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철도역에 ‘제로에너지’ 전면 적용...25년 부터 [국가철도공단]

 

탄소저감 위한 ‘철도건축물 제로에너지 로드맵’ 마련 

에너지 손실 최소화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정부의 2050 탄소중립과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추어 2025년부터 모든 철도역에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을 추진하는 ‘철도건축물 제로에너지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15일(수) 밝혔다.

 

로드맵에 따르면 현재 연면적 1,000㎡ 이상 건축물에 적용되는 제로에너지 인증을 2023년부터 연면적 500㎡ 이상으로 확대하고, 2025년부터는 모든 규모의 철도 건축물까지 전면 적용할 예정이다.

 

제로에너지 역사로 조성되는 서해선 복선전철 106역사 조감도

 

아울러, 제로에너지 인증 등급을 현재 5등급 수준에서 2023년부터 4등급 이상, 2025년부터는 3등급 이상으로 상향하여 정부의 제로에너지 상향 계획을 조기 실현하고 철도시설 저탄소화를 위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 고효율 단열재 및 기계설비 등의 확대 적용 ▲ 지열을 활용한 철도역 냉난방 대합실 마련 ▲ 설계 공모 시 제로에너지 설계 반영 ▲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비율 강화 ▲ 설계·시공단계별 제로에너지 체크리스트 마련 등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철도역 제로에너지 적용 뿐만 아니라 역사 부지 내 수소 및 전기차 충전소 설치 확대, 철도 유휴부지 및 시설물을 활용한 태양광발전 등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 에너지 제로 

제로 에너지 빌딩 또는 에너지 제로 하우스는 고성능 단열재와 고기밀성 창호 등을 채택,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패시브기술’과 고효율기기와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한 ‘액티브기술’ 등으로 건물의 에너지 성능을 높여 사용자가 외부로부터 추가적인 에너지 공급 없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건축한 빌딩 위키백과

 

한편, 공단은 지난 2019년 서해선 화성시 106역사에 제로에너지 시범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하여 지금까지 5개 철도역이 제로에너지 건축물 예비 인증을 취득했으며, 현재 연면적 1,000㎡ 이상 4개 역에 대한 인증이 진행 중에 있다.

 

장봉희 건설본부장은 “로드맵의 단계적 실천을 통해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정책을 적극 이행하고, 철도가 탄소중립 시대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책임과 역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건설본부 건축설계처 / 처장 진욱수, 건축설계1부장 김영성 (042-607-3952)

국가철도공단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