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지역 발전의 원동력, MRT(지하철) 노선 확대


싱가포르 지역 발전의 원동력, MRT(지하철) 노선 확대

이정현 싱가포르 싱가포르무역관


지하철 노선 확대 목표

싱가포르 인프라 건설업 지속 성장 


주변 업무·상업·주거지구 개발과 함께 

국내 스타트업의 진출 기회 유망 


1.싱가포르 지하철(Mass Rapid Transit, MRT) 현황 

현재 5개의 MRT 노선과 3개의 LRT 노선으로 총 156개 역을 보유




싱가포르 대중교통 이용의 40%가 MRT를 통해 이루어짐. 현 노선의 확대 및 新 노선 설치 계획과 함께 이 수치가 더 늘어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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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상교통 마스터플랜(LTMP)

싱가포르 정부는 2030년까지 현재 230km의 철로를 360km까지 확대 할 계획임.  


육상교통 마스터플랜(LTMP) 2040

자료원: 육상교통청


2.  新노선 설치 프로젝트 현황

진행 상황

노선명

건설 시기

건설 중(1)

Thomson-East Coast Line(TEL)

2019~2024년 완공 예정

논의 중(4)

Cross Island Line(CRL)

2020~2030년 완공 예정

Jurong Region Line(JRL)

2026~2028 완공 예정

The Johor Bahru-Singapore Rapid Transit System(RTS)

2024년 (연기됨)

The Kuala Lumpur-Singapore High Speed Rail(HSR)

2020년 5월 31까지 협상 연기




3. 싱가포르 북부지역의 개발


톰슨-이스트코스트 라인(TEL)

싱가포르의 6번째 MRT 노선인 톰슨-이스트코스트 라인은 총 43km의 노선과 13개의 역으로 구성될 예정


Woodlands부터 Marina Bay를 잇는 이스트 코스트 지역의 새로운 교통 네트워크로서 싱가포르 북쪽 지역의 연결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됨.  


현재 건설 진행 중인 톰슨-이스트코스트 라인은 2019년부터 단계별로 운행되며 2024년 완공될 예정임.


톰슨-이스트코스트 라인 건설 타임라인

시기

세부 내용

2019

Stage 1: Woodlands North - Woodlands South(3 stations)

2020

Stage 2: Woodlands South - Caldecott(6 stations)

2021

Stage 3: Caldecott - Gardens by the Bay(13 stations)

2023

Stage 4: Gardens by the Bay - Bayshore(7 stations)

2024

Stage 5: Bayshore - Sungei Bedok(2 stations)

2025

Founders' Memorial Station: Founders' Memorial station between Gardens by the Bay and Tanjong Rhu

자료원: SGtrains


톰슨-이스트코스트 라인 노선 지도

자료원: 육상교통청


싱가포르 북부 주요 상업 허브, 우드랜드 지역 센터(Woodlands Regional Centre)

주택개발위원회(HDB)가 2017년 발표한 우드랜드 개발계획에 따르면 우드랜드는 싱가포르 북부의 중심지이자 싱가포르 입구 역할을 하게 될 전망


2019년 개관할 톰슨-이스트코스트 라인의 우드랜드 역 지상에 위치한 우드랜드 지역센터는 업무·상업·주거를 겸하는 복합단지로서 향후 15년 동안 산업과 연구 및 개발, 혁신의 요충지가 될 것으로 기대


우드랜드 지역센터는 완공 후 70만 제곱미터의 상업공간과 10만여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할 전망


우드랜드 지역 센터 지도

자료원: 도시재개발청(URA)




그 외 주변 지역과 발전 계획 

우드랜드 센트럴과 우드랜드 노스 코스트에는 미래 유망산업인 농업테크(Agri-tech)의 허브 Sungei Kadut과 음식 제조업군이 위치함.  


싱가포르 북쪽 지역의 개발을 통해 육로를 이용한 말레이시아와 아세안 기업의 유치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4. 싱가포르 서부 지역의 연결성 향상  

지역명

세부 내용

Woodlands Central

복합 상업 시설

Woodlands North Coast

주거·업무단지

Admiralty Park & Waterfront Residential Precincts

주거 지역

Central Boulevard Mixed Use Precinct

오피스·업무 지역

Northshore Innovation Precinct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업무 공간


주롱 지역 라인(JRL)

주롱 지역 라인은 현재 건설 논의 중인 싱가포르의 7번째 MRT 노선으로 2026년부터 3단계에 걸쳐 완공될 예정임. 총 24km의 노선으로 24개 역으로 구성할 계획


주롱지역 라인 건설 타임라인

날짜

세부 내용

2013년 1월 17

육상 교통 마스터 플랜 2013 – 주롱지역 라인 건설 계획 발표

2026

Phase 1: Choa Chu Kang - Boon Lay / Tawas(10 stations)

2027

Phase 2: Tengah - Pandan Reservoir(7 stations)

2028

Phase 3: Boon Lay - Jurong Pier & Tawas - Peng Kang Hill(7 stations)

자료원: SGtrains


주롱 지역 라인 노선 지도

 

자료원: Channel News Asia


크로스 아일랜드 라인(CRL)

크로스 아일랜드 라인은 현재 건설 논의 중인 싱가포르의 8번째 MRT 노선임. 총 50km의 노선으로 24개 역으로 구성돼 싱가포르의 최장거리 노선이 될 예정


크로스 아일랜드 라인 건설 타임라인

날짜

세부 내용

2013년 1월 17

육상교통 마스터플랜 2013 – 크로스 아일랜드 라인 건설 계획 발표

2020

건설 시작

2029

Phase 1: Aviation Park - Bright Hill(12 stations) 완공

2030

크로스 아일랜드 라인 완공

자료원: SGtrains


크로스 아일랜드 라인 노선 지도

자료원: 육상교통청


싱가포르 정부의 주롱산업지구(Jurong Industrial Estate) 개발 비전

교통부 장관 Khaw Boon Wan은 JRL 건설을 통해 주롱 지역을 서쪽의 비즈니스 허브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힘.




