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건축기술] EH 취리히의 두 배로 휘어진 복잡한 콘크리트 지붕 VIDEO:ETH zurich's intricate doubly-curved concrete roof tops new research unit in switzerland
초현대적인 컴퓨터 설계 제작 기법 사용
2017년 초박형 곡선 콘크리트 지붕 프로토타입을 선보이고 2020년 성공적으로 완공한 ETH 취리히의 연구원들은 스위스 듀벤도르프에 위치한 새로운 엠파 및 eawag NEST 연구 건물에서 그들의 최종적인 혁신적인 지붕을 공개했다.
복잡하고 두 배로 휘어진 콘크리트 지붕은 경량 콘크리트 지붕을 자랑한다.새로운 구조는 건축과 지속 가능한 기술에 대한 팀의 형성적 연구의 거의 10년의 결실을 보여준다.
ETH 취리히의 복잡한 이중 곡선의 콘크리트 지붕은 가장 최근의 HiLo를 포함한 NEST 빌딩의 스위스에 있는 새로운 연구소의 낮 풍경 위에 있다.
중세 건축과 미래 건축의 결합
HiLo라고 불리는 최근의 NEST 사업부는 중세 건축 원리와 미래적인 건축 방식을 결합했다. 눈에 띄는 콘크리트 지붕과 참신한 바닥 시스템을 갖춘 이 2층 건물은 과거의 건축으로부터 영향을 받았고, 초현대적인 컴퓨터 설계와 제작 기법을 사용하여 개발되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필립 블록 교수와 건축 및 구조 교수, 아르노 슐루터가 이끄는 과학자 팀은 산업 파트너들과 함께 경량 구조, 효율적인 건축, 그리고 지능적이고 적응적인 건축 시스템이 어떻게 함께 결합될 수 있는지를 연구했다.
궁극적인 목표는 건축 산업에서 내연 배출량과 운영 배출량을 모두 줄이는 것이었다.
자원 효율적인 콘크리트 구조
혁신적인 지붕은 콘크리트 샌드위치 구조와 결합된 그것의 독특한 곡선 기하학으로부터 하중 지지 능력을 취한다. 이 구조는 콘크리트 리브와 강철 앵커의 그리드에 의해 연결된 두 개의 얇은 철근 콘크리트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많은 양의 거푸집 재료를 절약하기 위해, 지붕은 콘크리트가 분사된 얇은 막으로 덮인 팽팽한 케이블 네트로 구성된 유연한 거푸집을 사용하여 지어졌다.
메자닌 층을 위해, 연구원들은 구조 자체에서 가능한 한 적은 재료를 사용했다. 평평한 판이 아닌 늑골 강화 강관조개 쉘을 사용함으로써 구조물의 강관조개 시스템은 철근 콘크리트의 기존 바닥 슬래브보다 70% 이상 적은 재료를 사용한다. 게다가, 디지털 생산 방법은 환기, 냉각, 그리고 저온 난방 시스템을 바닥 구조물에 통합할 수 있게 했고, 재료와 부피의 훨씬 더 큰 감소를 가져왔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project info:
name: NEST HiLo roof
location: dübendorf, switzerland
project by: ETH zurich
myrto katsikopoulou I designboom
(Source:
Doubly curved concrete roof complete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