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드, 모잠비크 프랑스 플랜트 건설현장 습격..저널리스트도 납치...왜? VIDEO: France's Total suspends Mozambique gas project over jihadist attacks ㅣ French journalist kidnapped..
습격 지역 가스 풍부한 지역
2017년 부터 지속적으로 공격
토탈 '불가항력적' 상황으로 발주처에 클레임 가능
프랑스 거대 에너지 기업인 토탈은 지난 달 모잠비크 북부에서 발생한 지하드 공격 이후 200억 달러 규모의 대규모 가스 프로젝트 작업을 중단한다고 월요일 발표했다.
"안보 상황을 고려하면... 토탈은 모잠비크 LNG 프로젝트 인력의 아펑기 현장 철수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하드(Jihad)
지하드는 아랍어로 고투 혹은 분투를 의미한다. 이슬람교 성전은 지하드에 포함되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지하드와 성전이 동의어인 것은 아니다. 라마단에 해 떴을 때 욕구를 참고 금식을 하는 것도 영적인 지하드라고 할 수 있다. 위키백과
토탈은 "불가항력적" 상황을 선포하고 있는데 이는 계약상의 의무 이행을 중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법적 개념이라고 덧붙였다.
3월 24일 모잠비크 북부 카보 델가도 지역의 팔마에 대한 지하디스트들의 습격은 토탈이 천연가스 부지에 남아 있는 직원들을 철수시키도록 자극했다.
인근 지하드주의자들의 잇따른 공격으로 인해 이미 지난 1월 일부 근로자들을 대피시키고 공사를 중단한 바 있다.
치명적인 내란 기도
가스가 풍부한 카보 델가도는 2017년부터 유혈 지하드 반군에 의해 타격을 받았다.
이번 폭력사태로 최소 2,600명이 사망하고 70만 명이 이재민으로 전락해 이번 공습 이전에도 아프리카에 대한 단일 투자로는 최대 규모가 될 수 있을지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팔마에 대한 3월의 공격은 가스 프로젝트의 신경 중심에서 불과 10킬로미터 (6마일) 떨어진 곳에서 일어났지만, 현장 주변에 25킬로미터의 보안 반경을 설치하겠다는 정부의 약속에도 불구하고 이루어졌다.
https://www.rfi.fr/en/french-journalist-says-kidnapped-by-jihadists-in-mali
한편
프랑스 언론인 올리비에 두부아(Olivier Dubois)가 지하드 단체인 알카에다에 억류됐다며 동영상에 모습을 드러낸 뒤 국경 없는 기자회가 말리 현지에서 또 다른 서방 언론인이 납치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국경 없는 기자단장인 크리스토프 딜로이어는 AP통신에 기자가 4월 8일 말리 북부 가오시에서 납치된 사실을 확인하고 석방을 요구했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말리아와 프랑스 당국이 그의 석방을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그의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우리의 모든 지원을 보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France's Total closes gas plant after Mozambique jihadist attacks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