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기 쉬운 건설공사 시방서 제작 동향

조달청 GUIDE-시방서 시스템

 

나라장터(www.g2b.go.kr) ▶ 나라장터서비스(부가서비스) ▶ ‘GUIDE(기술도움)-시방서’

출처 조달청블로그

 

 

삼우건축의 시공핸드북

 

누구나 쉽게 이해 가능한 

그림 위주 건축시방서 

 

  국내 소규모 건축물은 대규모 건축물 위주로 발전된 시공기준에 의해 해당 규모에 특정한 기준은 부재한 상태다. 또한 보통 관습에 따른 시공으로 인해 하자 증가, 품질 저하의 발생으로 생애 소비에너지 최적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소규모 건축물에 대한 상세한 시공과정과 방법이 기존 시방서로는 전달되지 않아 이 역시 시공 하자 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다.

 

www.samoo.com edited by kcontents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생애 소비에너지 최적화를 위한 소규모 건축물의 시공기준을 마련하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림 위주로 된 시장밀착형 시공예시도와 핸드북의 개발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 있다. 바로 ㈜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다.

 

현재 소규모 건축물 시장은 관습에 따른 시공이 많아 하자 증가, 품질 저하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건축공사와 관련해 표준시방서, 전문시방서 등 전문적인 시공기준이 있지만 방대한 내용과 글 위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현장의 작업자들이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이에 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에서 개발하고 있는 성과물의 핵심은 ‘그림으로 보는 건축시방서’다. 소규모 건축물 시장에서 활용 가능한 전문적인 시공기준으로서의 역할은 물론 그림과 사진 위주로 이해하기 쉽게 작성함으로써 관련 실무자들이 최대한 쉽게 접근 및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시공예시도’와 ‘시공핸드북’으로 개발될 예정이며, 시공예시도는 가구를 조립할 때 제공되는 설명서와 같이 각 대표적인 공종을 조립분해도의 그림으로 표현해 재료와 설치 순서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그림으로 표현된 재료 및 설치 순서들은 다양한 사례로부터 수집한 사진으로도 제공되며, 이로써 사용자들이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준다.

 

시공핸드북은 시공예시도에서 파생되는 공종들로써 글과 이를 돕는 그림, 사진, 표 등으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시방서의 내용을 토대로 구성됐다. 기존의 표준과 전문시방서는 대규모 공사 위주의 방대한 내용이므로 이를 소규모 건축물에 맞도록 편집했으며, 시방서에서 다루지 않는 추가적인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시공예시도와 관련해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연동될 수 있도록 고려되고 있으며, 시공 확인을 위한 체크리스트, 준공 후 유지관리사항에 대한 내용도 포함될 예정이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전문]

http://www.engjournal.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54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