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LH,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 사례집 ‘스마트하게 실천하는 관리비 다이어트’ 발간


국토부-LH,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 사례집 ‘스마트하게 실천하는 관리비 다이어트’ 발간


단지내 보안등 바꾸고 수백만원 절감

아파트 관리비 다이어트 비법 공개


  국토교통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와 함께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을 위한 사례집 ‘스마트하게 실천하는 관리비 다이어트’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국토부와 LH는 각 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관리비 절감 경진대회 등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을 모아 사례집을 발간했다. 


전국 지자체 공동주택관리 담당자에 배포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홈페이지 무료 다운로드 




스마트하게 실천하는 관리비 다이어트'표지 '/한국에너지신문

edited by kcontents


사례집 ‘스마트하게 실천하는 관리비 다이어트’는 ‘한눈에 보는 관리비 명세서’를 통해 관리비 구성항목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입주민 스스로 실천 가능한 다양한 사례를 자세히 기술했다.  


단지내 보안등의 지능형 LED보안등 교체와 전기 계약 방식(종합 또는 단일)의 변경으로 각각 460만원, 5400만원의 연간 전기료를 절감하고, 비상발전기를 통한 전력수요관리(DR) 사업 참여로 연간 2400만원(DR사업자 정산금 포함)을 수령하는 등 다양한 관리비 절감 우수사례가 소개됐다.  




또 공동주택관리의 주요 의사결정을 현장방문 투표 진행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전자투표(아파트e투표)시스템 도입방안도 제시하고 있다.


총 4장으로 구성된 사례집은 1장은 공동주택 관리의 목적?방법 및 주체별 업무, 관리비의 월별?지역별 추이 등 공동주택 일반현황을 담고 있으며, 2장은 한눈에 보는 관리비 명세서와 함께 공용관리비편, 사용료편, 지원사업편으로 나누어 관리비 구성항목에 맞게 우수사례와 공공기관 및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원사업을 소개하였다.


3장은 LH의 축적된 관리노하우 공유를 위해 지원센터가 시행한 200여 단지의 관리진단 사례들을 분석하여 회계 및 관리행정 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의 우수사례와 미흡사례를 담았다. 


마지막 4장은 부적정한 관리비 집행에 대한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지자체에서 실시한 관리비 실태조사와 감사사례 등을 담아 관리비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사례집은 전국 지자체 공동주택관리 담당자에게 배포하고,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