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담~송산 고속도로 개통 [국토교통부]
28일 00시부터
17년 4월 착공·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 중 최단기간(4년) 개통
이천∼오산∼양평구간도 2022년부터 순차적으로 개통 예정
경기 서남부권 교통환경 개선·연간 843억 원 물류비용 절감
국토교통부(장관 직무대행 윤성원)는 4월 28일(수) 00시부터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263km) 중 봉담~송산 구간 고속도로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봉담~송산 고속도로는 경기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에서 화성시 봉담읍 분천리를 연결하는 왕복 4차로 도로로 총 연장은 18.3km 이다. 지난 ’17년 4월 착공 이후 총 투자비 약 1조 3,253억 원을 투입하여 4년 만에 개통하게 되었다.
봉담~송산 사업개요 사업구간 :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 ~ 화성시 봉담읍 분천리 사 업 자 : 경기동서순환도로㈜ (한화건설 등 9개사) 사업방식 : BTO (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30년간 운영) 연 장 : 18.3㎞ (4차로) 투 자 비 : 1조 3,253억원(민간 5,951, 건설보조 252, 보상비 7,050) 건설기간 : 48개월 (2017.04~2021.04) 주요시설물 : 분기점 3개소, 나들목 4개소, 졸음쉼터 2개소
|
이번 노선은 수도권 제2순환선*의 경기 서남부지역 단절구간을 연결하고 평택시흥고속도로(마도JCT), 서해안고속도로(팔탄JCT), 동탄봉담고속도로(화성JCT)를 이어주는 노선이다.
* 김포∼파주∼화도∼양평∼이천∼오산∼봉담∼송산∼안산∼인천 (총 263km)
평균적으로 5년 소요되는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 중 최단기간 개통하였으며, 이를 통해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망 구축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해당 노선은 남북축인 평택-시흥선, 서해안선을 동서로 연결하여 동탄-봉담선까지 이어줌으로써 남북축 위주의 고속도로 간선망을 보완해 수도권 접근성을 크게 개선하였으며, 경기 서남부지역의 동서간 이동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 (서오산JCT↔송산마도IC)주행시간 26분 단축(44→18분), 거리 8.3km단축(34.8→26.5km)
또한, 화성지역의 동서축 연결도로(국도·지방도)의 출·퇴근 상습 지·정체를 해소 할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진입을 위해 지방도로 이동하던 대형물류차량들의 감소로 교통흐름이 한결 여유로워 질 것으로 예상된다.
* 비봉-매송간도로(백학-내리/30.7%), 지방도322(서신-남양/30.7%), 지방도313(비봉-남양/24.8%) 감소
경기 서남부 지역은 수도권 물류수송을 위한 화물차 통행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교통흐름이 원활해져 연간 약 843억 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 된다.
* 화물차 통행비율(전국평균 27.7%) : 봉담송산선 30.3%, 평택시흥선 45.6%
또한, 주변 도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어 동탄신도시, 송산그린시티, 남양뉴타운, 화성마도산단 등 화성시 주변의 대규모 택지 및 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추가 교통 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300원으로, 우리부가 ‘18.8월 발표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라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재정고속도로 수준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개통 초기 위험구간 관리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TSCV, Traffic Safety Checking Vehicle)을 이용한 교통안전 합동점검을 실시하였으며, 고정식·이동식 카메라 4개소 등 과속단속장비 확충에도 노력 하였다.
주요 나들목, 영업소, 터널입구 등 제설취약구간에 원격조정 자동염수분사시설(8개소)을 설치하는 한편, 터널 출구부 RWIS시설을 구축하여 기상상황 및 도로노면 정보를 전광판에 사전 안내토록 하였다.
* RWIS(Road Weather Information System) : 도로기상정보시스템
아울러, 원톨링시스템(One Tolling System, 무정차 통행료 납부시스템) 도입으로 재정고속도로와 주변 민자고속도로 연계 이용 시에도 요금을 한 번에 결제할 수 있게 하여 통행료 납부를 편리하게 하였으며 운전자들의 휴식공간을 위하여 양방향에 졸음쉼터 각 1개소를 설치하였다.
* 남양졸음쉼터: 주차면수(26대), 화장실(여성화장실 비상벨), 방범용 CCTV 등
한편, 국토교통부는 교통편의 증진, 경제 활성화 등을 위한 도로 사업 추진 과정에서 민간투자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민간의 여유 자금과 창의성을 적극 활용해 국가 재정을 보완하는 한편, 신속하게 간선도로망 구축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2021년도 민자도로건설지원 예산으로 2,654억 원을 편성하여 건설 중인 사업의 적기 준공을 지원하고, 실시협약 체결 및 협상중인 사업의 경우 조속히 사업추진이 이루어져 착공·개통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
* 건설중인 민자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 이천~오산(’22.03), 포천~화도(’23.12)
[남북2축] 광명-서울(‘24.5.), 평택-부여(’24.12.)
* 협상중인 민자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용량증대] 서창~김포, [단절구간연결] 오산~용인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이번 개통으로 경기 서남부지역의 동서지역 접근성을 개선하여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 이라면서, “나머지 구간인 이천∼오산∼양평구간도 2022년부터 순차적으로 차질 없이 개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도로투자지원과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