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목포항 ‘예선 · 부선 전용부두 건설공사’ 착공


해수부, 목포항 ‘예선 · 부선 전용부두 건설공사’ 착공


혼잡 해소 안전성 확보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전남 목포항의 혼잡도를 해소하고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12월 26일(수) ‘예선 · 부선 전용부두 건설공사’에 착공한다.

* 예선(曳船, Tugboat) : 선박이나 다른 부양물체를 끌어당기거나 밀어서 이동시키는 선박부선(艀船, Barge) : 자체 추진능력이 없는 화물운반선(바지선)


예선․부선 전용부두 건설공사 조감도




 사업개요

목    적 : 목포항 혼잡도를 해소하기 위해 기타선 및 부족한어선 접안시설 추가확보

사업내용 : 접안시설 480m, 부대공 1식 등

사업기간 : 2017. 3. ~ 2022. 8.

총사업비 : 49,530백만원

시공사/감리사 : 금광기업㈜ 외 1(잠정) / ㈜서영엔지니어링 외 1

해수부

edited by kcontents


목포항은 서 · 남해지역의 섬과 육지를 연결하는 연륙 · 연도교* 공사용 예선?부선 등 선박이 수시로 드나들어 항내가 혼잡하다. 특히, 목포수협 이전 예정지인 목포북항 지역은 어선과 여객선, 공사작업선들이 혼재되어 접안하면서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큰 실정이다.

* 연륙/연도교 : 육지와 섬/섬과 섬을 연결해 주는 다리




이에, 해양수산부는 목포항의 혼잡도 해소와 정박여건 개선을 위해 작년 3월부터 올해 6월까지 예선·부선 전용부두 건설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였으며, 입찰과정을 거쳐 26일 건설공사에 착공한다.


계획 평면도 

해수부

edited by kcontents


이번 공사는 2022년 8월까지 국비 440억 원을 투입하여 추진하며, 목포신항에 480m 길이의 접안시설을 갖춘 예선 · 부선 전용부두를 건설하여 총 70척(예선 33척, 부선 37척) 규모의 선박이 상시 접안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김명진 해양수산부 항만개발과장은 “목포신항에 예선 · 부선 전용부두가 건설되면 목포항 내 혼잡도를 해소하는 것은 물론, 이용선박들의 편의를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해양수산부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