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지바고'의 히든 스토리와 촬영지 Dr.Zivago's hidden story and Film locations(VIDEO)


닥터지바고 촬영장소였던 캐나다 '레이크루이스 역'. 혹시 토냐가 타고 온 기차 아닌지...


[소설 닥터 지바고]

보리스 파스테르나크의 유일한 장편소설



아래의 영화 및 뮤지컬과 헷갈리지 않도록 의사 지바고라 불리기도 한다. 소련 반세기 만에 처음 나온 문학작품으로 평가된다.


지바고(Живаго/Zhivago)는 러시아어로 '살아있는(alive)'을 뜻하는 '지보이(Живой)'의 소유격 형태로, 이 소설의 배경과 관련이 있는 1917년 러시아 혁명 이전의 체제가 아직 살아있으며, 파스테르나크가 당시 소련의 사회 체제를 반대한다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이 책은 완성되고 나서도 본국에서 출판되지 못했다. 파스테르나크는 이 원고를 가지고 모스크바의 문학지 '노비 미르'에 기고하려 했지만 거부당했다. 대신 1957년에 이탈리아어로 첫 출판을 했다.


그렇게 1958년 노벨문학상 수상이 결정됐다. 파스테르나크는 수상자 발표 이틀 뒤 소감을 이렇게 표명했다.


"너무나 고맙고, 감동적이고, 자랑스럽고, 놀랐고, 몸 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또 이틀 뒤, 파스테르나크는 입장을 바꿔 이런 서한을 보냈다.


"제가 속한 사회의 수여하는 이 상의 의미를 곰곰이 생각하고 수상을 사양할 수밖에 없으니 제 결정에 노여워하지 마시기를..."


소련은 파스테르나크를 지속적으로 압박했고, 결국 파스테르나크는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거절한 것이다


Doctor Zhivago (novel)

https://en.wikipedia.org/wiki/Doctor_Zhivago_(novel)


[영화 닥터 지바고]


거대한 수력발전소의 소장실에서 조카를 찾는 `예프그라프 안드레예비치 지바고' 장군과 `토냐 코바로바' 라는 여자아이의 대면에서부터 시작되는 이 영화는 음악뿐 아니라 장면 하나하나 마다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강한 인상을 심어준 이 영화는 1965년에 만들어진 미국 할리우드 영화이지만

배경은 러시아, 언어는 영어, 촬영은 스페인과 핀란드에서 이루어졌다. 등장인물들도 유난히 많다.


원작자: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제작자: 카를로 폰티

감독: 데이비드 린

각본: 로버트 폴트

음악: 모리스 자르

장르: 원작왜곡 멜로/로맨스

제작년도 : 1965

러닝타임: 197분 (3시간 17분)


David Lean 데이비드 린 감독


유리 지바고 역에는 올해 별세한 오마 샤리프(1932~2015), 

라라 안티포바 역에 줄리 크리스티가 주연을 맡았다.


지바고라는 이름은 '삶'이라는 러시아어 명사 '쥐즌'의 파생이고

라라는 러시아이고 어머니이며 모든 생명의 근원 대지 그 자체다.



1100만 달러로 만들어 전세계적으로 1억 1700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흥행도 대박을 거둬들였지만 한국에서 13년이나 지난 1978년에서야 개봉됐다.


당시에는 비디오도 없던 시절(1982년부터서야 비디오 판매가 되었다)이라 오래된 외화라도 종종 흥행에 성공했는데 이 작품도 서울관객 32만을 기록하며 당시 흥행에 꽤 성공했다.


[영화 촬영지]

눈 보라 치는 대평원 장면들은 주로 핀란드와 캐나다에서 촬영됐으며 나머지는 스페인에서 제작했다. 구소련의 눈보라치는 설원 장면들은 당시 기술로는 현지에서 촬영이 불가능했다고 한다.


스페인 라 칼라호라 캐슬 La Calahorra Castle, Andalucía

지바고 첫 장면에 나오는  유리의 어머니 장례식에서  8살 아들역은 실제 오마샤리프의 아들인 

타렉이 연기했으며 스페인의 안달루시아 라 칼라호라 캐슬 인근에서 촬영됐다.



스페인 라 칼라호라 캐슬


유리아틴 과디역 Guadix Station "Yuriatin"

영화에 나오는 지명 중 라라가 많이 머물던'유리아틴'도 실제 도시가 아니라 소설 상의 지명이다.

유리아틴역은 스페인 그라나다 과디역에서 촬영됐다.



스페인 소리아(Soria)

흰눈이 펑펑 내리는 겨울이 되면 잊지 못할 최고의 장면으로 꼽히곤 하는 이 영화의 셋트 촬영지는 스페인 교외의 카닐라스(Canillas)로 유리아틴의 바리키노 얼음궁전도 마드리드에서 북동쪽으로160km 떨어진 소리아(Soria)에서 모두 촬영됐다.  눈 대신 대리석 가루를 뿌려가며....


