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이인걸, '김태우 생산' 민간인 사찰첩보에 서명·檢 이첩"/ 김태우 “이것저것 많이 있다” 추가 폭로 예고

한국당 "이인걸, '김태우 생산' 민간인 사찰첩보에 서명·檢 이첩"


"개인일탈이라는 靑 주장 거짓…조직적" 의혹제기

"이인걸 특감반장 혹은 조국 수석이 사실 여부 직접 밝혀야"

조국 겨낭, '몸통' 사퇴 요구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 생산한 민간인 사찰 내용이 이진걸 특별감찰반장의 허락 하에 검찰로 이첩됐다는 자유한국당의 주장이 나왔다. 민간인 사찰이 김 전 특감반원의 개인일탈이 아니라 사실상 조직적으로 이뤄진 증거라는 의혹 제기다.


나경원 원내대표를 포함한 한국당 진상조사단은 23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진상조사단 소속 김용남 전 의원은 '특감반 첩보 이첩 목록' 원본을 촬영한 사진을 공개하며 "청와대 특감반에서 생산된 첩보 중 청와대 이외에 감사원이나 검찰 등 외부기관으로 이첩된 첩보들의 목록"이라며 "목록을 보면 하단에 이인걸 특감반장이 김태우 전 수사관이 생산한 첩보 중 외부기관으로 이첩된 목록을 확인한 자필서명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목록 속 감찰대상이 된 사람 중에는 대상이 아닌 하위공직자들도 다수 포함돼있지만 특히 목록 3번에 있는 박용호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에 대한 비리 첩보에 주목해야 한다"며 민간인 사찰이라고 주장했다. 김 전 의원은 "이첩일자가 2017년 7월24일이고, 이첩기관은 대검찰청으로 돼있는데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공공기관도 아니고 센터장도 공직자가 아닌 민간인 신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첩보는 김태우 전 수사관이 청와대에 근무하기 시작한 2017년 7월4일 이후 생산됐고 24일 대검으로 이첩됐다"며 "그 전후, 어느 기관에 걸쳐서라도 박용호가 공직자 신분인적은 없었다. 명백한 민간인 사찰로, 대검 수사에 활용하도록 청와대가 보낸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박용호 혁신센터장에 대한 비리첩보를 생산하자 민정라인 상부자들이 국정농단의 냄새가 풀풀나는 첩보라고 무척이나 좋아했다는 당에 접수된 제보도 있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이 문건으로 인해 그동안 청와대가 국민을 얼마나 속여왔는지 알 수 있다"며 "이인걸 특감반장이 나와서 이 서명이 내가 쓴 서명이 아니라고 주장을 하든지, 문건 자체가 청와대에서 생산된 적이 없는 위조된 문건이라고 주장을 하든지 사실이 아니라면 청와대가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개인일탈로 생각하기엔 불법의 규모가 더 크고 지시·보고체계 역시 조직적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며 "몸통은 더이상 뒤로 숨지 말고 직접 나와 사과를 하고 책임을 져야한다. 지금 밝혀진 것만으로도 사퇴가 마땅하다"고 사실상 조국 민정수석을 겨냥했다.


그는 이어 "여당은 운영위 소집에 즉각 응해야 한다. 한국당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참석하는 운영위 소집을 다시한 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진상조사단에서는 앞서 김상균 철도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이 비위사실이 있음에도 이사장이 된 것은 노무현·문재인 정권 실세가 뒤를 봐줬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데 대해서도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김도읍 진상조사단장은 "제보에 의해 또다른 여당 실세의원이 개입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있다"며 "확인되는대로 밝히겠다"고 말했다. 그는 '김상균 이사장의 비위 사실에 대해 확인했으나 사실무근이었다'는 청와대의 주장에 대해서도 "돈을 주고받은 사실이 있다고 누가 자인하겠느냐"며 "수사기관에 의뢰했어야 함에도 방기하고 임명을 강행한 것"이라며 해명을 믿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아시아경제] 




#2 김태우 “이것저것 많이 있다” 추가 폭로 예고


靑 인사 첩보 공개할 수도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 소속이던 김태우 검찰 수사관이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청와대로부터 고발당했음에도 추가 폭로 가능성을 시사했다. 지금까지 공개된 첩보 내용 외에도 민감한 내용이 더 있다고 했다. 김 수사관은 서울동부지검장 출신으로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을 지낸 석동현 변호사를 선임해 법적 대응에 나섰다.


