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유 국민 2인당 1대 꼴 ㅣ 광역알뜰교통카드로 월 12,246원 절약


자동차 등록대수 2,368만 대... 친환경차․수입차 지속 증가


‘19년 말 기준 친환경차 60만 대 돌파, 수입차 점유율 10%대 진입


   우리나라 국민 2명 중 한 명이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차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가운데 자동차 등록대수는 2,360만 대를 돌파했다.


국토교통부(장관김현미)는 ’19년 12월 말 기준,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23,677,366대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18년도 보다 47만 5천 대(2.0%) 늘어난 것으로, 인구 2.19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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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세는 ‘15년부터 5년 동안 소폭 감소하고 있지만, 1가구 2~3차량의 보편화,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당분간 완만하지만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 등록대수 중 국산차는 2,126만 대(89.8%)이며 수입차는 241만 대(10.2%)로, 수입차의 점유율*은 증가하고 있다.

* 수입차 점유율: ’09년 2.5% →‘14년 5.5%→’17년 8.4% →’18년 9.4% →’19년 10.2%



자동차 등록 현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자동차 신규 등록: 1.7% 감소(2018년 대비), 국산차 -0.9%, 수입차 -5.9% ]


’19년 자동차 신규 등록대수는 181만 1천 대로 ’18년 184만 3천 대 보다 31,081대가 감소하였으며, 신규등록 중 국산차는 153만 8천 대(‘18년)에서 152만 4천 대(’19년)로, 수입차는 29만 7천 대(‘18년)에서 28만 대(’19년)로, 각각 감소하였다.


[ 자동차 이전 등록: 2.0% 감소(2018년 대비), 개인 간 거래 35.2% ]


’19년 자동차 이전등록건수는 370만 건으로 ’18년 377만 건 보다 7만 5천 건(2.0%)이 감소하였다.




사업자 거래는 231만 5천 건(62.6%)으로 ‘18년에 비해 0.9% 감소하였고, 개인 간 거래는 129만 9천 건(35.2%)으로 ‘18년에 비해 4.3% 감소하였다.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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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말소 등록: 14.4% 증가[2018년 대비, 168,365대 증가] ]


’19년 말소 등록된 자동차는 134만 대로 ’18년 117만 대 보다 16만 8천 대(14.4%) 증가하였다.


차종별로 살펴보면 화물자동차가 가장 큰 말소 증가율(23.9%)을 보였고, 승합자동차는 ‘18년 대비 말소 등록이 6.4% 증가하였다.




‘19년도 연료 종류별 자동차의 등록 현황을 살펴보면, 휘발유와 엘피지차량은 등록 대수가 각각 1,096만 대, 200만 대로 점유율은 지속해서 소폭으로 감소(휘발유: ‘13년 48.5%→’19년 46.3%, 엘피지: '13년 12.3%→’19년 8.5%)하는 추세이고, 경유차는 등록 대수가 996만 대로, 증가세가 둔화(‘13년 38.1%→’19년 42.1%)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정부의 친환경차(Green Car) 및 수소충전소 보급확대 정책과 국민들의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에 따라 친환경자동차의 등록대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친환경자동차(전기, 수소, 하이브리드)는 총 601,048대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8년 2.0%에서 ’19년 2.5%로 늘어나 친환경차의 점유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친환경자동차의 비중 증가 추세를 현재시점으로 자세히 살펴보면, (신규등록) 친환경자동차의 비중을 최근 3년간 비교하면 ‘17년 전체 신규등록(신조차+수입차)대수 중 친환경차의 비중은 5.4%, ‘18년 6.83%, ‘19년 7.95%를 차지했으며, 수소차는 4,197대로 1년 만에 약 6배 증가하였다.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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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등록) 전체 이전등록건수(매매업자+당사자거래) 중 친환경자동차의 비중은 ‘17년 1.05%, ‘18년 1.44%, ‘19년 1.8%를 차지했다.


(수입차) 전체 수입자동차 등록대수 중 친환경자동차의 비중은 ‘17년 4.22%, ‘18년 5.42%, ‘19년 6.37%를 차지했다.


국토교통부 자동차운영보험과 이중기 과장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및 배출가스등급제 시행 등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 증가와 미래 시장의 큰 흐름인 공유경제 확대 등에 따라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식이 변화되고 있다”라며, “앞으로 국민이 원하는 맞춤형 통계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고, 이를 자동차 정책수립에도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


광역알뜰교통카드로 한달에 12,246원 아꼈다


 

대중교통비 월 평균 17% 절감…마일리지 7,840원, 카드할인 4,406원

대중교통 월평균 이용횟수 약 10% 늘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도 기여

올해 대상지역을 확대(13개시도, 101개 시군구)하여 본사업 시행 예정



   지난해 시행한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19.6~12)에서 이용자들이 월 평균 12,246원을 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비 절감효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이 정착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는 2019년도 광역알뜰교통카드(이하 “알뜰카드”) 시범사업의 이용실적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 알뜰카드 시범사업 시행지역에서 ‘19.7.1~12.31(6개월)간 알뜰카드를 사용한 14,502명 대상


컨슈머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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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카드 이용자들은 지난해 월 평균 40.6회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72,253원의 대중교통 이용요금을 지출하였으며, 12,246원(마일리지 적립 7,840원, 카드할인 4,406원)의 혜택을 받아 대중교통비의 약 17%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출·퇴근 시 매일 이용할 경우(월 44회) 월평균 13,930원(마일리지 적립 9,726원, 카드할인 4,204원)을 아껴 보다 많은 대중교통비를 절감한 것으로 분석되었다.(평균보다 1,684원 더 절감)


아울러, 월 평균 절감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서민층의 교통비 절감’ 이라는 당초 사업목적에 부합하게 알뜰카드 사업이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용자의 68%(9,509명)가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지역 주민으로 나타나 장거리 통근이 많은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비 절감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며, 월 41회 이상 사용자가 이용자의 50%(7,256명)에 달해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국민들의 호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용자들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20대(8,378명, 57.8%)·30대(3,424명, 23.6%) 젊은 층의 호응(81.4%)이 높아 대중교통 의존도가 높은 청년층이 적극 참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성별로는 여성의 참여비율이 74%(10,720명)로 남성(3,782명, 26%)보다 높았으며, 직업별로는 직장인(67%) 및 학생(18%)이 많이 사용하여, 젊은 직장인과 여성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19년 사업 이용만족도 조사(11.20~11.27, 이용자 5,298명 대상) 결과, 만족 이상에 응답한 비율은 82.7%(매우 만족: 35.1%, 만족: 47.6%), 추천 의향에 응답한 비율은 89.0%(매우 추천: 50.2%, 추천: 38.8%)로서, 서비스 이용 후에 체감하는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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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알뜰카드 사용 후 대중교통 월 평균 이용횟수가 약 10% 증가(월 평균 33.5회→36.9회)하였다고 응답하여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알뜰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지급(하단 표 참조)하고, 더불어 카드사가 추가할인을 제공하는 카드로서, 교통비 절감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시범사업에서 사업효과가 확인된 알뜰카드 사업은 올해 부터 본격적으로 본사업이 시행될 예정이며, 대상지역(붙임 참조)이 전국 13개 시·도 101개 시·군·구로 전면 확대된다.


알뜰카드 이용을 희망하는 해당지역 주민(주민등록 기준)은 광역알뜰교통카드 누리집(http://alcard.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장구중 광역교통요금과장은 ‘올해부터 확대되는 알뜰카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면서, “교통비 절감과 건강 증진, 나아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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