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저탄소 소재 교량기술' 개발/ SG, 친환경 아스팔트 사업 추진


#1 철도공단, '저탄소 소재 활용 친환경 교량기술' 개발


서해선 건설 현장 국내 최초 적용 

동절기 내구성 최대 2배 향상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국가 R&D과제로 ㈜포스코와 공동참여 중인 ‘저탄소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교량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11월 20일(화)부터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삽교천교 횡단구간(충남 홍성군 소재)에 국내 최초로 적용한다고 밝혔다. 


    서해선 건설현장에 국내 최초로 적용된 모습/글로벌이코노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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삽교천교 횡단구간(50m 교량 8개 시공, 총 400m)에 적용하는 고성능 내후성 강재는 대기에 노출되고 일정기간이 지나도 구조물 안쪽으로 파고들며 구조물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녹이 아닌 구조물을 보호하는 치밀한 녹을 형성하여 부식 진행 속도를 느리게 하는 원리를 가진 강철이다. 

※ 내후성 강재 : 각종 기후에 견디는 성질을 지닌 건설 공사 등의 재료로 쓰기 위해 가공된 강철 


이는 기존에 사용하던 강재와 비교하여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도 파괴에 대한 안전성이 최대 2배 향상되고, 강도는 최대 17% 향상됐다. 


또한, 기존의 철도교량에 적용하던 강재는 금속표면의 부식을 막기 위해 최초 제작 단계부터 도장(塗裝, 페인트칠)을 하여 유지보수 단계에서도 주기적으로 페인트칠을 해야 했으나, 이번에 개발한 강재를 적용하게 되면 도장이 불필요하여 생애주기비용을 약 3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 : 건물을 기획, 설계, 건설하고, 유지관리를 위해 소요되는 비용의 총액을 말한다. 


더불어, 도장 공사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여 대기 및 수질오염을 예방할 수 있고, 추가적인 도장작업과 녹 점검 등 위험한 유지보수 작업이 최소화되어 작업자와 교량 통과자의 안전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도원 KR연구원장은 “서해선 삽교천교 횡단 구간에 설치한 내후성 강재 교량 시공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친환경적이고 생애주기비용을 절감하는 교량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공단




#2 SG, 포스코건설 기술로 친환경 아스팔트 사업 추진


포스코건설 출원 친환경 아스팔트

기술 사용 협약 체결…서울·수도권 상용화 기대


   SG(255220)는 포스코건설과 지난 19일 ‘친환경 아스팔트 기술 사용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국토교통부 국책연구과제인 ‘온실가스 배출 최소화를 위한 친환경 포장도로 연구’의 일환이다. 포스코건설이 출원한 친환경 아스팔트인 아스팔트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의 통상 실시권 협약이다. 




해당 기술은 제철 폐기물인 슬래그와 폐아스콘을 재활용한 아스팔트를 만드는 것이다. 온실가스 저감과 저소음 등 효과가 있고 중온에서 생산해 고온 생산 방식인 일반 아스팔트 보다 이산화탄소(CO2)를 40% 이상 감소시킨다. 고강도와 저소음 등 제품 특성도 우수하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SG는 인천시 종합건설본부 등과 친환경 아스팔트 시험 포장을 진행하면서 우수한 품질을 인정 받았다. 회사 관계자는 “내년부터는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도로설계에 적극 반영돼 상용화 될 예정“이라며 ”이번 기술협약을 시작으로 친환경 아스팔트 선도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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