(주롱 이노베이션 디스트릭트, JID) 투하스 체크포인트와 우드랜드 체크포인트, 투하스 메가포트에서 30분 거리에 위치한 주롱 이노베이션 디스트릭트(JID)는 어번 솔루션(Urban solutions), 스마트 물류업 등 주요 성장 분야의 기업을 육성할 예정


(주롱 호수 지구, JLD) 싱가포르 도시재개발청(URA)은 투하스 항구와 맞닿은 주롱 호수 지구를 항구와 물류, 산업 밸류체인의 요충지로서 싱가포르 제2의 중심비즈니스지구(CBD)로 개발할 계획


5. 더욱 가까워지는 싱가포르-말레이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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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호르 바루-싱가포르 급행열차 시스템(RTS)

조호르 바루-싱가포르 급행열차는 싱가포르의 우드랜드와 말레이시아의 조호르 바루 지역을 잇는 급행열차체계로 2010년 계획 발표 이후 현재 건설 논의 중임.


한 노선당 한 시간에 만 명의 탑승자를 이동시킬 수 있으며 이는 Keretapi Tanah Melayu Berhad’s (KTMB) Tebrau Shuttle의 평균 탑승자인 300명을 훌쩍 뛰어넘음. KTMB 셔틀 서비스는 RTS 노선 운행 6개월 이후 중단될 예정


싱가포르 교통부 장관 Khaw Boon Wan은 2019년 1월 14일, 말레이시아 정부의 결정 연기로 조호르 바루-싱가포르 급행열차의 완공 날짜가 예정된 2024년 12월 31일 이후로 미뤄질 것이라 밝힘.


조호르 바루-싱가포르 급행열차 노선 지도

자료원: FMT News


쿠알라룸프르-싱가포르 고속철(HSR)

싱가포르의 주롱 이스트와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를 잇는 고속철도로 기존 5~7시간 걸렸던 양국 간의 이동시간을 90분으로 줄일 예정


동아시아에서 가장 큰 인프라 프로젝트로 총 350km(말레이시아 335km, 싱가포르 15km) 길이의 8개 역으로 구성됨.  


2018년 9월 5일, 싱가포르 정부는 말레이시아의 국가 재정 상황에 따라 HSR 건설 프로젝트를 2020년 5월 31일까지 미루는 방안에 동의함.


쿠알라룸프르-싱가포르 고속철 노선 지도

자료원: 육상교통청


싱가포르-말레이시아 교류 확대

싱가포르 리센룽 총리는 양국의 연결성 향상을 통해 이스칸다 말레이시아(IM)에서 또한 경제 협력의 대폭 상승할 것이라고 말함.


조호르의 Menteri Besar Mohamed Khaled Nordin은 이 같은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를 통해 조호르 지역을 새로운 ‘파워하우스’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힘.


건설업, 인프라 및 부동산 분야의 일자리 창출과 GDP 상승 등의 경제적 효과와 함께 양국의 협력 관계 향상 기대




6. 전망 및 시사점


싱가포르-말레이시아의 양국 관계 전망과 영향

말레이시아의 마하티르 총리 재집권 이후 확대된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의 갈등이 영공·영해 분쟁으로 재점화 되면서 2019년 1월 장관급회담이 연기되는 등 지속되는 중임.


투자를 계획 중인 업체는 말레이시아 국가 재정 상황과 싱가포르와의 국제 관계 주시 요망


2019년도 싱가포르 건설업 호조 전망

싱가포르 건설청(BCA)의 2019년 1월 14일 발표에 따르면 올해 건설업 총수요를 27억~32억 싱가포르 달러 규모로 예상


그중 CRL과 주롱 호수 지구, 창이공항 제5 터미널과 같은 공공부문의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가 올해 건설업 수요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지하철 프로젝트 참여 시 싱가포르 현지 회사와의 협업 장려


집단선거구(GRC) 의원 Ang Wei Neng은 지하철 건설 프로젝트 대부분을 차지하는 해외 업체에 싱가포르 업체와의 합작투자를 의무로 하는 방안을 제시함.


유망 비즈니스지역 부상으로 인한 한국 스타트업 진출 기회


제2의 중심비즈니스지구로 발전할 주롱 이스트 지역과 말레이시아와의 인적·물적 교류가 더욱 활발해질 싱가포르 북부의 우드랜드를 주목할 필요가 있음.


싱가포르 도시재개발청(URA)의 Group Director Adele Tan은 주롱 호수 지구와 주롱 이노베이션 디스트릭트 개발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거주지역을 확립할 계획이라고 밝힘.


자료원 : Channel News Asia, The Straits Times,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 도시개발청(URA), 주롱타운개발청(JTC Corporation), SGtrains, FMT New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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