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복합혁신센터/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 설계공모작 선정
서귀포 복합혁신센터 설계공모작 선정
290억원 서귀포 복합혁신센터 설계 '범건축-시유재' 당선
290억원 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설계는 범건축과 시유재가 한다.
제주도는 10일 ‘제주 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신축’ 건축 설계공모를 최종 당선작을 발표했다.
제주 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신축 설계공모에는 총 14개 작품이 신청됐고, 당선작으로 (주)범건축종합건축사무소와 (주)종합건축사사무소 시유재가 선정됐다.
공모는 제주도외 건축사사무소일 경우 도내 건축사사무소와 30% 이상 공동도급해야 하고, 공동도급인 경우 2개사 이내여야 한다.
서귀포 복합혁신센터 사업위치도/제주일보
edited by kcontents
복합혁신센터는 서귀포시는 혁신도시 문화시설용지인 서호동 1604번지 토지 1만1819㎡ 에 들어설 예정이다.
총사업비 290억원(토지매입비 90억원 포함)이 투자되며, 공공어린이집과 수영장, 북허브센터, 문화·취미교실, 발전재단 등 연면적 7626㎡,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축된다.
복합혁신센터는 올해 기본·실시설계·건축인허가 과정을 거쳐 2020년 착공, 2021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 설계공모작 선정
건축사사무소 디랩+아뜰리에 디아키
2019.4.25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지난 30일 학교 밖 교육을 종합적으로 지원 할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 설계공모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공모 당선작은 건축사사무소 디랩(대표 조주현)과 아뜰리에 디아키(대표 여대환)의 설계안으로, 대지의 특성을 고려한 외부공간과 건축물과의 연계성을 높였으며, 공용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방정환 교육지원센터는 교육 발전에 중점을 두고 있는 민선7기의 핵심 공약 사업이다. 관내 망우리 공원에 잠들어 있는 방정환 선생의 뜻을 이어가고자 방정환 교육지원센터로 이름 지어졌다. 향후 진로‧진학, 학부모 교육, 자기주도학습, 평생교육, 진로직업체험 등 학교 밖 교육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방정환 교육지원센터 설계공모 조감도./중랑방송
eidted by kcontents
중랑구는 총 7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상봉동 99-1외 2필지에 지하1층, 지상7층, 연면적 1,668㎡ 규모로 건립 할 예정이다. 지층에는 진로직업체험공간이, 지상 1층부터 7층까지는 북카페, 자기주도 학습실, 진로‧진학 상담실, 각종 프로그램 운영실, 청소년 커뮤니티 공간 등이 들어선다. 오는 9월 설계용역을 마치고, 10월 공사를 시작해 내년 11월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오는 13일 센터 설계에 앞서 이용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방정환 교육지원센터 설계공모 당선작 발표회를 연다. 학교장, 학부모, 시설 관계자들을 모시고 설계안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마련해 의견을 수렴, 향후 센터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중랑구는 향후 방정환 교육지원센터를 통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주민의 교육 환경 만족도 제고는 물론 타 지역과의 교육격차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방정환 교육지원센터 건립은 물론 학생, 학부모 등 구민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최고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준비해 구민들이 교육문제로 중랑구를 떠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방정환 교육지원센터는 내년에 건립 예정이나 지난 3월 방정환 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 문을 열고, 일부 프로그램 운영을 먼저 시작했다. 1:1 입시컨설팅, 입시설명회, 학부모를 위한 입시 교실 등을 운영 중이며, 방학 중에는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등도 진행 할 예정이다.
[TV서울=이천용 기자]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