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하역장비로 항만 발생 유해 배기가스 줄인다
친환경 하역장비로 항만 미세먼지 잡는다
야드트랙터 배출가스저감장치 장착 지원 등 친환경 사업 확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항만에서 발생하는 유해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올해 3월부터 야드트랙터의 배출가스저감장치(DPF)** 장착을 지원한다.
* Diesel Particulate Filter: 배출가스의 미세먼지 등을 필터로 거른 후, 엔진의 배출가스 열이나 전기히터 등으로 이를 산화시켜 이산화탄소와 수증기로 전환하는 장치
유해 배기가스 배출의 원인 야드트랙터(Yard Tractor)/부산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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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드트랙터(Yard Tractor)는 부두 내에서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하역장비로, 부산항·광양항·인천항 등 전국 주요 항만에서 1,045대가 운영되고 있다. 이 장비는 주 연료로 경유를 사용하여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등 유해 배기가스 배출의 원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2015년부터 작년까지 총 309대의 야드트랙터를 개조하여 사용연료를 경유에서 LNG로 전환하였다. 올해에도 지난 1월 실시한 항만별 수요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부산항의 야드트랙터 100대를 LNG로 전환할 예정이다.
LNG 전환 시, 기존 경유 연료와 비교할 때 미세먼지는 100% 저감되며, 이산화탄소(CO2)와 질소산화물(NOX) 발생량도 각각 약 24%, 99%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LNG가 경유보다 저렴하여 약 32%의 연료비 절감효과가 있으며, 진동과 소음 등도 줄어들어 항만 내 작업 여건을 개선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환경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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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올해 처음으로 국비 13억 원을 투입하여 단기적으로 친환경 연료 전환이 어려운 소규모 터미널을 대상으로 경유를 사용하는 야드트랙터에 배출가스저감장치 장착을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배출가스저감장치 장착 지원대상은 부산항 77대, 인천항 92대, 광양항 68대 등 총 317대의 야드트랙터로, 항만공사 관할 항만은 국비 45%에 항만공사가 45%를 지원하며, 일반 항만은 국비로 90%를 지원할 예정이다.
박영호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기획과장은 “올해 사업으로 항만 야드트랙터의 친환경 전환율은 76%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협력이 필수적인 만큼, 터미널 운영사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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