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에스컬레이터 기술기준 가이드북 발간 ㅣ 시설안전공단, ‘2019년 건설·시설안전 통계연보’ 발간

LH, 에스컬레이터 기술기준 가이드북 발간


에스컬레이터 제품지식, 설치․점검․안전기준 등 기술기준 가이드 제시

국민 운송수단인 에스컬레이터의 품질향상에 한걸음 도약, 안전한 환경 조성


   LH(사장 변창흠)는 에스컬레이터의 품질 향상과 안전 강화를 위해 ‘에스컬레이터 기술기준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26일(목) 밝혔다.


에스컬레이터는 계단을 오르내리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대량수송을 필요로 하는 상업시설 및 공공시설 내 필수적인 교통수단이지만, 이용 도중 넘어짐·끼임 등의 사고가 빈번해 전체 승강기 사고 중 40%*를 차지하고 있다

* 출처 :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엘리베이터 33%, 무빙워크 27%)


이에 LH는 에스컬레이터 산업 관계자들이 제품지식, 설치·점검·안전기준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치사례 및 매뉴얼, 유지보수 등을 담은 지침서를 발간하게 됐으며,


관련법령 및 성능검사 매뉴얼 등을 부록으로 별도 제작해 실무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번 가이드북은 LH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될 예정으로, 관련 산업종사자뿐만 아니라 관심있는 국민 누구나 열람이 가능하다.


이탁훈 LH 주택기술처장은 “가이드북이 LH 직원뿐만 아니라 국내·외 승강기 분야에 종사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유익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LH는 앞으로도 국민이 편리하고 안전한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중소기업과 상생·협력하는 든든한 동반자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주택기술처 LH





한국시설안전공단, ‘2019년 건설·시설안전 통계연보’ 발간


건설안전, 시설안전 등 4개 분야 통계 수록

공단 홈페이지 통해 누구나 열람 가능


     한국시설안전공단(이사장 박영수, 이하 공단)은 24일 공단이 관리중인 건설·시설안전 관련 주요 통계를 종합 수록한 ‘2019년 건설·시설안전 통계연보’(이하 통계연보)를 발간했다. 

 

건설·시설안전 분야의 활용 가능한 통계가 부족한 현실에서 발간된 이번 통계연보는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수립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은 관리중인 통계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매년 연보를 발행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간된 통계연보는 건설안전, 시설안전, 분쟁조정, 기타 등 모두 4개 분야 총 47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시설안전통계의 경우 시설물 안전정보, 시설물 성능등급, 점검·진단산업 현황, 소규모 취약시설 안전점검 현황, 비탈면 정밀조사 현황 등을 체계적으로 수록하는 등 안전산업 종사자들은 물론 관심 있는 국민들도 건설·시설안전 분야의 주요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만들었다. 


「2019년 건설·시설안전 통계연보」는 공단 홈페이지 자료실(www.kistec.or.kr)을 통해 누구나 열람 가능하다.


박영수 이사장은 “국토안전관리원 출범을 계기로 매년 통계연보를 발간하여 국토안전 분야의 과학적 의사결정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끝)

경영본부 정보화통계실 한국시설안전공단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