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홀(Sink Hole)과 포트홀 (Pot Hole)

 

 

싱크홀의 개념도 image from swfwmd.state.fl

 

 

[포트홀 Pot Hole]

우선 포트홀의 발생원인은 비나 눈이 내린 후 물이 아스팔트 틈새로 스며들면서 아스팔트 표층부가

떨어져 나가는 것이다. 심해지면 기층부까지 깊이 훼손되는 경우가 있어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싱크홀 Sink Hole]

싱크홀은 지하 암석이 용해되거나 기존의 동굴이 붕괴되어 생긴 움푹 패인 웅덩이를 말한다.

 

오랫동안 가뭄이 계속되거나 지나친 양수(揚水)로 지하수의 수면이 내려가는 경우 지반이 동굴의 무게를 견디지 못해 붕괴되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깔때기 모양 혹은 원통 모양을 이룬다.

 

석회암과 같이 용해도가 아주 높은 암석이 분포하는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싱크홀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기반암의 지붕 전체가 지하 공동(空洞) 속으로  갑자기 무너지는 현상을 스토핑이라 한다. 어떤 싱크홀은 지각변동으로 생성되기도 한다. wiki

 

싱크홀은 피해규모가 크기 때문에 사전에 원인을 차단하지 않으면 많은 인명 피해와 재산 손실을 발생시킨다.

 

2012년 2월 18일 인천지하철 2호선 공사장 지반이 무너

지며 생긴 싱크홀. 사진 제공 : 인천서부소방서

 

베네수엘라의 해발 2,000m가 넘는 산 정상부에 있는

사리사리나마(Sarisarinama) 싱크홀. 지름과 깊이가

350m에 달하며 단층선을 따라 연속적으로 나 있다.

wiki

 

[관련자료]

http://www.hani.co.kr/arti/science/kistiscience/576628.html

http://jamiwon.tistory.com/233

 

얼마전에 포트홀에 대해 언론에 자주 보도된 적이 있다.

기술사 시험에까지 출제된 것 보면 사안이 좀 심각한 것 같다.

 

포트홀은 주로 노후 아스팔트 도로나 지반이 침식에 약한 부분들에서 주로 발생하는 데 직접적인 원인은 물이다.

 

싱크홀에 대해서도 우리나라에서는 발생사례가 미미하지만 국제토픽 등을 통해서 어마어마한 규모의 외국의 싱크홀 사진들을 본 적이 있을 것이

 

잠실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사용승인을 앞두고 주변도로에 싱크홀 현상이 나타나 주민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싱크홀로 의심되는 도로 굴곡 현상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관련보도링크]

제2롯데월드 주변 ‘싱크홀’의 공포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44757.html?_fr=mt3

 

그도 그럴 것이 102층 높이의 제2잠실롯데월드의 기초 및 지하공사를 위하여 200m정도 깊이로 굴착을 했다. 

 

문제는 이 공사로 인해 바로 옆에 있는 석촌호수와 공사장 주변의 지하수위가 상당부분 낮아졌다는 것이다. 과거에 물로 채워져 있던 부분(지하수위가 높았을 때)이 공동화될 수 있다는 얘기다.

 

[관련자료]

만약 롯데타워가.. 싱크홀을 발생시킨다면

http://ilwar.com/poli/128728

 

관련 구청과 시공사는 싱크홀이 공사현장과 관계가 없다고 하지만 주민들의 불안은 가중되어가고 있다.

 

더 큰 사고로 이어지기 전에 철저한 원인 규명을 해서 공개해야 할 것이며 절대로 잘못된 사실을 은폐해서는 제2의 세월호 참사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황기철 @conpape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