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 5.5MW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국산화 성공/美 에너지부 공모 ‘미래형 화력플랜트’ 기술과제 선정


두산중, 5.5MW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국산화 성공


외산 중심 시장 탈피 기대


국내 최대 용량 

국산 풍력 한 단계 도약 계기 8MW 개발도 진행중


     두산중공업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5.5MW급 해상풍력발전시스템을 내놨다. 국내 풍력산업 시장 확대를 위한 밑그림이 그려졌다는 평이 나온다. 


지난 1일 두산중공업은 최근 5.5MW급 해상풍력발전시스템의 국제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5.5MW급 시스템은 국내 풍력발전 시장에서 가장 용량이 큰 모델이다. 이번 모델 출시로 두산중공업은 국내 최대 용량인 5.56MW 해상풍력발전시스템의 상용화를 꾀한다. 3MW급에 이어 중대형 해상풍력발전시스템의 라인업 확대가 이뤄지는 것이다. 


제주 김녕실증단지에 설치된 두산중공업 5.5MW급 해상풍력시스템 전경.


두산중공업은 국제 인증기관인 ‘UL DEWI-OCC’로부터 5.56MW 해상풍력발전시스템 형식인증(Type Certificate)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형식인증은 설계 평가 및 각종 부품과 완제품 성능에 대한 시험 평가, 제조 설비와 품질시스템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거쳐 결정한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2017년 5.5MW급 풍력발전 기술을 확보한 뒤, 약 2년간에 걸친 연구개발을 통해 5.56MW 제품 상용화에 성공했다. 이 모델은 제주도 김녕실증단지에서 현재 5년가량의 운전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2016년 10월에는 일 최대순간풍속 역대 4위(56.5m/s)를 기록한 태풍 ‘차바’에도 정상 가동돼 높은 안정성을 입증했다.


김성원 두산중공업 Plant EPC BG장은 “이번 인증은 국내 기술 주도로 재생에너지 3020 정책을 실현할 기반을 마련했다는 차원에서 의의가 있다”며 “외산이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국내 풍력시장에서 두산중공업은 국산 설비 확대에 기여하고, 해외 수출 역량을 키우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5.5MW급 시스템의 후속작으로 8MW급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개발에 열중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국책 과제로 추진하는 ‘8MW급 대용량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개발’ 사업 주관 기관에 선정됐으며 2022년 상용화 목표로 모델 설계 및 제작, 실증 과정을 총괄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제주 탐라해상풍력(30MW), 전북 부안군 서남해해상풍력(60MW) 등에 참여해 현재까지 총 236.5MW(78기, 2019년 6월 기준)에 이르는 공급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김예지 기자 kimyj@electimes.com 전기신문




두산중,  美 에너지부 공모 ‘미래형 화력플랜트’ 기술과제 선정


미국 내 석탄화력발전소의 미래 발전 모델 제안 

초초임계압, IGCC 등 자체 보유 원천기술 활용 제안으로 높은 평가 받아


2019.6.14

   두산중공업은, ‘석탄 기반의 미래형 화력플랜트(Coal-Based Power Plants of the Future)’를 주제로 미국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가 실시한 공모에서 ㅔㅐㅏㅓㅏㅐㅔ 제시한 두 건의 기술과제가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미국 에너지부는, 신재생 에너지 비중이 높아지는 발전 환경에서 석탄화력발전을 신재생 에너지의 보완 수단인 차세대 발전설비로 탈바꿈 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공모를 시행했다. 미국에는 현재 총 240GW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가 가동 중이다.


두산중공업은 미국 내 협력사인 바르엔지니어링, 노스다코다 대학 연구소 등과 함께 공모에 참여해 ‘석탄, 가스, ESS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가스화 하이브리드 청정발전시스템’ 등 두 건의 기술과제를 통과시켰다.


태안 석탄가스화복합화력발전소(IGCC) 전경.(사진=한국서부발전)/h2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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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과제인 ‘석탄, 가스, ESS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에서는 1000MW 초초임계압 발전기술을 

250MW급으로 축소해 급속 기동 기술을 적용하고 여기에 가스터빈과 ESS를 접목해 신재생에너지 환경에 쉽게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두 번째 과제인 ‘가스화 하이브리드 청정발전시스템’은, 태안 IGCC(석탄가스화복합화력발전소)를 통해 확보한 기술로 석탄을 가스화하고 수소와 이산화탄소로 분리한 뒤, 수소는 연료전지 발전에 사용하고 이산화탄소는 포집하는 시스템으로 구성했다.


이번에 선정된 기술과제는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오래된 석탄화력발전소의 새로운 개조 모델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발전 효율 40% 이상, 급속 기동, 2030년 이전 실증 상용화 가능한 기술 차별성 등 미국 에너지부가 공모 과정에서 제시한 평가 요건도 모두 충족시켰다.


두산중공업의 1,000MW급 초초임계압 석탄화력발전소 구조도./h2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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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중공업 송용진 전략혁신부문장은 “에너지 선진국인 미국에서 우리가 보유한 역량과 기술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앞으로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개보수 수요가 많은 상황에서 사업 방향성을 정하는 차원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기술과제 선정에 따라 두산중공업은 미국 에너지부의 예산으로 각각 과제에 대한 개념설계와 타당성 조사를 거쳐 2030년까지 실증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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