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국내 개발 'KTX 추진제어장치' 도입…30% 비용 절감

코레일, 국내 개발 'KTX 추진제어장치' 도입…30% 비용 절감


산·학·연 공동 개발, 안전성도 향상


    코레일이 산·학·연 공동 개발로 국산화에 성공한 고속철도차량 KTX 추진제어장치(이하 모터블록)를 본격 도입한다고 22일 밝혔다.


모터블록은 고속열차의 핵심 장치로 KTX가 시속 300km로 운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견인전동기를 제어한다. 그동안 전량을 해외에서 수입해왔다.




코레일은 2009년부터 지난 10년 간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국가 R&D사업으로 모터블록 국산화 기술개발을 진행해왔다.



file:///C:/Users/SAMSUNG/Desktop/%EA%B3%A0%EC%86%8D%EC%A0%84%EC%B2%A0+%EA%B8%B0%EC%88%A0%EA%B0%9C%EB%B0%9C+%EB%8F%99%ED%96%A5.pdf

edited by kcontents


이번에 코레일은 공개 입찰을 통해 국내업체와 28억여 원 상당의 모터블록 2대에 대한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구성품의 교체시기에 따라 추가 구매할 계획이다.




국내 기술 도입으로 수입품 대비 30% 정도의 비용 절감이 예상된다. 또한 오류 발생 시 문제 지점을 스스로 찾는 자가진단기능을 탑재해 안전성 향상도 기대된다.


국산 모터블록이 KTX 총 46편성에 모두 도입되면 구매비용절감 효과는 약 1100억 원으로 추산된다. 


박규한 코레일 기술본부장은 “국내기술로 개발한 고속철도 핵심 장치가 KTX에 도입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잠재력을 가진 국내 강소기업 등과 힘을 모아 철도산업 경쟁력 확보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아시아경제]


 



코레일,  ICT기반 열차후방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기관사와 역 관제원, 잔여거리 · 장애물 실시간 확인

오는 3월 시범운영 계획


   코레일(사장직무대행 정인수)이 화물열차 후방 잔여거리와 이상물체를 감지해 기관사와 역 관제원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열차가 화물기지로 후진할 때 선로 끝 부분까지의 남은거리를 알려주는 ICT기반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신례원역에 시범 설치된 이 시스템은 선로 끝부분에 설치된 레이더 검지기로 남은 거리를 감지한다. 감지된 거리 데이터는 차세대 무선기술(IEEE802.11ac)로 기관실과 역 관제실에 고화질 영상으로 전달된다.




또한 코레일에 최적화된 객체 인식 알고리즘으로 열차가 움직이는 방향의 선로에 장애물이 인식되면 기관실과 역 관제실에 있는 영상장치에 바로 경보가 울리게 된다.


코레일은 오는 3월부터 연말까지 오봉역에 확대적용을 위한 시범운영에 들어가 시스템 안정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정정래 코레일 연구원장은 “ICT기술을 적극 활용해 안전한 열차 운행을 위한 기술 개발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코레일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