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실적정체 마무리…현대엔지니어링 수주효과 톡톡/대우건설, 한때 '건설사관학교' 명성은 어디에서 다시

현대건설, 실적정체 마무리…현대엔지니어링 수주효과 톡톡


4분기 실적발표 전환점 실적개선 본격화 전망


   현대건설이 4분기 실적발표를 전환점으로 실적개선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그간 발목을 잡았던 해외수주가 되살아나며 턴어라운드는 시간문제일 것으로 보고 있다. 


증권가는 현대건설이 당장 직면한 4분기 실적정체를 예상하지만 올해 1분기부터 턴어라운드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4분기를 바라보는 성적표에 대해 유안타증권은 연결 매출액 4.57조원(+6.4%, 전년 대비(이하YoY)), 영업이익 2071억원(+6.4%, YoY)으로 시장예상치를 소폭 하회할 것으로 추정한다. 교보증권도 4Q18 매출액 4.5조원(YoY +4.1%), 영업이익 1810억원(YoY -7.0%)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증권사들은 올해 현대건설이 턴어라운드 국면에 진입한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그 모멘텀이 해외수주다. 대형프로젝트인 인도네시아 복합화력(3억달러)과 알제리 복합화력(7억달러)도 곧 결과가 나온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해 3분기에 유럽에서 3조원 규모 석유화학플랜트를 수주한 바 있다. 이어 4분기동안 BKB/한국남부발전/현대엔지니어링/BHI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아프리카 앙골라 정부로부터 11억달러 규모 발전소 건설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또한, 인도네시아 발릭파판(32억달러)에서 SK건설/현대엔지니어링/레카야 컨소시엄이 최저가로 입찰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해외수주모멘텀으로 현대건설은 올해 실적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KB증권은 2019년 연결기준 매출액 16.8조원 (+0.1% YoY), 영업이익 9880억원 (+16.0% YoY), 지배주주순이익 5456억원 (+41.0% YoY)으로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영업이익 증가율이 20% 넘을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흥국증권은 매출액 2019년 18.6조원(+11.0%yoy) 영업이익은 2019년 1.2조원(+27.4%yoy, OPM 6.3%)으로 영업이익 1조원 시대가 개막될 것으로 점쳤다.

취재=최성해 기자 글로벌이코노믹



대우건설, 한때 '건설사관학교' 명성은 어디에서 다시 찾을 수 있을까?


세종보에서 시공사 역할도, 

부실 하자처리도 '나몰라라'...책임없는 건설사 등극


    지난해 말, 한 매체의 보도로 대우건설이 지난 6년간 땅속에 묻어놓은 가물막이(마대자루)의 존재가 세상에 알려졌다. 수일 내에 마대자루를 수거하겠다던 대우건설은 지난 14일 "수거가 완료됐다"고 당당히 말했다.




이에 언제부터 수거를 시작했는지, 총 수거 된 마대자루의 수량이 얼마인지 등 명확한 진행 내용을 묻자 책임담당자는 전혀 알지 못하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여 비난의 시선이 따갑다.


특히 대우건설은 한때 '건설사관학교'로 불렸다. 시공능력 평가 순위 30위 이내 건설사 CEO 중 절반이 대우건설 출신으로 채워질 정도였다.


시사저널

edited by kcontents




그러나 가장 특장점이던 해외사업은 매각 작업 과정에서는 위험요소로 작용하면서  '고래를 삼킨 새우'라는 호반건설은 대우건설 인수를 중단했다. '주인 없는 회사'라 방만하게 운영됐다는 오명을 다시한번 확인 것.


지난해 시공능력 평가 순위는 3위로 처졌다. 3위도 높은 것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지만 2위 현대건설과는 평가액 격차가 5조 원 이상이고, 한 수 아래라고 평가했던 포스코건설, GS건설이 턱밑까지 추격한 상태다. 


그런데다가 최근 대우건설을 둘러싼 흉흉한 구설수가 하나 있다. 지난해 12월 대우건설 측은 데일리즈에 "마대자루가 묻혔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왜 묻히게 됐는지 보다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전량 수거에 집중하겠다"며 이미 수 차례 여러 문제들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며 발뺌했던 전력이 있다.


데일리즈는 공사가 진행 중이라는 정보를 입수하고 대우건설 담당자에게 연결을 시도했지만 "공사가 14일 끝났다는 얘기만 들었다, 왜 상세한 내용을 알려고 하느냐"며 오히려 반문했다.


또한 '국민들의 세금으로 진행된 4대강 공사가 뒷 처리가 미비해 재 공사를 했는데 당연히 알아야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확인 후 답변을 해주겠다"고 했지만, 결국 묵묵부답 속에 어떠한 해명도 들을 수 없었다.




16일 금강유역환경청과 공사에 참여했던 현장소장에게 별도로 확인한 결과, 해당 수거 공사는 지난 9일부터 14일까지 진행 됐다.


당시 관리감독을 맡았던 소장은 "총 마대 수거량은 약 710포대, 강 하류 쪽 공주 불티교 주변에는 생활쓰레기가 수거 마대로 총 4포대"라며 "더 이상의 수거 작업은 없을 것이며, 전체 폐기물은 처리는 다음주 중 완료 할 예정이다. 총 예상량은 10~15톤 이다"고 말했다.


마대자루 수거 공사의 진행내용은 현장에 직접 방문했던 매체 '오마이뉴스'를 통해 전달됐다. 매체에 따르면 공사에 앞서 먼저 오탁방지막을 설치한 뒤, 하루 총 3대의 굴착기가 동원됐다.


현장에는 금강유역환경청, 한국수자원공사 담당자들과 시공사인 대우건설 작업자 4명과 관리자 3명이 배치돼 감독했다.


묻혀있던 마대와 각종 쓰레기, 천막 등을 수거했지만 오랜 기간 땅 속에 묻혀있다보니 삭고 찢어져 정확한 양을 육안으로 확인하기는 어려웠다고 전한다.


이로써 우여곡절 끝에 세종보 속에 묻혀 썩고 있던 마대자루 수거 공사는 마무리 됐다. 이번 4대강 세종보 공사는 국민의 세금으로 시공사 대우건설이라는 이름을 걸고 시작됐다.




대우건설이라는 명성과 이름의 가치에 맞게 책임을 가지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면 미비했던 공사 뒷마무리에도 여론은 일정부분 감싸 안아줬을지도 모른다.


시작부터 끝까지 '아무것도 모른다'는 대우건설의 모습에 세종보가 일으킨 예산낭비와 환경오염은 누가 책임을 져야할지 씁쓸함만이 남을 뿐이다.

강수연 기자


출처 : 데일리즈(http://www.dailies.k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