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미즈 건설, 1만㎡ 초대형 지붕 「치바 JPF 돔」준공...새「링 셸」방식 채택 VIDEO:新構造形式「リングシェル」採用/約1万㎡の大屋根ドーム実現/清水建設が設計施工の「千葉JPFドーム」竣工
시미즈 건설이 설계 시공을 진행하고 있던 약 1만㎡의 큰 지붕을 갖춘 「치바 JPF 돔」(치바시 츄오구 벤텐 4-1-1)이 준공되었다.독자적으로 고안한 새로운 구조 형식 「링쉘(단층 장현 돔 구조)」로 설계한 개성적인 디자인의 큰 지붕이 특징. 대공간으로서는 현내 최대의 규모가 된다고 한다. 치바 공원의 상징으로서 주목을 끌게 될 것 같다.
가장 큰 특징은 면적 약 1만㎡, 무게 약 1000t의 개성적인 디자인을 가진 큰 지붕을 단순한 철골 구조로 표현했다는 점이다.
지름 198m의 구체 표면을 타원으로 잘라낸 큰 지붕은 얇고 가벼운 구조물로 2500여석의 관람석과 둘레 250m의 나무 트랙을 감싸듯 일체감 있는 내부 공간을 연출한다.
지붕이 부풀어오르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공원에 녹일 수 있도록 주변 시설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점도 설계 포인트다.
이 대지붕을 실현하기 위해 단층의 철골 트러스로 타원형 돔 형태의 대지붕 골조를 구성하는 새로운 구조 형식 「링셸」을 채용했다.
대지붕의 외주부에 배치한 72개의 케이블이 철골 트러스의 외주부와 대지붕의 중앙에 있는 직경 84m의 강철제 링을 방사상으로 연결.긴장된 케이블이 철골 트러스 바깥쪽으로 퍼지는 힘을 줄임으로써 큰 지붕의 골조 트러스를 구조적으로 완결·독립시켰다.
시공의 과제가 된 정도도 철저한 계측 관리에 의해서, 최대라도 불과 56 mm의 굴곡에 들어가 있다고 한다.
치바 JPF 돔은,치바 공원 활성화의 선구로서치바 경륜장 철거지에 계획된 대규모 벨로드롬(자전거 경기 시설)이 된다.발주자는 JPF(도쿄도 치요다구).
규모는 S일부 RC조 지하 1층 지상 4층건물 총 약 1만 4300㎡.둘레 250m의 목제 트랙은 세계선수권 사양의 국제 규격을 갖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세계 자전거 선수권에 대응할 수 있는 시설은 시미즈 건설이 설계 시공을 담당한 이즈벨로드롬뿐이었기 때문에 새롭게 치바 JPF 돔이 완성됨으로써 일본인 선수의 한층 더 수준 상승에 탄력이 붙게 되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xtech.nikkei.com/atcl/nxt/mag/na/18/00007/100600120/)
【競輪】中村支部長と行く(仮称)千葉公園ドーム!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