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도시철도, 28일 개통/ 위례신도시-거여동 도로 30일 개통


김포 도시철도, 내일(28일) 개통…양촌∼김포공항 32분


   개통이 2차례 연기됐던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가 28일 개통된다.

경기 김포시 김포도시철도가 이달 28일 오전 5시 30분 구래역과 김포공항역에서 첫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업비 1조5천86억원을 투입한 김포도시철도는 김포한강신도시∼서울지하철 9호선 김포공항역까지 23.67㎞ 구간(정거장 10곳)을 오가는 완전 무인운전 열차다.


23편성 46량으로 운행하며 최고 운행속도는 시속 80㎞, 정차 시간을 포함한 평균 속도는 시속 45.2㎞다.

김포도시철도는 양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가는 데 32분이 걸린다. 김포공항역에서는 서울지하철 5·9호선, 공항철도 등으로 환승할 수 있다.



중앙일보

edited by kcontents




운행 시간은 평일 오전 5시 30분∼다음 날 오전 1시다. 휴일에는 자정까지만 운행한다.

기본요금은 선·후불 교통카드 기준 일반 1천250원, 청소년 720원, 어린이 450원이며 10㎞ 초과 시 추가운임이 생긴다.


서울·인천지하철과 마찬가지로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 적용을 받아 만 65세 이상 어르신,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김포 도시철도 운영은 서울교통공사의 자회사인 김포골드라인운영주식회사가 2024년 9월까지 맡는다.


김포시는 일평균 8만8천980명의 이용객이 김포도시철도를 이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김포시 전체 교통 수요의 10%가량에 달한다.


김포 도시철도 노선도

edited by kcontents


정하영 김포시장은 "철도 개통을 위해 노력해주고 기다려주신 모든 분과 시민께 감사드린다"며 "개통 초기 운행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포도시철도는 지난해 11월 개통할 예정이었지만 건설이 지연되면서 지난 7월로 개통이 한 차례 연기됐으며, 차량 떨림 현상 등 결함이 발견되면서 개통이 또다시 연기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한국경제


위례신도시 교통정체를 줄이기 위해 남위례에서 서울시 거여동을 연결하는 위례서로 미완공 구간 840미터가 4차로로 확장되어 이달말 우선 개통된다.




위례서로 남위례~거여동 구간 왕복4차로 우선 개통

   

위례서로 위례~거여간 840m 구간 

9월30일 왕복 4차로 우선 개통 


진출입 교통량 분산으로 위례신도시 주민 교통편의 제공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세용)는 위례신도시에서 송파구 거여동, 오금동 방면으로의 교통편의를 위해, 위례서로 중 부분개통구간인 남위례~ 거여동 구간 840m를 양방향 4차로 확장해 9월30일 우선 개통한다고 밝혔다. 


남위례 → 거여동 구간


위례신도시내 위례서로 남위례~거여동 구간은 2018년 7월부터 양방향 2차로가 임시 개통되어 북위례 택지조성 및 아파트건설공사 공사차량의 진출입로로 병행 운영되어 왔다. 




이 위례서로 남위례~거여동 구간이 이달말 우선 개통되면 그동안 송파대로 등 위례신도시 서측으로 집중되던 차량 이동이 거여 ․마천 방면으로 분산되어 위례신도시 교통정체가 상당히 개선될 전망이다.


한편 위례서로가 왕복6차로 전면개통하는 시기는 북위례지역 입주시기 등을 고려하여 2020년 7월 쯤이 될 예정이다.

서울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