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지처리구역 공공하수관로 1,556㎞ 품질 개선...기술진단 착수ㅣ이태원 장기미집행 지역에 주상복합 들어서 [서울시]

 

    서울시가 공공하수도의 처리효율 향상과 방류수역 수질 개선, 지속가능한 서울형 하수도 유지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공공하수관로 기술진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공하수관로 기술진단은「하수도법」에 따라 하수관로 상태조사, 유량조사, 오접조사, 불명수(유입수, 침입수) 원인규명 등을 통한 하수처리 효율개선을 목적으로 5년마다 시행한다.

 

과업 내용 및 현장 CCTV조사 사진  

사업개요 및 위치도

 

서울시는 서울시내 4개 물재생센터 중 하수관로 파손 등으로 인해 불명수*가 가장 많이 유입되고 있는 난지처리구역 내 지역을 대상으로 우선 실시하기로 했다. 

 



난지처리구역 대상지역은 용산․마포․서대문․은평구 전역과 종로․중․성동구 일부가 해당되며, 하수관로 총연장은 1,556㎞이다.

사업기간은 올해 6월부터 2023년 6월까지 24개월이며, 총 37억원이 투입된다.


*불명수 : 낡은 관로 파손 또는 분류식 하수도 시설의 잘못 연결된 부분 등으로 빗물·지하수·하천수 등 알 수 없는 물이 하수관 내부로 들어와 오수와 함께 물재생센터로 유입되는 것으로, 이로 인해 1일 처리해야 하는 하수 유입량이 많아짐에 따라 서울시내 4개 물재생센터 운영 효율에 많은 지장 초래


공공하수관로 기술진단은 하수관로 현황조사, 유량 및 수질조사, 연막시험과 CCTV 촬영 등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진단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관로 내부조사(육안 및 CCTV) △유량 및 수질조사 △오접함을 확인하기 위한 연막(연기)조사 △시설 및 운영에 대한 현상 진단 △하수관로 연결 상태 진단 △시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시설의 유지·관리방안 등이 포함된다.

 

기술진단 절차(개요도)

 

 

특히, 잘못 연결된 우·오수관으로 인해 악취민원이 발생한 지역, 파손·누수 등으로 민원이 많은 지역, 음식점 등 유지류 사용이 많은 지역, 중차량 등 통행량이 많아 하수관로 파손이 많은 지역 등을 표본지역으로 선정하여 상세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번 기술진단을 통해 공공하수도의 취약부분과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대책을 수립하는 등 적극적인 시설물 개선을 위한 지표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진석 물순환안전국장은 “이번 공공하수관로 기술진단을 통해 서울시 공공하수도의 기능향상과 하수 누수방지 등 「지속가능한 서울형 하수도 유지관리체계」를 구축하여 하수악취 민원해결, 토양오염 방지, 하천수질 개선 등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제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수권 소위원회 개최

 

    서울시는 2021년 6월 17일 제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수권 소위원회를 개최하여 한남동 732-20일원에 대한 「이태원로 주변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을 “수정가결” 하였다고 밝혔다.

 

대상지는 이태원로변 이면부에 위치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문화시설)부지로서, 이번 결정으로 집행계획이 없는 해당시설을 폐지함에 따라 주상복합건축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주변의 노후 건축물들이 함께 정비되도록 획지계획을 변경하고 최대개발규모를 완화함으로써 대상지에는 지상6층~지하4층, 연면적 13,900㎡의 규모로 오피스텔, 공동주택 및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서게 될 예정이다.

 

 

대상지 앞의 이태원로변과 이면가로를 연결하던 계단은 수직공공보행통로(엘리베이터)로 새롭게 조성하여 인근 주민들과 보행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고, 공공기여로 확보하게 되는 시설에는 현재 갈월동에 위치한 ‘용산구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를 이전해 활용할 예정이다.

서울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