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경기도 남양주, 하남, 인천 계양에 신도시 건설 확정

[3기 신도시] 경기도 남양주, 하남, 인천 계양에 신도시 건설 확정


과천은 중규모 택지 조성


  정부가 경기도 남양주와 하남, 인천 계양에 신도시를 건설한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신도시의 면적은 남양주가 1134만㎡, 하남은 649만㎡, 인천 계양은 335만㎡ 순이다.

공공택지 조성을 두고 논란이 일었던 과천에도 중규모의 택지를 조성한다. 과천에는 155만㎡ 규모의 중규모 택지가 조성된다.




앞서 국토부는 9·21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내놓으면서 서울과 일산·분당 등 1기 신도시 사이에 330만㎡ 이상 대규모 공공택지 4∼5곳을 조성하고 이중 10만호를 수용할 수 있는 택지 후보지를 연말에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국토부,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확정 발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8.12.19일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으로 15만5천호 입지를 확정·발표한다.


이날 국토교통부, 서울시(시장 박원순), 인천시(시장 박남춘), 경기도(도지사 이재명)는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 등을 위해 MOU를 체결한다.

※ 자세한 내용은 발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인포그래픽)

 

파일 첨부


<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및 광역교통 개선을 위한 합의문>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주택 30만호 공급 및 만성적인 수도권 광역 교통난 해소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인천광역시‧경기도는 다음과 같이 노력한다.




1.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각 광역자치단체는 다음 사항을 상호 협력하여 적극 추진한다.


 • 1차(9.21), 2차(12.19) 공급대책으로 발표한 약 19만호 택지 조성

 • 서울시는 제도 개선을 통한 도심 내 주택공급 확대 조기 가시화

 • 인천시와 경기도 대규모 택지를 교통이 편리한 자족도시로 조성·지원

 •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는 3차 공급대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후보지 제안, 사업시행자로 참여 등 적극 협조


2. ’19년 3월 출범할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를 중심으로 ‘수도권 광역교통개선방안‘을 차질 없이 이행한다.


 • 주민들이 신규 공공택지 입주 시 교통 불편이 없도록 적극 협력


3. 국토교통부와 수도권 광역자치단체는 실‧국장급 협의체를 구성하여 합의문 이행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2018. 12. 19.

국토교통부장관 서울특별시장 인천광역시장 경기도지사




한글문서 (참고자료)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hwp

국토부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