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새만금에 세계 최대 수상 태양광 사업 추진/ 세계 최초 수상 태양광 기술 로 국내외 진출 나서


#1 새만금에 세계 최대 수상 태양광 사업 추진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선포식’

2022년 까지 2.1GW 발전 설비 구축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달 30일 전북 군산에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선포식’에서 정부 및 지자체와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농림축산식품부, 새만금개발청, 새만금개발공사, 전북 등이 협약에 참여했다.


중앙일보

edited by kcontents



6조원 투입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시설 20년 후 철거..."부지 원상복구"


이를 통해 한수원은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 및 계통연계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새만금 태양광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정부 핵심 과제인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을 선도할 계획이다. 세계 최대의 수상 태양광 사업을 적기에 준공한다는 방침이다. 2022년 4월이 목표다. 300㎿ 발전 설비 구축이 우선 추진되고 추가사업자 참여를 통해 2.1GW 발전 설비까지 만든다.


이번 사업에는 인근 지역 주민이 참여해 발전소 운영 수익을 공유한다. 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영농조합을 설립하고, 조합이 주민을 대상으로 펀드를 공모한다. 혜택은 지분 투자 및 배당 등을 통해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지역 중소기업을 사업에 참여하게 하고, 태양광 제조업체 및 연구시설 등 관련 기업을 새만금 지역에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역 사회와 상생협력하는 대표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수상 태양광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별도의 전담 인력을 배치하고 새만금 지역을 중심으로 서남해 권역을 한수원의 신재생 전진기지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민 및 지역 중소업체 참여를 통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036189&code=11151400&sid1=eco





#2 세계 최초 수상 태양광 기술 로 국내외 진출 나서


솔키스와 수상 회전식 태양광 기술협력 협약 체결

중소기업과 동반성장 기반 다져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 이하 한수원)이 20일 한수원 본사에서 ㈜솔키스(이하 솔키스)와 `수상 회전식 태양광 발전기술 활용을 위한 상호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회사는 앞으로 국내외 수상 태양광 사업개발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세계 첫 ’수상회전식 태양광 발전소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금광저수지에 준공된 태양의 위치를 추적하며 발전 효율을 극대화한 

’            수상회전식 태양광 발전소’. 한국농어촌공사와 ㈜솔키스는 이날 준공된 수상회전식 태양광 발전소

             에서 시간당 465㎾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edited by kcontents




수상 회전식 태양광은 솔키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기술로, 태양광 설비가 태양을 따라 회전해 육상태양광보다 효율이 우수하다. 또한, 수위변동이 잦은 지역과 유속이 빠른 하천 등에도 사업이 가능해 국토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수질환경 개선에도 유리하다.


한수원은 원자력 및 양수발전소 내 유휴부지에 총 21MW 규모의 태양광설비를 운영하고 있다. 또, 2020년까지 총 70MW 규모의 자체 태양광설비를 운영할 예정이며, 타 기관과 공동으로 약 350MW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하는 등 지속적으로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종합에너지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태양광산업의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신재생사업을 적극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수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