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34억 버는 한국 유튜브...주인공은?

월 34억 버는 한국 유튜브...주인공은?


'보람튜브'…주인공은 5세 보람이


   동영상 재생시간은 10여분이지만 지난 21일 기준 조회 수는 1억3279만9918회를 기록했다. 이 동영상 하나가 1년3개월 동안 벌어들인 광고수익(조회 수 1000건당 0.25~4달러 기준)은 3718만~5억9000만원으로 추정된다. 이 채널이 지난 8일 올린 ‘토마토 소다 주스 만들기’ 동영상 조회수도 2주만에 조회수 670만건을 넘어섰다.



                 지난해 9월 유튜브 채널 ‘토이푸딩’이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아이스크림 자동차와 플레이도우

                 장난감 놀이’. 이 영상엔 아기인형이 아이스크림 자동차에서 아이스크림을 구입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인형들을 손으로 조작해 만든 동영상이다.




유튜브 '수익 톱10' 중 9개가 키즈채널…언어장벽 없는 콘텐츠가 대세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122355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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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4개 채널은 월 최고 9억원 추정

유튜브에서 월 최고 2억원 이상 광고수익을 올리는 국내 1인 유튜브 동영상 제작자들의 75%는 주로 유아 대상의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장벽이 덜하고 관련 콘텐츠 수요가 세계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유아 콘텐츠를 다루지 않는 고소득 유튜버들도 춤, 노래 등 세계 어느 곳에서든 통할 수 있는 동영상을 내세웠다. 글로벌 동영상 유통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유튜브를 활용해 해외 이용자까지 적극 공략한 이들에게 고수익 기회가 생겼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의 유튜브 분석 사이트 소셜블레이드에 따르면 지난 17일 기준 한국에서 개설된 유튜브 채널 중 엔터테인먼트사, 방송사, 완구업체를 제외한 광고수익 상위 20개 중 15개가 유아 콘텐츠를 주로 다뤘다. 상위 10개 채널은 1개를 제외하고 모두 유아 대상 동영상을 유통했다.


광고수익은 1위가 ‘보람튜브 토이리뷰’(월 최고 추정치 160만달러), 2위 ‘보람튜브 브이로그’(150만달러), 3위 ‘토이푸딩’(96만6000달러), 4위 ‘레인보우 토이톡톡’(82만달러), 6위가 ‘라임튜브’(33만8000달러)였다. 상위 4개 채널의 월 최고 광고수익은 9억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이들 유아 콘텐츠는 ‘대도서관(본명 나동현)’이 운영하는 유튜브 동영상 ‘대도서관TV’(5500달러)보다 광고수익이 149배 이상 많았다.


광고수익 산정 방식은 복잡하다. 광고수익을 올리려면 기본적으로 채널 구독자 1000명이 넘어야 한다. 또 최근 1년간 시청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시청 국가, 콘텐츠 내용, 광고 시기 등도 수익산정 요소다. 소셜블레이드는 CPM(1000회 광고 노출당 가격)을 0.25~4달러로 계산하고 있다.



유튜버들을 관리하는 국내 MCN(멀티채널네트워크) 관계자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가 생기면서 정산방법이 더욱 복잡해졌는데 통상 건당 1~3원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광고수익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조회수다. 토이푸딩은 구독자가 2000만명 넘지만 보람튜브 토이리뷰(742만명)보다 광고수익이 더 적었다. 영상 조회수에서 밀려서다. 지난 10일 하루 기준으로 비교하면 ‘보람튜브 토이리뷰’의 조회 수는 1815만6874회로 767만3573회인 토이푸딩에 비해 훨씬 많았다.

육아 멘토·육아의 신 오은영 박사, 유튜브 채널 '오은영TV' 론칭


언어장벽 낮은 콘텐츠로 공략

정보기술(IT)업계 관계자는 “세계 시장에서 국내 동영상 콘텐츠의 걸림돌이 한국어이지만 유아 콘텐츠에서는 언어가 크게 필요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육아를 위해 유튜브 동영상을 활용하는 글로벌 부모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한몫한다”고 분석했다.





유아의 과도한 스마트폰 시청은 중독 논란까지 일고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지난 2월 ‘2017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만 3~9세 유아·아동 중 ‘과의존 위험군’ 비율이 19.1%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2015년(12.4%)보다 크게 높아졌다.


유아 동영상 제작자들은 세계 시장을 세밀하게 공략하고 있다. 채널명과 동영상 제목을 대부분 영어로 표기한다. 영어 음성·자막도 제공한다. 언어 사용은 최소화하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뽀로로, 마블, 디즈니 등 최신 장난감을 활용한다.




전문 인력까지 적극 이용한다. 동영상 촬영, 편집 등은 대부분 전문가들에게 맡긴다. 일부 유뷰트 채널의 경우 배우 지망생이나 기성 배우를 출연자로 따로 채용했다.


국내 MCN 관계자는 “같은 유아 대상이지만 내용이 다른 동영상 채널을 여러 개 운영하는 제작자도 생기는 등 ‘1인 유튜버’를 넘어 하나의 기업으로 진화한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춤과 노래 영상도 인기

유아 콘텐츠 외 인기 동영상 제작자들도 상대적으로 한국어가 필요 없는 콘텐츠로 승부하고 있다. 광고수익 5위인 ‘원밀리언댄스스튜디오(1MILLION Dance Studio)’는 각종 창작 안무를 보여주며 인기를 끌고 있다. 트와이스 등 국내 인기 아이돌의 안무를 만들어준 것으로 유명한 안무가 리아킴(본명 김혜랑)이 동료들과 만든 유튜브 채널이다. 모든 동영상 제목을 영어로만 표기하고 있다. 춤 동영상이라서 한국어 음성도 없다.




‘제이플라뮤직’(광고수익 13위)은 해외 팝가수의 히트곡을 재해석해 부르는 가수 제이플라(본명 김정화)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다. 이 채널도 영어 콘텐츠가 대부분이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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