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복합터미널 건축심의 통과…퍼주기 논란 여전/대전 천동3구역 건축경관공동위원회 심의 통과

유성복합터미널 건축심의 통과…퍼주기 논란 여전


지난 29일 시 건축심의 조건부 통과, 

유성구 착공심의만 남아


     대전 유성구 구암동 일대에 고속·시외버스 터미널과 간선 급행버스 체계(BRT) 환승센터 등을 조성하는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이 대전시 건축심의를 통과했다. 


터미널 조성을 위한 본격 공사는 오는 6월쯤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대규모 오피스텔 건립에 대한 퍼주기 논란은 여전하다.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edited by kcontents


30일 시에 따르면 전날 오후 열린 유성복합터미널 건축 심의가 조건부 가결됐다. 건축 심의가 통과되면서 터미널을 짓기 위한 건축허가 절차만 남아있는 셈이다. 




시 관계자는 "행정절차가 90% 이상 진행됐다고 보면 된다"며 "6월까지 건축 심의를 받고 착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KPIH(케이피아이에이치)가 진행하며 2021년 완공할 전망이다. 이 건물은 지하와 1층에 주차장과 여객터미널을 조성하고 2-3층에는 대형 서점과 영화관·상업시설 등을 입점 시킨다는 계획이 담겼다. 또 건물 4-10층에는 798가구의 오피스텔을 조성한다. 이 사업에 투입되는 총 사업비는 6337억 원이다. 이 중 미래에셋대우와 리딩투자증권이 4800억 원을 투자한다. 


하지만 공공의 성격이 짙은 터미널 부지에 오피스텔을 조성한다는 계획이 알려지며 부정적인 견해도 있다. 무엇보다 건폐율을 기존 60%에서 70%로 완화하고, 용적률을 기존 500%에서 600%로 시가 완화해줬다는 점에서 민간사업자의 배만 불려주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케이피아이에이치는 지역민을 우선 채용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혔지만, 지역 경제 활성화에는 다소 미흡한 게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민간사업자가 스스로 지역 발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역 경제계 한 관계자는 "사업 시행에 따른 특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면서 "사업자 스스로가 지역에 환원할 수 있는 방안을 추가로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호창 기자 

대전일보사


대전 천동3구역 건축경관공동위원회 심의 통과

 

29일 대전시 건축·경관공동위원회 가결

한층 탄력 받을 것으로 기대


    대전 동구는 천동3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이 대전시 건축경관공동위원회 심의를 통과하며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30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지난 29일 열린 대전시 건축경관공동위원회에서 동구 천동 187-1번지 일대(162,945㎡)에 추진 중인 천동 3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의 건축, 경관, 소방, 안전 등 전반 사항에 대한 심의안이 조건부 가결됐다.


 동구 천동3구역 항공사진ⓒ동구청


구는 심의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달까지 보완과정을 거쳐 정비계획 변경 및 고시를 마친 뒤, 3월부터 사업시행인가를 추진할 방침이다.


천동3구역은 천동 187-1번지 일원에 총면적 16만 2945㎡ 공동주택 3463세대, 준 주거용지 4594㎡, 공공청사용지 1,192㎡ 규모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지난해 7월 계룡건설 컨소시엄과 사업시행협약 체결과 지난해 8월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 정비계획변경(안) 통과를 거쳤고, 이번 건축경관공동위원회 심의 통과를 바탕으로 향후 추진에 순풍을 맞을 것으로 기대된다.


황인호 청장은 “이번 건축·경관공동위원회 심의 통과에 따른 보상절차가 조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대전시, LH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기반으로 지역민의 숙원을 풀 수 있도록 최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원구 기자 백제뉴스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