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고속철도 인프라 구축 현황 VIDEO: Russia High Speed Train
러시아 고속철도 인프라 구축 현황
최진형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
2009년부터 구축 시작
국영사업으로 이루어진 고속철도사업,
PPP 또는 민자 개발 본격화 전망
1. 러시아 고속철도 개요
러시아 철도청(Russian Railway)은 정부 도로 및 철도 교통 프로그램 내 고속철도 인프라 개발을 독점하고 있음.
러시아 고속철도는 유럽, 한국과 다르게 슈퍼패스트(Superfast) 철도로 개발돼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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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는 두 가지 세그먼트로 나뉘는데, 슈퍼패스트(Superfast : 초고속)는 기존 레일(궤)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속도가 91km/h 이상 나오도록 설계된 철도임.
유럽, 한국, 일본 등의 고속철도(High-Speed 또는 Express)는 트랙과 레일을 초고속 철도에 맞춰 신규로 구축해 최고속도 400km/h로 설계된 철도임.
2. 러시아 고속철도 개발 현황
러시아 고속철도(슈퍼패스트)는 현재까지 10개 구간이 구축돼 있는 상황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구간(Sapsan)이 2009년 12월 17일에 개통되면서 러시아 최초 고속철도가 됨.
현재까지 모스크바-상트 구간(Sapsan)만 250km/h 속도까지 기록되면서 러시아 슈퍼패스트 중 최고속철도로 불림.
러시아·유럽 국제 구간은 고속철도(High-Speed)로 운행됨.
러시아 고속철도는 2014년 동계올림픽과 2018년 월드컵 개최 전후로 집중적으로 개발됨.
동계올림픽 직전에 구축된 러시아 고속철도는 Siemens 기술 및 디자인 기반으로 독일에서 조립된 Lastochka(까치)이며 최고속도는 160km/h임
월드컵 전에 구축된 러시아 고속철도는 스페인의 Talgo사 특허기술과 디자인에 기반한 Stirzh(까치의 일종, Swift bird)이며 최고속도는 200km/h임.
러시아 고속철도 개발 및 운행 현황
자료원: http://ozd.rzd.ru/static/public/ru?STRUCTURE_ID=4830&layer_id=3290&refererLayerId=3290&id=2838, http://annrep.rzd.ru/reports/public/ru%3FSTRUCTURE_ID%3D4248
2. 러시아 주요 고속철도 구간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구간
러시아 최장(646km) 슈퍼패스트형 고속철도 Sapsan(매)와 Nevsky Express 열차가 운행 중
평균 속도는 161~176km/h이나 일부 구간은 250km/h까지 속도가 나오며 열차구간 운행 시간은 3시간 30분 ~ 4시간 사이
모스크바~니쥐 노브고로드 구간
러시아에서 네 번째로 긴 구간으로 Lastochka(까치)와 Strizh(Swift bird) 열차가 운행 중
평균속도는 92~113km/h로 운행 시간은 3시간 47분 ~ 4시간 사이
모스크바~스몰렌스크~크라스노예 구간
러시아에서 세 번째로 긴 구간으로 Lastochka(까치)와 Strizh(Swift bird) 열차가 운행 중
평균속도는 92km/h로 운행 시간은 4시간 이내이며, 모스크바-스몰렌스크 구간은 평균 속도보다 빠른 편
벨라루스(민스크)와 독일(베를린) 구간이 연결된 국제구간임.
모스크바~쿠르스크 구간
러시아에서 두 번째로 긴 구간(537km)으로 Lastochka(까치) 열차가 운행 중
평균속도는 89km/h로 운행 시간은 5시간 30분 정도임.
상트페테르부르크~브이보르그 구간
Sapsan 구간(모스크바~상트)를 연결하는 구간으로 Lastochka(까치)와 Allegro 열차가 운행 중
평균 속도는 104km/h로 운행 시간은 1시간 이내이며 핀란드(헬싱키)로 연결된 국제 구간임.
HSR projects in Russia/eng.hsrail.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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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트페테르부르크~페트로자봇스크 구간
향후 북극 항로 지역으로 연결될 구간으로 Lastochka(까치) 열차가 운행 중
평균속도는 80km/h로 운행 시간은 5시간 이내
상트페테르부르크~노브고로드 구간
상트-페트로자봇스크에서 연결되는 구간으로 Lastochka(까치) 열차가 운행 중
평균속도는 68km/h로 운행 시간은 3시간
크라스토다르~로스토프(나 도누) 구간
러시아에서 유일하게 흑해 연안 고속철도로 향후 모스크바~쿠르스크 구간과 연결될 가능성 높은 구간
Lastochka(까치) 열차가 운행 중이며 평균속도는 79km/h이고 운행 시간은 3시간 30분 이내
러시아 주요 고속철도 노선
자료원: (지도) https://yandex.ru, (프로젝트) http://lastochka-poezd.ru/, https://bigpicture.ru/?p=499472, http://ar2014.rzd.ru/ru/performance-overview/passenger-transportation/high-speed/
3. 러시아 고속철도 개발 관련 인사 인터뷰
러시아 승객 기준으로 현재까지는 철도 속도보다는 운임에 더 예민함.
러시아 교통 승객 유니온 협회장 Kirill Yankov에 따르면 니즈니 노브고로드 행 열차는 Strizh와 Lastochka이나 운행 시간이 더 길지만 운임이 저렴한 Strizh 이용 고객이 더 많은 편임.
운임에 따를 승객수는 점차 편의를 추구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고 함.
승객들의 제안함 분석 결과 모스크바~카잔 노선 신설에 대한 제안 수가 운임 불만 건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남.
4. 전망
러시아 고속철도 개통 10주년을 맞이한 2019년은 2014년 대비 승객 수가 300%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
러시아 고속철도 승객은 2015~2017년간 217%가 증가
2009~2017년 고속철도 승객 수 증가 추세
고속 열차별로 Sapsan이 승객 수 기준 선두이며 Lastochka는 승객 수 증가추이가 가장빠름. 러시아 고속철도 인프라 구축에서 독일 Siemens사의 입지가 더욱 강해질 것
2017년 기준 Sapsan 승객 수는 500만 명이 넘어 전체 승객 수의 40%를 차지했으며 Lastochka 승객 수는 480만 명으로 전년대비 47.5%가 증가했음.
Strizh(스페인 Talgo사 기술 기반 열차)는 120만명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대비 4.9%가 감소한 수치임.
러시아 철도청(RDZ)은 고속철도 개발에 있어서 독점적 지위를 당분간 유지할 것이나 민간기업 컨소시엄 및 주정부 이니셔티브 등 PPP 및 민자 개발도 확대될 전망
RDZ는 러시아 연방정부 100% 지분 운영 회사로 최근 Superfast Rail Traffic Directorate라는 계열사를 설립하면서 차세대 교통관리 운영을 전담할 예정
Federal Passenger Company JSC는 2006년에 RDZ 계열사로 설립됐고 장거리 구간 서비스 및 화물 관리를 전담하고 있음.
첼랴빈스크 주정부가 이니셔티브(2015년)한 우랄 고속철도 프로젝트(Urals HSR: 예카테리부르크시- 첼랴빈스크시 구간)는 최근 한국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 해당 프로젝트는 민간투자가 추진될 전형적인 PPP 사업으로 알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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