영화에서 '바리키노의 얼음궁전'


닥터 지바고의 주요장면이 촬영된 스페인 소리아


핀란드 요엔수(Joensuu)와 피헤셀케호수(Lake Pyhäselkä)

철도 장면들은 러시아 국경에서 160km 떨어진 핀란드의 동남부 도시 요엔수(Joensuu)에서 촬영됐다. 이 철도는 1940년 소련이 핀란드를 침략했을 때 건설된 것들이다.


피난민 장면은 피헤셀케호수(Lake Pyhäselkä)에서 촬영됐다.


캐나다 로키 마운틴 밴프국립공원(콜롬비아 아이스필드, 레이크 루이스역)

영화 속의 일부 장면들은 캐나다 로키 마운틴의 밴프국립공원에서 촬영되었다. 스펙터클 한 아이스필드 대빙원, 그리고 레이크 루이스역이 바로 그곳이다.



캐나다 콜롬비아 아이스필드 대평원


캐나다 로키 마운틴 밴프국립공원의 아이스필드 대빙원 레이크 루이스는 세계 10대 절경 중 한 곳으로 유키 구라모토의 피아노 연주곡 'Lake Louise'로도 잘 알려져 있다.


토냐가 프랑스 유학을 마치고 닥터 지바고와 역에서 해후하고 있다.

여기가 지금의 캐나다의 '레이크루이스 역'이다.


캐나다 레이크 루이스역


스페인 시에라 네바다 Sierra Nevada


스페인 알데아다빌라 수력발전소 Aldeadávila Dam

알렉 기네스가 이복 동생의 딸 토냐를 해후한 곳이다.

스페인과 포르투갈 국경 사말란카에서 서쪽으로 88km 떨어져 있는 도우로강의 알데아다빌라 아치중력식 수력발전소에서 촬영됐다.


알데아다빌라  수력발전소


Doctor Zhivago film locations

http://www.movie-locations.com/movies/d/Doctor_Zhivago.html#.VfPV5tLtmko


[등장인물]

유리 안드레예비치 지바고 (Юрий Андреевич Живаго/Yuri Andreyevich Zhivago)

유라, 유로치카. 본 작품의 주인공. 의사이자 시인이다. 유리의 삶은 파스테르나크 본인의 삶과 제법 많이 결부되어 한편의 자서전을 보는 느낌을 들게 한다. 자세한 것은 책의 내용을 참조. 참고로 유리의 죽음에 관해서는, 영화에서는 전차를 타고 가던 중 라라의 모습을 보고 황급히 내려 쫓아가다 심장마비로 사망하지만, 소설에서는 스위스 출신 마드모아젤 플뢰리의 모습을 보고 어떤 정신적 및 육체적인 변화가 일어나 전차에서 내리려다 심장마비로 사망한다.

사실 사망할 때 나이는 겨우 35세였다고 하지만, 어째서인지 중년 의사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라리사 표도로브나 기샤르 (Лариса Фёдоровна Гишар/Larisa Fyodorovna Guishar)

라라 안티포바(Лара Антипова/Lara Antipova). 프랑스인인 아말리아 카를로브나 기샤르의 딸, 파벨 안티포프의 아내. 파벨과의 사이에 딸 카챠(카첸카)가 있다. 유리는 라라를 스벤티츠키 씨의 크리스마스 파티 중에 일어난 사건을 통해 처음 보았으며 1차 대전 중 군의관이었던 시절 재회하며 사랑을 느낀다.


안토니나 알렉산드로브나 그로메코 (Антонина Александровна Громеко/Antonina Alexandrovna Gromeko)

토냐. 유리의 아내. 사실상 정략 결혼이었다. 유리가 의학을 전공할 때 토냐는 법학을 전공했다. 유리와의 사이에 슈라(알렉산데르. 영화에서의 애칭은 사샤)라는 아들과 마샤라는 딸이 있다. 토냐와 라라를 오가던 유리가 빨치산에 붙잡히자 그대로 생이별했으며, 후에 아이들과 함께 파리로 이민을 가고 만다


알렉산데르 알렉산드로비치 그로메코 (Александр Александрович Громеко/Alexander Alexandrovich Gromeko)

토냐의 아버지, 화학과 교수. 유리의 양아버지(?)이자 장인. 아내는 안나 이바노브나. 후에 토냐와 함께 파리로 망명한다.


알렉산데르 알렉산드로비치 그로메코 (Александр Александрович Громеко/Alexander Alexandrovich Gromeko)

토냐의 아버지, 화학과 교수. 유리의 양아버지(?)이자 장인. 아내는 안나 이바노브나. 후에 토냐와 함께 파리로 망명한다.


