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 디지털 전환 [해양수산부]

 

탈탄소화 등에 앞장

제 2 차 항로표지 기본계획 수정계획 (2021-2024) 발표 

 

   해양수산부 ( 장관 문성혁 ) 는 2015 년에 수립한 ‘ 제 2 차 항로표지 기본 계획 (2015-2024) ’ 에 디지털 전환 , 탈탄소화 등 최근 해상교통 환경의 여건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수정계획을 확정하여 고시한다고 23 일 ( 목 ) 밝혔다 .

 

항로표지 사례 edited by kcontents

 

 

‘ 항로표지 기본계획 ’은  항로표지법에 따라 해양수산부가 수립하는 10 년 단위의 항로표지 개발에 관한 중장기 계획으로 , 수립 후 5 년마다 여건변화를 고려하고 타당성을 검토하여 변경하고 있다 .

 

이에 , 해양수산부는 그간의 정책 추진성과와 항로표지 관련 국제동향을 분석하고 , 새로운 기술 ? 제도 등의 도입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이번 제 2 차 항로표지 기본계획의 수정계획을 마련하였다 . 제 2 차 수정계획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추어 자율운항선박의 도입 , 스마트항 만의 구축 등 미래 해상교통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 항로표지 기술과 정책의 수요변화 등을 반영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

 

이번 제 2 차 항로표지 기본계획 수정계획은 ▲ 차세대 항법 및 항로표지 개발 ▲ 항로표지 기반시설 확충 ▲ 항로표지 관리 운영 효율 제고 ▲ 국제사회 위상 강화 및 등대해양문화 확산이라는 4 대 전략 아래 17 개 세부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

 

 

[1] 차세대 항법 및 항로표지 개발

4 차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여 정밀도와 신뢰성을 높인 독자적인 항법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위 성항법보정시스템의 위치 오차범위를 기존 1m 에서 10cm 이하로 줄일 수 있는 해양 위치정보 고도화 기술을 개발 (2020 ? 2024) 하고 , ‘ 범부처 한국형 위성 항법시스템 * 운영 구축사업 ’ 에 참여하여 2027 년부터 센티미터급 위성항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 한반도와 인근 부속도서에 정밀한 위치 ? 항법 ? 시각 정보를 제공하는 독자 위성항법시스템 구축 (2022 ∼ 2035, 과기부 , 국토부 , 해수부 , 해경 )

 

더불어 , 4 차 산업혁명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항로 표지 시설 및 관측 인 프라를 구축하여 항로표지로부터 수집되는 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 인공지능을 활용해 해양 이용자와 항해자에게 해양기상 ? 영상 정보를 효 율적으로 제공한다 .

 

 

[2] 항로표지 기반시설 확충

지자체 ? 어촌계의 요구와 현장 여건변화 등을 반영하여 2024 년까지 등대 ? 등표 102 기를 대폭 확충함으로써 사각지대가 없는 촘촘한 항로표지 체계를 구축하고 , ? 2030 친환경 관공선 전환정책 ? 에 따라 전기추진 기반 100 톤급 항로표지선 1 척 , 500 톤급 부표정비선 1 척을 건조하여 항만 탄소중립과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할 계획이다 .

 

 

[3] 항로표지 관리 운영 효율 제고

항로표지정보의 통합 관리를 위해 각 지방해양수산청별로 운영 중인 항로표지 관리운영시스템의 통합을 추진하고 , 해양안전 애플리케이션인 ‘ 해로드 ’ 앱의 이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한 고도화도 추진한다 .

 

아울러 , 직원이 상주하는 유인등대 중에서 활용도가 낮아진 6 개소는 2024 년까지 무인화를 추진하고 , 효율적인 등대 관리를 위해 주요 유인 등대가 주변 무인등대를 관리하는 형태의 권역관리 체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

 

위성 8기(예비 1기)로 한반도와 인근 부속도서에 정밀 PNT(위치·항법·시각) 정보를 제공하는 독자 위성항법시스템 구축*(`22∼`35년)

* 과기부, 국토부, 해수부, 해경 협력사업, ** 예비타당성 통과 완료(`21. 6.)

 

 

[4] 국제사회 위상 강화 및 등대해양문화 확산

경북 포항시에 위치한 국립등대박물관의 확대 건립 (~2021. 12.) 을 계 기로 내년 상반기 중 등대해양문화 확산을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을 마련하고 , 등대 문화유 산의 체계적인 보존 및 관리를 위해 ? ( 가칭 ) 등대 보존 및 활용에 관한 법률 ? 제정을 추진한다 .

 

이와 함께 , 국제항로표지협회 (IALA) 의장국으로서 항로표지 분야 핵심기술의 국제기준 관리 및 정책 조정에 적극 참여하고 , 국제 전문가 양성과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단기연수 및 국외 장기훈련 , 개발 도상국 대상 국제항로표지 교육협력사업 발굴 ? 확대 등을 추진하여 IALA 회원국과의 교류협력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명노헌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4 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항로 표지 발전 방향과 핵심기술의 활용방안을 반영한 제 2 차 항로표지 기본 계 획의 수정계획을 수립하였다 .” 라며 , “ 수정계획에 따른 과제들을 적극 추진하며 , 미래 해상교통환 경 변화에 대응하여 더욱 안전한 바다를 조성해 나가는 데 힘쓰겠다 .” 라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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