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기술연구원 '저심도 도시철도 지하 구조물 시공기술' '건설신기술 선정'
철도기술연구원 '저심도 도시철도 지하 구조물 시공기술' '건설신기술 선정'
사전 제작 방식으로 공사기간 단축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GS건설과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등과 공동 개발한 '저심도 도시철도 지하 구조물 시공기술'이 건설신기술로 지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 기술은 지하 10m 이내 깊이의 저심도 도시철도 현장에서 지반 공사와 동시에 공장에서 사전 제작된 프리캐스트 벽체 및 슬래브 구조물을 조립해 축조하는 시공기술이다.
시공 과정은 지반이 개착되면 사전 제작된 프리캐스트 벽체가 인접 지반의 흙막이 역할을 하면서 연속벽체를 형성하고, 프리캐스트 벽체 위에 상부 슬래브를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이다.
저심도 지하구조물 주요 특징 구조도.(자료=철도연)
프리캐스트 벽체 및 슬래브가 공사 중에는 토압을 견디는 흙막이 벽체 및 버팀보 가시설 역할을 하고, 공사 후 열차가 달리는 영구 지하 구조물로 활용된다.
사전 제작된 프리캐스트 벽체 및 슬래브 구조물은 고강도(40MPa)·고품질로 기존 현장 타설 방식의 구조체에 비해 유지보수 비용 등 생애주기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사전 제작된 구조물로 시공하기 때문에 공사 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할 수 있어 급속 시공이 가능하고, 공사 중 도로를 점유하는 폭이 작아 교통혼잡도 줄어든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공사기간 단축과 경제성, 안전성을 특징으로 하는 저심도 도시철도 시공 신기술 개발로 국내 지하 도시철도 사업을 보다 활발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 기술은 지하공간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한 기술로 국내는 물론 해외 상용화까지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황보준엽 기자 hbjy@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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