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이 어떻게 작업자를 더 안전하게 할 수 있을까 BIM is good for health and safety, so why don’t we talk about it?
발주자, 안전 개선을 위해 BIM 우선시해야
BIM 또는 디지털 엔지니어링, 가상 설계 및 시공과 같은 BIM의 변형은 일반적으로 구조를 개선하기에 좋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 혜택이 건설업 사주들에게 이미 명백한 건강과 안전 등의 구체적인 결과와 더 명확하게 연계될 수 있다면 어떨까? 이로 인해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BIM 활용 속도가 빨라질 수 있을까?
케리 런던 FCIOB 교수는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믿는다. 호주 토렌스 대학의 연구 부총장인 런던은 수년간 로봇 공학과 오프사이트(Off-site)를 포함한 건설 분야의 신기술 채택을 연구해 왔다.
지난 3년 동안, 그녀는 BIM 논의에서 주로 다루지 않는 BIM이 어떻게 작업자의 프로젝트를 더 안전하게 만들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췄다. 그녀의 추론은 간단하다: 만약 건설 계획, 건설 방법론, 물류 및 충돌 감지를 최적화하기 위해 프로젝트의 디지털 모델을 세밀하게 조사할 수 있다면, 고소 작업이나 발전소 사고과 같은 안전 위험에 대해 그 모델을 조사하는 것은 하나의 작은 단계라 할 수 있다.
2019년 8월, 뉴사우스웨일스 주 정부는 작업보건안전센터를 통해 토렌스와 웨스턴 시드니 대학의 연구팀을 이끌고 BIM을 안전 결과 개선에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조사했다. 이 작업에는 모범 사례의 예를 찾고 발주자가 사용할 도구와 지침을 개발하는 작업이 포함되었다. 그 연구는 이번 달에 완료될 예정이었고, GCR은 더 많은 것을 알아내기 위해 그녀에게 접근했다.
그녀는 조사 결과에서 눈에 띄는 점은 발주자가 보건 및 안전 결과를 개선하기 위한 신중한 도구로서 BIM을 우선시해야 하며, 시공사와 전문 하청업체가 조달, 설계 및 계획 과정에 초기에 참여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첫 번째 단계에서 연구원들은 전 세계의 BIM 지원 프로젝트에 통합되는 안전 관리의 예를 모색했다. 여기에는 데스크톱 리뷰와 호주, 싱가포르 및 영국의 전문가들과 9개의 세미 구조화된 인터뷰를 수행하는 것이 포함된다.
"우리는 꽤 많은 흥미로운 예들을 발견했다,"라고 케리 런던 교수는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시험적이었지만, 다른 사람들은 건설 방법론을 질의하고 조사하기 위해 모델을 사용하는 고립된 곳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흥미롭게 생각했다.
그래서 그들은 발주자 리더쉽 팀에 가서 이렇게 말할 수 있었다. 만약 우리가 이 일을 한다면, 일을 더 안전하게 할 수 있을 거라는 것을 아는지?
이 모델은 다른 시공 방법론의 시공 순서를 시각화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는 특히 발주자에게 덜 안전한 접근 방식에 비해 현장에서 더 안전한 접근 방식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보여주는데 유용했다."
특히 도움이 되는 것은 영국 BIM 연합이라고 케리 런던 교수는 말했다. 영국 BIM 연합은 BIM 통합과 작업 건강 및 안전 관리를 위한 지침의 개발을 연구하고 있었다.
다음 단계는 호주 상황과 특히 NSW에 훨씬 더 깊이 관여하는 것을 수반했다. 연구원들은 25명의 업계 고위 인사들을 인터뷰하고 세 가지 주요 BIM 지원 프로젝트를 조사했다.
이로 인해 NSW 정부가 향후 수개월 내에 착수할 고객을 위한 지침 노트, 의사결정 도구 및 사례 연구가 개발되었다.
"우리가 발견한 것은 발주자 리더십이 BIM 채택과 BIM 및 안전 관리의 통합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이다."라고 케리 런던 교수는 말했다. "구매와 입찰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우리는 때때로 물건을 입찰하고 BIM 모델을 요구하지만 결국 우리가 무엇을 얻게 될지는 잘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툴과 이해를 제공하여 협업 방식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을까 생각했다."
"발주자가 우수한 데이터 관리를 위한 환경을 조성했을 때 BIM과 작업 상태 및 안전 관리를 통합할 수 있다.
NSW를 위한 운송과 같은 일부 발주자는 이미 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들은 디지털 공학을 매우 좋아한다. 그래서 그들은 환경을 조성하고 건설 공급망은 대응해야 한다. 그리고 물론 그들은 그들이 일을 하는 방식을 개선하기를 바라고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