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아트센터 건립 첫삽/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건설사업 본궤도


세종아트센터 건립 첫삽


나성동(2-4생활권)

총사업비 1050억 원 투입


2021년부터 오페라·뮤지컬·연극 등 복합공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 이하 행복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 (이하 행복도시) 나성동(2-4생활권)에 세종아트센터를 세우기 위한 공사를 시작한다고 1월 30일(수) 밝혔다.


시공은 ㈜한진중공업 컨소시엄이 맡고, 건설사업관리는 ㈜건원엔지니어링 등이 맡아 공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안전, 품질 등을 책임지게 된다.




세종아트센터는 총사업비 1050억 원을 투입하여 부지면적 3만5780㎡, 연면적 1만6186㎡에 지상5층, 지하1층 규모로 2021년 초 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오는 2020년 완공되는 세종아트센터 투시도/세종포스트


세종아트센터는 2단 객석의 1071석 규모와 이색적인 공연전환이 가능한 4면 무대를 갖추어 오페라, 뮤지컬, 연극, 오케스트라 공연 등 다양한 분야의 품격 높은 예술 공연이 가능하다.


지역 내 합창단, 교향악단, 극단 등 다양한 예술단체의 활동거점이자 훌륭한 예술인을 양성하는 교육의 장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공연 지원시설로는 조명시설 등 무대장비와 대분장실, 오케스트라 분장실·예행연습실, 다목적연습실, 다양한 옷방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건물 외관은 날개형상의 비상 이미지와 벽면에 한글모형을 음각한 한국적 정서를 가미한 창의적 디자인을 적용하여, 향후 행복도시 문화벨트의 상징하는 건물로 손색이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행복청 관계자는 “세종권 문화예술의 샘터로서 세종아트센터가 세종시 및 인근 주민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갈증을 해소함은 물론 박물관단지와 중앙공원 등과 연계되는 문화시설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행복청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건설사업 본궤도


총연장 31㎞… 2021년 설계·2022년 착공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건설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2025년 완공을 목표로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해당 사업은 앞서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다소 낮은 경제성을 기록한 데다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도 긍정적인 결과가 예상되지 않았기 때문에 추진 여부를 가늠할 수 없는 상태였지만 이번 예타 면제를 통해 기사회생에 성공했다.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건설사업 노선도


29일 충남도에 따르면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석문산단선)는 서해선 복선전철 101호 정거장(합덕)에서 아산국가산단과 송산산단을 거쳐 석문산단까지 총 연장 31㎞ 규모로 건설되며 국비 9380억원이 투입된다.




도는 석문산단선이 이날 예타 면제 대상으로 선정됨에 따라 2021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수립하고 2022년 착공에 들어간 뒤 2025년 개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국토부와 협의를 거쳐 여객에 대한 내용도 포함할 계획이다.


도는 석문산단선이 조성될 경우 생산유발 3조 5000억원, 부가가치 1조 2000억원, 고용유발 2만 8000명 등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앞서 석문산단선은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뒤 2017년 국토부 사전타당성 조사를 진행해 경제성 0.82를 기록했다.


이후 기재부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지난해부터 예타를 진행했지만 0.5 수준의 경제성이 확보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착공 일정이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낮은 경제성을 기록한 것은 조사 당시 석문산단에 기업이 입주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 물류 유통량을 봤을 때 전체적으로 비용 편익이 덜 나왔기 때문이라는 게 도의 설명이다.




나소열 도 문화체육부지사는 “몇 년이 걸릴 지 예측하기 어려웠지만 예타 면제사업에 선정되면서 실제로 굉장히 긴 시간을 단축한 것”이라며 “석문산단선이 개통되면 충남 서북부 산업벨트에 위치한 철강업체 등에 안정적인 물류 서비스망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석문산단 분양 활성화와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재부는 충남지역 국도 확·포장사업 2건도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했다.


면제 대상은 국도 77호 태안 고남~창기 구간(22㎞)과 국도 21호 천안 구도~덕성 구간(13.9㎞)을 각각 1690억원과 680억원을 투입해 4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충청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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