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도봉산~옥정 전철 7호선 연장사업 노선 재검토 결정/ 노후 부산 사상공단 재생사업 본격 시동

#1 의정부 도봉산~옥정 전철 7호선 연장사업 노선 재검토 결정


신곡장암·민락2지구 노선 경유 방안 타당성 재용역키로


   경기도 의정부시가 도봉산~옥정 전철 7호선 연장사업 신곡장암·민락2지구 노선 경유를 위한 재용역에 나선다.


노선변경을 요구하며 1인 시위를 진행하고 궐기대회를 계획했던 시민단체도 재용역 소식을 반기며 시위와 궐기대회를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


       '의정부시 장암ㆍ신곡역 및 민락역 신설 범시민추진위’ 등 주민들이 지난달 28일 경기도의회를 찾아 전철 7호선 

       노선 변경과 역사신설 등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들어 보이고 있다. 권재형 도의원 제공/한국일보


7호선 연장, 의정부 10㎞ 구간엔 역 1개만?

http://www.hankookilbo.com/News/Read/201809051608739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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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시는 지난 17일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노선 변경 용역 최종 결정 긴급 TF 회의(6차)’를 열고 예비비를 투입해 재용역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용역은 총 사업비의 10% 안에서 전철 7호선 연장 노선이 신곡장암·민락2지구를 경유하는 방안이 타당성이 있는지 올해 안에 전문기관에 연구를 의뢰한다.


앞선 지난 10월 경기도의회가 마련한 ‘7호선(도봉산~옥정)광역철도 기본계획 노선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에서 서울과학기술대 철도전문대학원 김시곤 교수는 “착공과 준공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노선을 변경할 수 있다”며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토론회 이후 의정부 시민단체인 ‘실천하는 의정부시민공동체’(의시민)는 노선 변경을 촉구하며 의정부시청과 경기도청 북부청사 등에서 무기한 릴레이 1인 시위를 40여일간 진행하고 대규모 궐기대회를 몇 차례 열기도 했다.




시가 이날 용역 추진을 결정하자 의시민은 용역발주 결정을 환영하는 보도자료를 통해 진행중인 시민들의 장외 시위, 집단 행동을 모두 중단한다고 밝혔다.


김용수 의시민 대표는 “이번 용역추진 결정을 계기로 7호선 노선 변경 추진 시민운동도 민관정이 함께 힘을 모으기 위한 방향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비용대비 편익(BC)이 기존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용역을 결정하게 됐다”며 “행정기관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래픽=강준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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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도봉산~옥정 전철 7호선 연장사업은 총 6412억원을 투입해 서울 도봉산역부터 양주 옥정까지 15.3㎞를 연장하는 사업이다. 시 예산 700여억원이 투입되는 의정부 9.9㎞ 구간에 탑석역 1개만 반영되자 시민들이 신곡장암·민락역 신설 또는 노선 변경을 요구하며 반발했다.


최근에는 원안대로 추진되는 7호선 연장사업을 막고, 노선 변경 추진을 위해 경기도의회 권재형 의원 등 의정부시 지역구 도의원들은 상임위에서 7호선 연장사업 관련 예산 92억원을 삭감시켰다. 하지만 양주시 지역구 도의원과 의정부시 구간 노선변경, 양주시 구간 원만한 착공에 상호 협조하기로 협의한 뒤 원상복구 했다.

의정부=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 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2929068&code=61121111&sid1=soc




#2 노후 부산 사상공단 재생사업 본격 시동


"서부산권 랜드마크 건축되나"


활성화구역 승인으로 32층 규모 

서부산 랜드마크 건축길 열려 


   10여년 동안 끌어오던 부산 사상공업지역 재생사업이 국토교통부의 활성화구역 승인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부산시는 지난 5월 사상 공업지역 중 도시철도역이 신설되는 지역에 전용공업지역을 일반상업지역으로 상향해 용적률을 300%에서 최대 1300%로 올릴 수 있도록 하고, 32층 규모의 건축 계획을 내용으로 하는 활성화구역 지정(안)을 국토부에 제출했다.그러나 국토부는 전용공업지역을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를 급상향함으로써 기존의 공업지역 건물과 신축 상업지역 건물의 부조화가 우려 된다는 이유로 승인을 지연했다. 활성화구역 지정은 용도지역이 전용공업지역에서 상업지역으로 변경되고, 건폐율, 용적률이 최대한 완화되며, 기반시설 설치비용 우선지원 등 사업지원을 위한 각종 특례가 있다.




 

부산 사상공업 모습/국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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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는 대규모 노후단지를 첨단산업단지로의 재생을 촉진하기 위한 앵커시설이 필요하고, 공단 내 도시철도역(사상스마트시티역)의 신설 개통 등 동서교통 축의 거점지역 육성을 위한 활성화구역의 필요성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설득했다. 국토부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1, 2차 타당성 검증회의 등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지난 3일 최종 승인했다.


이를 계기로 지난 60~70년대 공업지역으로 조성된 부산의 대표적인 노후 공단인 사상공단의 재생사업이 오랜 진통을 거쳐 비로소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지정 고시될 활성화구역은 사상구 학장동 230-1번지 일원의 전용공업지역 1만7348.4㎡이다.




부산시는 이곳에 약 4,4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시의 출자출연기관 등이 입주하는 기업지원복합센터와 민간개발의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제조기술혁신센터와 창업지원시설 등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각종 시설이 입주하는 등 2023년까지 사상공단은 물론 부산 전체를 지원하는 산업지원기능의 ‘스마트시티 혁신산업 콤플렉스’로 조성해 명실상부한 서부산의 랜드마크로 육성할 계획이다.


활성화구역은 신설되는 도시철도역과 함께 주변지역의 지원시설 및 복합용지와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해 재생사업을 효과적으로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시는 밝혔다. 사상공단 전체에 대한 재생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상공단 재생사업은 국비와 시비 1647억 원을 투입해 2023년까지 도로 인프라를 확충하고, 사상스마트시티 재생특별회계 5000억 원을 조성해 2024년부터 2030년까지 기업의 자율적 의사를 토대로 공단의 업종 첨단화와 공장이전을 적극 지원하는 등 산업구조 고도화를 통해 센텀시티 3배 크기의 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2019년 사상공단 내 기반시설 설치를 위한 국비는 정부안 115억원에서 10억원이 늘어 125억원이 확정됐다. 2017년부터 이어져온 새벽로 확장공사 보상을 올해까지 마무리 하고, 2019년부터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2023년까지 나머지 4개 노선도 확충될 예정이다.




오거돈 시장은 “이번 활성화구역 지정은 사상스마트시티 조성의 핵심사업이자 서부산권의 산업단지 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서 부산지역 노후 산단을 첨단복합도시화하고 활성화하는데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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