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스마트시티 모빌리티·헬스케어 등 7대 핵심서비스 구축/부산대개조 비전 선포식

세종 스마트시티 모빌리티·헬스케어 등 7대 핵심서비스 구축


일반차량 진입금지구역 설치..자율차·전기차로 이동

개인 진료기록 병원이 공유..최적 의료서비스 제공

7대 핵심 서비스에 2021년까지 1조4876억원 투입


    세종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에는 일반차량의 통행과 주차를 금지하고 자율주행자동차나 공유차, 전동보드·세그웨이 같은 개인 이동장비를 이용해야 하는 전용구역이 설치된다. 개별 병원이 개인 진료기록을 공유하고 최적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도 마련된다. 


13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시행계획에 따르면 오는 2021년까지 총 1조4876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세종스마트시티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세종5-1생활권에 조성되는 스마트시티는 모두 7대 핵심 서비스 구현에 초점을 맞췄다. 모빌리티와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거버넌스 △문화·쇼핑 △일자리다.


세종스마트시티 모빌리티 시나리오 [자료=국토부]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3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과 부산에 조성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발표하고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들의 연합체인 '융합 얼라이언스 발족식'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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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스마트시티는 최적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시 공간구조부터 새롭게 계획한다. 자율주행·공유 기반의 첨단교통수단 전용도로와 개인소유차량 진입제한 구역이 마련된다. 예컨대 자율차 전용도로구역 안에서는 개인소유차의 통행·주차를 제한하고 자율 셔틀과 공유차 이용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 초소형 전기차나 세그웨이, 전동킥보드와 같은 퍼스널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도로를 설계할 계획이다. 스마트 횡단보도, 스쿨존 안전서비스와 같은 보행자를 위한 요소도 공간구상에 반영한다. 이를 통해 도시 안에 개인소유 자동차 수를 3분의 1 수준으로 점차 감소시켜 자동차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의 걷기 좋은 도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세종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선제적이고 신속하게 지켜나기 위한 '헬스케어'도 핵심 서비스로 제공된다. 응급상황 발생시 스마트 호출과 응급용 드론 활용, 응급센터까지 최적경로 안내, 화상연결을 통한 환자정보 전달(응급차-병원)로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환자 생존율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개별 병원이 네트워크로 연결돼 개인 건강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의료, 환자 상태에 따른 최적병원 연계로 편리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도시 전체가 확장된 병원으로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외 세종은 혁신요소별로 수집되는 개인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블록체인이 서비스 전반에 접목되며 인공지능(AI)으로 도시를 운영하는 세계 최초 스마트시티를 목표로 조성된다. 


 

세종 5-1 생활권 공간구상 [자료=국토부]



7대 핵심 서비스 구현에 투입되는 사업비는 총 6850억원이다. 에너지·환경 분야에 가장 많은 3124억원이 투입된다. 태양광에너지시티와 모빌리티 충전인프라 구축, 제로에너지 건축 및 단지조성, 음식물 자원화시설이 설립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창업인큐베이팅센터 건립을 비롯한 일자리에 1410억원, 모빌리티 840억원, 헬스케어 641억원, 거버넌스 465억원, 교육 220억원, 문화·쇼핑 150억원을 각각 투입한다. 7대 핵심 서비스는 내년 말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오는 2021년부터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연내 구체적인 사업모델을 확정하고 내년 초 SPC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세종스마트시티 조성사업비는 총 7133억원, 데이터기반 구축에 893억원을 포함 총 1조4876억원의 상업비가 투입된다. 이 중 9500억원 가량을 정부와 지자체에서 지원하고 5376억원 가량을 민간에서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조성공사는 올 하반기, 오는 2021년 하반기 기업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syu@newspim.com 


부산대개조 비전 선포식


부산신항~김해간 고속도로 건설, 

24시간 이용가능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사상~해운대간 지하고속도로 등 건설


   2월 13일(수) 사상구 소재 폐공장 대호 PNC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오거돈 부산시장, 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 등 부처 장관, 정재계인사 등 450여명이 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도시의 미래를 보여줄「부산대개조 비전선포식」이 개최되었다.




대호PNC는 5년 전 백여명의 노동자들이 일하던 살아있는 생산의 현장이었으나 현재는 폐공장으로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기다리고 있다. 부산시는 대호PNC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지역경제의 침체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부산대개조의 과제를 상징하기에 최적의 장소였음을 강조했다.


부발연이 철도지하화를 제안한 부산진구, 동구 일대 경부·가야·우암·동해선 구간. 오른쪽은 동구 현대백화점 인근 경부선을 지하화하고 공원 조성을 가상한 모습이다./부산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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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행사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정부 혁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최근 진행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경제 투어의 일환이다. 특히, 설 연휴 이후 첫 지역방문지가 부산으로 결정됨으로써 부산대개조 등 민선7기 부산시의 정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은 대한민국 제2의 도시라는 위상이 무색할 만큼 지역경제의 심각한 침체와 도시의 침체를 겪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연결’, ‘혁신’, ‘균형’이라는 세 가지 방향으로 부산대개조의 비전을 구성했다.


첫 번째 방향인 ‘연결‘은 시민의 삶의 질 하락과 도심 쇠퇴의 근본원인인 도시 내 단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부선철도 지하화, 사상~해운대간 지하고속도로 건설 등을 통해 동남해 경제권의 중심으로 부상한다는 전략이다.


부산 사상 감전동↔해운대 22.8km 지하고속도로/브레이크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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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방향인 ‘혁신’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일상생활 뿐 아니라 경제, 산업 등 전 사회적 변화에 맞게 부산을 ‘스마트시티’로 변모시키기 위해 스마트시티 에코델타시티에 한정하지 않고 사상공단, 센텀1,2지구, 북항·영도지구, 문현지구 등 부산시역 전체를 스마트시티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마지막 세 번째 방향인 ‘균형’은 국가 및 동서 불균형을 극복하기 위해 부산신항~김해간 고속도로 건설, 24시간 이용가능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사상~해운대간 지하고속도로와 함께 서·남해 고속도로와 동해고속도로를 U자 형태로 연결하여 전국 고속도로 순환체계를 완성하고 부산시에서 추진하는 만덕~센텀간 지하 고속도로 완성을 통해 동·서부산권의 격차를 개선하는 등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의 철학을 담았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최근 국비지원과 예타면제사업 확정 등 문재인 정부의 부산에 대한 전격적 결단에 대해 다시 한 번 감사의 뜻을 전하며, “부산대개조는 부산만의 문제를 넘어 대한민국 성장의 모멘텀을 다시 확보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중앙정부와의 적극적 협조를 통해 시민과 함께 그 비전을 실현시켜 나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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