김 수사관은 23일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추가 폭로 계획에 대해 “지금 내가 갖고 있는 모든 패를 공개하는 것은 곤란하다”면서 “이것저것 (문제가 될 내용이) 많이 있다”고 밝혔다. 한국당이 지난 19일 공개한 김 수사관의 첩보 목록 107건 외에 민감한 첩보가 더 있다는 얘기다. 향후 청와대 대응과 검찰 수사 진행 상황을 보면서 얼마든지 추가 공개할 의향이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정치권에서는 검찰 수사로 궁지에 몰린 김 수사관이 문재인 대통령 주변 인사들에 대한 첩보를 공개하면서 폭로전 수위를 한 단계 높이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추가 폭로 수위에 따라 현 정권의 도덕성이 치명타를 입게 될 가능성도 있다. 다만 청와대는 그동안 김 수사관이 폭로한 내용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배경과 처분 결과를 설명하며 반박해 왔다.


김 수사관은 그간의 논란을 해명하며 청와대를 향해 ‘섭섭’ ‘분노’ ‘위선’ 같은 단어를 직설적으로 쏟아냈다. 이번 사태가 자신의 경찰청 특수수사과 방문과 관련된 오해에서 비롯됐다고 주장했다. 김 수사관은 “경찰청 조회 건 자체가 상당히 억울한 일”이라며 “내가 쓴 첩보에 대해 실적 확인차 조회했다. 내가 의뢰한 목록 등 물증도 다 있다”고 했다. 이어 “어느 정보관이 자신의 휴대전화를 제출하겠느냐. 내가 너무 억울해 청와대에 자발적으로 휴대전화를 제출했다”고 강조했다. 지인으로 알려진 사업가의 수사 진행 상황을 묻거나 압력을 넣을 의도가 없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 감찰을 거치며 일이 커졌다. 김 수사관은 “청와대가 약속을 어기고 내가 동의하지 않은 휴대전화의 다른 부분까지 들여다봤다”며 “결국 약점을 쥐고 나를 내보내려고 한 것 같다. 너무 비겁하다”고 비난했다.




폭로를 결심한 배경도 설명했다. 김 수사관은 “자기들은 불법 사찰에 감사 무마까지 하면서 나 같은 하위직은 한번 말이 나왔다고 소모품처럼 버렸다. 섭섭한 마음이 컸다”고 토로했다. “청와대가 너무 모순적이고 위선적이어서 분노했다”는 김 수사관은 “여권과 관련한 민감한 첩보들이 1년 넘게 쌓이다보니 청와대도 나를 부담스러운 존재로 봤을 것”이라는 얘기도 했다.


과거 청와대의 논리도 인용했다. 김 수사관은 “지난해 박근혜정부 청와대 캐비닛 문건을 공개하면서 박수현 당시 청와대 대변인이 ‘국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위법 사실을 공표했다’고 설명했다”면서 “나도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민간인 사찰 등 범법 행위를 공표했다. 청와대와 똑같은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하지만 캐비닛 문건 공개와 김 수사관의 첩보 폭로를 동일선상에서 비교하기는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지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사진)을 ‘여기저기서 두들겨 맞겠지만 맞으며 가겠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사진으로 바꿨다. 야권의 사퇴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21일 청와대 수석·비서관들과의 송년 만찬에서 “내년에도 지치지 말고 일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판 강준구 안대용 기자 pan@kmib.co.kr 국민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