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항만 기술기준 정보시스템 10월부터 본격 운영
항만 기술기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해수부, 항만 기술기준 정보시스템 개발. 10월부터 본격 운영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항만건설공사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항만 기술기준*을 확인할 수 있는 ‘항만 기술기준 정보시스템( https://kpcs.portcals.go.kr)’ 을 개발하여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 항만시설, 어항시설, 연안보전시설 등의 설계기준 및 시공기준
과거에는 항만 기술기준을 단행본 책자형태로 관리?배포하여 이용자들이 검색 등 활용하 는 데 불편을 겪었으며, 최신 기술기준 반영에도 한계가 있었다.
항만기술기준 정보시스템 인포그래픽(안)
edited by kcontents
이에, 해양수산부는 2018년부터 항만 기술기준을 통합 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의 개발을 추진하였다. 이 시스템은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자들이 건설현장에서 실시간으로 항만 기술기준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타 분야 기준과 현행 법령, 행정규칙 등의 정보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연계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높였다.
또한, 올해 1월부터의 시범 운영을 통해 관련 전문가와 이용자들이 요구한 기능개선 의견을 토대로, ▲댓글형식의 자유토론(댓글토론) ▲특정 주제에 대한 실시간 집중토론(실시간토론) ▲최신 항만기술 및 해외기술 등에 관한 정보 공유(정보마당) 등의 콘텐츠를 추가로 개발하여 관련 전문가와 이해관계자의 참여가 활성화되도록 하였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항만 기술기준 정보시스템 개발로 다양하고 편리한 정보 이용은 물론 현장의 살아있는 이야기와 전문적인 의견 청취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항만 기술기준 정보시스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댓글토론’ 및 ‘실시간 토론’ 게시판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