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건설 결산]플랜트 회복·주택 선방·토목은 침체

[2018 건설 결산]플랜트 회복·주택 선방·토목은 침체


사업별로 희비 분명했던 한해

해외 손실 줄며 실적 개선

SOC 예산 감축, 토목에 직격탄


    2018년 건설업계는 사업별로 희비가 분명한 한해를 보냈다. 플랜트 분야는 일부 건설사의 해외사업 부실이 회복되면서 실적에 보탬이 됐지만, 토목은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축소로 어려움을 겪었다. 주택은 기존 수주 잔고가 많아 선방했다. 하지만, 정부의 집중 규제를 받고 있어 내년 주택시장 전망은 어둡다.


내년 주택시장 전망 어두워




한국플랜트정보기술협회

edited by kcontents

 

먼저 올해 주요 건설사 플랜트 사업은 회복세를 보였다. GS건설은 올 1분기 사우디아라비아의 ‘라빅’ 플랜트 공사에서 1100억원, 아랍에미리트 공사에서 700억원의 설계변경 비용이 환입되면서 영업이익 3800억원을 기록했다. 해외 플랜트 사업에 대한 리스크가 크게 감소하는 계기가 됐다. 여기에 올 초 사업부실로 무급휴가까지 단행했던 대림산업의 해외 플랜트 사업이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대림산업은 지난 10월 사우디아라비아 국영광물 회사 마덴과 약 1조원 규모의 암모니아 생산 공장 건설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했다.



 

아울러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가 최근 화학제품기업 사빅 인수를 발표하고 5000억달러 규모의 투자를 예고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저유가 시대 석유기업이 비석유부문으로 투자를 확대하는 혁신의 바람이 해외 건설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평가했다. 기존 석유 중심의 산업구조가 개편되면 새로운 산업의 설비 투자가 늘어나면서 중장기적으로 해외 건설시장이 살아날 수 있다는 평가다. 이를 계기로 국내 건설사들의 해외 플랜트 사업 수주가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주택사업은 선방한 모습이다. 도시정비사업 등 기존 수주 물량이 많아 매출 등 실적에는 크게 악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을 제외하면 주요 건설사들의 실적이 전년보다 상승했다. 대부분 국내 건축 및 주택사업 매출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한다. 특히 현대산업개발 등 주택사업에 주력한 건설사들의 실적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마진이 높은 주택사업에서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수익도 증가했다. 다만 정부의 주택시장 규제 등으로 주요 건설사들이 연초에 계획한 물량보다 절반가량 분양을 못한 것은 리스크로 존재한다.



 

아울러 국내 주택사업 전망은 그리 밝지 않은 상태다. 기존 정부 규제 뿐 아니라 앞으로 남아 있는 이슈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특히 아파트 원가공개와 후분양제 이슈는 국내 건설업계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난 7월 10억원 이상의 공공공사 원가 자료를 도 홈페이지에 공개한 이재명 경기지사는 최근 아파트 원가공개 이슈도 들고 나왔다. 여기에 후분양제도 경기도가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할 뜻을 밝혔다. 다만 업계에서는 수요자와 건설사 모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또 지난 11일부터 시작된 청약제도 개편이 건설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사실상 1주택자 이상은 청약시장에 발을 들일 수 없다는 점에서 청약경쟁률 하락이 예상된다. 무주택자의 집중 청약이 예상되기도 하지만, 무주택자들이 꾸준히 청약시장에 문을 두드리고 있다는 점에서 급격한 청약시장 쏠림 현상은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청약경쟁률 하락은 미계약 물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미계약 물량 증가는 고스란히 건설사 실적에 영향을 미친다.


 

오마이뉴스

edited by kcontents



 

정부의 SOC 예산 축소로 올해 토목 사업은 어느 때보다 추운 겨울을 보냈다. 올해 SOC 관련 예산은 19조로 22조1000억을 투자한 2017년에 비해 14.2%나 크게 줄었다. SOC 관련 예산은 2016년부터 매년 감소 추세다. SOC 예산 축소는 토목 등 공공공사를 영위하는 건설사에 직격탄이 됐다. 대한건설협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공공공사 중심의 토목업체 1119개(30.1%)사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 토목만 수행하는 중소업체 1000개사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6.98%를 기록했다. 특히 적자업체의 비중은 38%에 달했다.

 

이에 건설업계를 중심으로 적정공사비를 확보할 수 있게 해달라는 청원이 잇따랐다. 최근 국회를 통과한 내년 SOC 예산이 당초 정부안보다 증가하면서 올해 예산보다 7000억원 늘었지만, 업계는 여전히 부족하다는 평가다.

 

한편, 처벌 유예 기간이 끝나는 내년부터 주52시간 근무가 건설사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건설현장 실태조사를 통한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의 영향 분석'을 통해 주 52시간제로 근로시간이 단축된 이후 44.0%에 달하는 건설사업이 실제 공사기간 부족 현상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특히 국내공사는 물론 해외공사에서도 주52시간을 지켜야 된다. 플랜트 사업 등 겨우 회복 분위기에 접어든 해외 사업이 주 52시간 근무제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뉴스토마토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