보리스 쿠르트(Dr. Boris Kurt)

영화에서만 등장하는 인물이며 유리 지바고가 사사받는 대학 교수. 영화에서 그로메코 교수를 잉여로 밀어넣고 그 역할을 대신 때우고 있다. 아무리 봐도 원작자 파스테르나크의 오마주격 인물.


빅토르 이폴리토비치 코마로프스키 (Виктор Ипполитович Комаровский/Victor Ippolitovich Komarovsky)

사업가. 기샤르 가의 조력자이자 아말리아 기샤르의 정부, 유리의 아버지의 죽음에 관련된 인물. 어린 라라를 겁탈하고 스벤티츠키 씨의 크리스마스 파티에서 라라에게 총상을 입을 뻔했다.


파벨 파블로비치 안티포프 (Павел Павлович Антипов, Pavel Pavlovich Antipov)

파툴리야, 파샤, 파셴카. 아버지는 철도 노동자인 파벨 페라폰토비치 안티포프. 라라의 남편. 학교 교사였다. 아버지가 시베리아로 유배되자 티베르진 가에 살면서 혁명을 꿈꾸는데, 이 과정에서 라라와 멀어진다.



[시놉시스]

러시아 혁명의 격변기 속에서 의사이자 시인이었던 유리 지바고!

그의 파란만장한 삶 속에서 피어난 운명 같은 사랑, 라라...



모스크바 부호의 아들로 태어나 8세의 나이에 고아가 된 유리 지바고는 그로메코 가에 입양되어 성장하고, 의사가 된 그는 그로메코 가의 딸 토냐와 결혼을 약속한다.


반면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불우한 환경에서 성장한 라라는 러시아 고위법관인 코마로브스키와 원치 않는 관계를 지속하지만, 이에 환멸을 느끼고 새해 전날 밤 무도회장에서 코마로프스키에게 총을 겨눈다.


여기서 라라를 마주친 유리는 그녀에 대한 호기심을 멈출 수 없지만, 사라져 버린 그녀를 뒤로한 채 토냐와 행복한 결혼생활을 한다.


2년 후, 라라는 혁명가인 연인 파샤와 결혼을 하지만, 자신의 과거를 털어놓자 상처받은 파샤는 군에 입대한다.


1914년 1차대전이 일어나고 군의관으로 참전한 유리는 남편을 찾아 종군간호부가 된 라라와 우연히 만나게 되고, 이 둘은 사랑에 빠지지만, 1차대전이 끝나고 유리는 모스크바로, 라라는 자신이 태어난 유리아틴으로 떠난다.


운명의 재회


전쟁 후 혁명정부가 수립된 러시아에서 더 이상 예전의 삶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은 유리와 그의 가족은 토냐의 고향인 유리아틴으로 떠난다.


라라가 그 곳에 있는 것을 알지만 선뜻 다가갈 수 없던 두 사람은 결국 다시 만나 서로의 사랑을 확인한다.


토냐와 라라 사이에서 혼란스러워 하던 유리는 라라의 관계를 알게 된 라라의 남편이자 빨치산 간사인 파샤의 지시로 빨치산 캠프로 끌려가 그들과 함께 생활한다.


그곳에서 얼마 동안 있다 자신의 끔찍한 모습을 깨달은 유리는 그곳을 벗어나는 데 성공하고 쓰러진 그를 라라가 발견한다.


붉은 군대가 통제하는 유리아틴, 이미 유리의 생사를 알 수 없었던 그의 가족은 러시아를 떠났다.


이제 단 둘뿐인 유리와 라라, 둘은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지만 유리는 라라를 위하여 그녀를 곁에서 떠나보낸다.


가족을 잃어버린 유리 지바고는 할 수 없이 동상이 걸린 채로 기억을 더듬어 라라의 집을  찾아간다

그러나 놀랍게도 라라는 아직도 유리 지바고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들은 짧은 행복한 시간을 보내지만 로마노프스키의 피신하라는 권고에 유리 지바고는 결국 라라와 헤어지게 된다. 그렇지만 그것은 영원한 이별이 되고 말았다.



초라한 말년을 보내던 중 유리 지바고는 전차에서 창 밖에 걸어가고 있는 라라를 발견해 쫒아가다 심장마비로 죽는다.


다시 수력발전소가 나타난다. 장군이 된 유리 지바고의 이복형  예브그라프(알렉 기네스)이 우연히 근무 여직원이 유리 지바고의 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유리 지바고가 라라에게 유일하게 남겨준 유품인 발랄라이카를 들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복형은 몇 가지를 확인하고 아무 말도 안한 채 발랄라이카를 들고가는 지바고의 딸의 뒷모습을 회심에 찬채 한참동안 쳐다보고만 있다.





by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Distributor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