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 막힌 몰래 취임한 탈핵 전문가 '김혜정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

기가 막힌 몰래 취임한 탈핵 전문가 '김혜정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


건국대 중어중문학 전공 脫원전 전문가 

5년 원안위 비상임위원 엮임


전형적 낙하산 인사 사례

사임한 전 오영식 코레일 사장과 판박이


[단독]

   설마가 현실이 됐다.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으로 내정된 김혜정(사진ㆍ1964년생) 환경운동연합 원전안전특별위원장이 지난 7일 ‘도둑시집 가듯’ 취임식을 치뤘다. 특히 이날 신임이사장으로써 전직원들에게 전달하는 취임사 내용에 대해서도 ‘외부노출’을 자제하는 등 재단 관계자들은 최대한 말을 아꼈다.




원자력정책연대 “

단조(鍛造)도 모르는 기관장...국민불안 가중”



김혜정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 

ⓒ사진출처=환경운동연합 캡처화면


10일 본지 취재에 따르면 문재인 정권의 ‘캠코더 인사’라는 오명에도 불구하고 ‘제3대 이사장’에 취임한 김혜정 신임 이사장은 3년 임기로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원자력산업계 안팎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코드인사를 강도높게 지적하며 “원자력안전을 제대로 책임질 수 있는 고도의 전문성있는 인사가 이사장으로 선임돼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음에도 “도둑고양이처럼 재단에 잠입했다”고 비난했다.




2012년 11월 한국방사선안전재단으로 출범한 한국원자력안전재단은 2015년 11월 기관명칭을 변경하고 ▲원자력안전 R&D 기획・관리 ▲원전기기 성능검증기관 관리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 등 원자력・방사선 안전기반 조성 지원 사업을 수행중이다.


특히 원자력안전 정책을 기획하고 평가해야 하는 재단은 탈원전NGO 출신인 ‘에너지정의행동’ 대표를 이사로, 탈핵법률가 모임인 ‘해바라기’ 소속 변호사를 감사로 선임해 탈원전 정책을 밀어붙이며 “오히려 국민들로부터 원자력 안전에 대한 불안감만 가중시킨다”는 우려가 끊이지 않고 있다.


원자력정책연대 관계자는 “김혜정 신임이사장은 건국대학교 중어중문학을 전공한 대표적인 탈핵운동가로 2013년 8월부터 재단 이사장 취임 직전까지 약 63개월 정도 원자력안전위원회 비상임위원으로 활동했는데, 원자로 제작의 기본적인 기술인 ‘단조(Forging, 鍛造)’의 용어조차 모르는 전문성이라고는 1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원자력안전재단은 ‘원자력안전법 7조2’에 따라 원자력 및 방사선 안전기반 조성 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해야하기 때문에 재단 이사장은 원자력안전 분야를 전공하고 충분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로 임명돼야 하는데, 김혜정 신임이사장은 낙제점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6일 원안위 비상임위원으로써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심사’를 위한 현장시찰을 다녀 온 후 김혜정 신임이사장은 7일 재단 이사장 취임 직전 원안위 비상임위원에서 해촉(解囑, 해임)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해 연말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이 발표된 직후 탈원전 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며 문재인 정부의 ‘코드인사’가 원자력계를 접수하기 시작했다. 먼저 지난 1월 원자력안전위원회 제4대 위원장으로 강정민 미국 천연자원보호위원회(NRDC, Natural Resources Defense Council) 선임연구위원이,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제4대 이사장으로 차성수 전(前) 코센 대표가 취임했다.


이어 3월에는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에는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 김영중 환경컨설팅협회 회장, 감사에는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의 대표 김영희 변호사가 임명됐다. 또 4월에는 탈핵에너지교수모임 공동대표인 박진희 동국대 교수는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감사로, 6월에는 서토덕 부산·경남생태도시연구소 연구위원이 한국원자력연구원 감사로, 7월에는 석광훈 녹색연합 전문위원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감사로 선임됐다.


특히 1992년 3월 설립된 이후 원자력에 대한 국민이해 증진을 위해 노력해온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은 지난해 12월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으로 명칭을 변경한데 이어 올 6월에는 이사장(비상임)으로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을 선임하고, 7월에는 윤기돈 전 녹색연합 사무처장이 상임이사로 취임했다.




그러나 전문성없는 ‘탈핵 낙하산인사’에 대한 정치권과 원자력계 안팎의 우려가 현실화 됐다.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제20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2015년 KAIST 초빙교수 시절에 한국원자력연구원 사업에 참여한 사실이 드러나자 국정감사 마지막날인 지난 10월 29일 돌연 사퇴했다. 이에 현재 원안위원장은 공석으로 엄재식 사무처장이 직무대행을 맡고 있다.


반면 지난해 3월 취임한 하재주 원장은 연구용원자로와 핵연료 제조ㆍ시험시설의 해체폐기물 불법폐기 및 무단 절취, 연구원 내 화재 등 사건ㆍ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연구원 관리부실에 대한 책임으로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이에 하재주 원장은 1년 4개월의 임기를 남겨 놓은 상황에서 지난달 20일 불명예 사퇴했다.

김소연 기자  ksy@knpnews.com 한국원자력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