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미리트, 두바이 건설 활성화 위해 민관협력사업(PPP) 방식 전환
부진한 중동 수주 한국 건설사들
두바이 PPP 전환에 참여 준비해야
한-UAE인프라협력센터 백인혁 (Tel. 02-3406-1106),
2015년 9월 두바이가 PPP법을 통과시켰을 때, 개발로 민간부문, 유틸리티 프로젝트 부문을 비롯해 투자를 증가시킬 것으로 널리 기대되었다.
건설 섹터에 대한 정부 지출이 줄어들면서 이제는 지역 인프라 섹터에서 PPP 프로젝트가 직면한 해묵은 문제를 극복해야 할 때이다.
*민관협력 사업 방식(PPP,Public-Private Partnership)
인프라 구조 프로젝트, 공공 서비스 제공 서비스를 수행, 관리, 운영하기 위하여 권한이 있는 정부 기관과 투자자 또는 기업간의 계약 방식으로 하는 투자 방식이다. investvietnam.gov.vn
edited by kcontents
2018년, 두바이의 첫 번째 PPP 프로젝트인 두바이 법원의 주차장과 일반 사법부 건물은 프로젝트 스폰서인 Infrastructure Leasing & Financial Services(인도)의 파산으로 인해 중단되었다. Roads & Transport Authority(RTA)가 계획한 두바이 메트로 교통 중심 개발인 Union 71도 우선협상대상자와의 협상이 실패한 후 재입찰되었다.
이후 두바이 법원 PPP 프로젝트의 건설이 재개되는 동안 개인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한 보다 응집력 있는 노력이 진행됨에 따라 Union 71과 같은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출 수 있을 것이다.
국제 PPP 컨퍼런스
최근 3개의 트럭 휴게소 PPP 프로젝트에 대한 입찰서를 발행한 RTA를 비롯, 두바이 수전력청(Dewa), 두바이 자치체 및 두바이 보건청이 참여하는 두바이 국제 민관협력(PPP) 컨퍼런스가 10월에 개최될 예정이다.
두바이의 재무부는 장기적으로 PPP 기회를 극대화하고 성공적으로 만들려는 정부의 의도를 보다 명확히 보여주기 위해 행사를 기획할 것이다.
재무부의 Abdulrahman Saleh al-Saleh 국장은 정부가 “투자, 계약, 컨설팅, 인프라 개발 및 기타 정부 프로젝트 개발과 관련된 핵심 분야에서 성공적인 PPP를 위해” 두바이를 세계적으로 주목을 끄는 사업대상지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이 성명은 프로젝트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민간 부문의 뒷받침을 통해 사회기반시설을 제공하려는 두바이의 의지를 분명히 보여준다.
PPP 모델이 도시와 민간 부문 모두에 이익이 되도록 하는 데 필요한 다른 요소도 마련되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두바이에서 거주, 사업 및 소유 관련 법률이 완화되면서 두바이에서 장기간 거주하면서 일하기를 원하는 외국인이 늘어났으며, 두바이 인구는 2020년 330만 명에서 2040년 580만 명으로 7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특히 두바이의 의료, 운송, 교통 및 물 부문의 PPP 프로젝트가 정부도 분명히 인식하고 있듯이 이해관계자들에게 적절한 장기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건설회사들은 두바이의 이러한 PPP 전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절한 준비가 필요하다.
< 출처 : MEED (2021.8.19.) >
icak.or.kr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