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소식] 경부고속도로 언양-영천 구간 확장사업 / 군산 동백대교 건설공사

#1 경북 언양 ~영천 구간(55km) 확장 개통

12일 오후 6시 

   경부고속도로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에서 경북 영천시를 잇는 언양 ~영천 구간(55km)이 확장 개통되었다. 

총 길이 55km, 기존 4차로→6차로 확장 개통 
통행속도 27km/h(68→95km/h) 빨라지고 통행시간 15분(50→35분) 단축 
접근성·교통안전성 대폭 향상…연간 460억 원 물류비용 절감 기대


경북일보

사업개요
사업구간 :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 ∼ 경북 영천시 본촌동
사업규모 : 55.03km, 4차로 → 6차로 확장
총사업비 : 8,940억원
공사기간 : ’11.12 ∼ ’18.12 (시공사 : 현대건설 외 18개사)
주요시설물
분기점 : 2개소(언양, 영천)
나들목 : 3개소(활천, 경주, 건천)
휴게소 : 4개소(언양(상), 경주(하), 건천(상,하)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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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 ’69년 12월에 개통하여 50년 가까이 사용한 경부고속도로 언양-영천 구간이 7년간의 공사 끝에 오는 12일 18시에 확장(4→6차로) 개통한다고 밝혔다. 
* 사업개요 : 연장 55km, 총사업비 8,940억 원, 공사기간 ’11.12~’18.12(7년) 

이번 개통으로 이 구간의 통행속도는 27km/h(68→95km/h) 빨라지고, 통행시간은 15분(50→35분) 단축되어 울산, 경주, 영천시 등 주변지역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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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류비용 절감과 관광 등 지역경제 활성화 》 
이번 확장 구간*은 전국에서 화물차의 통행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교통흐름이 원활해 져 연간 약 460억 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 화물차 통행 비율 45.3% (전국 고속도로 평균 28.5%) 

또한, 산업도시 울산(울주군)과 천년고도 경주를 경유하여 영천시를 잇는 노선으로 교통이 더욱 편리해 짐에 따라 주변 관광명소로*의 접근성이 좋아져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울산 간절곶, 경주 보문 관광단지, 영남알프스, 영천 보현산 천문대 등 

《 더 안전하고 편리한 고속도로 》 
그동안 대구와 부산 사이에 유일하게 4차로로 병목구간이었던 이 지역이 왕복 6차로로 확장되고 굽은 도로의 선형이 개선되면서 교통정체가 완화되고, 안전한 고속도로로 거듭나게 되었다. 

또한, 주차공간이 부족해 항상 붐볐던 언양휴게소(부산방향)를 크게 넓히고, 졸음쉼터도 4개소를 추가 설치하여 도로이용객의 휴식공간과 편의를 제공하게 되었다. 
* 언양휴게소 주차면수: 164면→ 236면 (72면 확대) 



아울러, 고속도로 교통사고 발생 시 사고현장 영상을 전방의 도로전광표지(VMS)에 표출하고, CCTV가 자동으로 전환되는 교통관리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최신의 정보통신기술(ITS)을 접목한 안전한 고속도로를 구축하였다. 

국토교통부 백승근 도로국장은 “공사 기간 동안 여러 모로 불편을 감수해 주신 지역주민 여러분 덕분에 성공적으로 개통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교통정체 해소 등을 위해 기존 도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간선도로망을 확충하여 더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

#2 군산 동백대교 개통

12월 5일

    전북 군산과 충남 장항을 연결하는 ‘동백대교’가 이달 말 개통된다.

군산시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은 동백대교 건설공사가 현재 97%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어 오는 27일께 개통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2008년 9월에 착공한 동백대교는 군산시 해망동~서천군 장항읍 원수리까지 총연장 3.185㎞, 폭 20m(왕복 4차선) 구간에 국비 2372억원을 투자한 국가사업으로 그동안 단절됐던 서천지역 국도 4호선과 군산지역 국도 26호선을 연결하기 위한 것이다.

군산 동백대교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제공

동백대교가 개통하면 군산과 서천간 이동거리가 11㎞(30분) 단축돼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되며, 연간 물류비가 약 250억원 절감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군산국가산업단지와 새만금 지역으로 접근성도 용이해진다.



애초 동백대교는 지난해 7월 부분 개통할 예정이었으나, 부분 개통을 하면 군산 방향으로 진입하는 차량이 1일 7700대에서 2만800대로 2.7배 늘어나고 이중 대형차량이 1900대에서 5200대로 크게 증가해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대형 화물차의 군산시내 진입으로 인한 교통 혼잡 등의 우려도 있어 개통시기를 12월로 미뤘다.

동백대교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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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 관계자는 “동백대교를 개통하면 새만금 사업지구와 충남 서천 생태공원 등 지역 관광명소의 가교 역할을 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예상된다. 철저한 안전점검을 거쳐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백대교는 군장대교 등 한동안 다리 이름 때문에 논란을 빚다가, 국가지명위원회가 2016년 3월 동백대교로 결정했다. 군산과 서천의 시·군화가 동백꽃인 점 등을 고려했다.
박임근 기자 pik007@hani.co.kr 한겨레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society/area/873303.html#csidx8868614303569b2bcb7e9e0ddc03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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