는 자리로 구는 여기에서 모아진 의견을 앞으로의 사업 추진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도시재생사업이 주거복지 실현과 주민 삶의 질 향상, 지역 활력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대문구청 도시재생과 충현북아현도시재생팀(330-4398)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