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해지는 '공공측량'..."범지구 위성 항법 시스템(GNSS) 적용"
편리해지는 '공공측량'..."범지구 위성 항법 시스템(GNSS) 적용"
단방향 위치보정정보 제공시스템(FKP) 제도화
사용자 수 무제한·대기시간 1/10 수준
국토교통부는 범지구 위성 항법 시스템(GNSS)*을 이용한 위치정보 획득 기술의 산업 활성화를 위해 면보정 방식의 단방향 위치보정정보 제공시스템(FKP)방식을 제도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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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SS의 이해와 동향
http://www.elec4.co.kr/article/articleView.asp?idx=6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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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범지구 위성항법 시스템(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은
위성항법신호와 신호전달시간을 바탕으로 대상물의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으로 위성의 종류는 지피에스(GPS, 미국), 글로나스(GLONASS, 러시아), 갈릴레오(Galileo, 유럽연합), 베이더우(Beiduou, 중국) 등이 있다.
범지구위성항법시스템 응용시장의 부상/산업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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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첨단 정보통신기술(ICT)과 사물인터넷(IoT) 등으로 위치정보산업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위치기반서비스 산업에서 정확한 위치 결정을 위한 기술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정밀 위치정보 수요에 대비하고 위치기반서비스(LBS) 분야에서 범지구 위성 항법 시스템 기술의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가상 기준점을 이용한 양방향 통신 방식(VRS)*만 허용하던 공공측량 분야에 면보정 방식의 단방향 위치보정정보 제공시스템(FKP)*을 사용할 수 있도록 올해 중에 관련 규정을 개정할 예정이다.
* 가상 기준점 방식·단방향 위치보정정보 송출시스템 방식은 위성측량 기법 중 하나로, 보정정보를 인터넷으로 전달하여 사용자가 cm수준의 정확도로 위치를 계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
단방향 위치보정정보 제공시스템(FKP)방식 출처 온라인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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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방향 위치보정정보 제공시스템(FKP)방식의 도입으로 기존에는 동시 접속자 수가 1,200여 명 정도로 제한되었으나 사용자 수의 제한이 없어지고 대기 시간도 기존의 1/10 수준으로 줄어들게 된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전국에 배치된 국가기준점(통합기준점) 중 일부를 지역별로 균등하게 선정하여 면보정방식의 위치보정정보 제공 서비스의 정확도를 평가한 결과, 오차 범위가 평균적으로 수평방향 5cm 이내, 수직방향 10cm 이내의 수준으로 확인하였다.
이는 공공측량뿐만 아니라, 항공사진측량·항공레이저측량 등 기본측량과 지적확정측량에서도 활용 가능한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어, 해당 기술이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의 추가 개정을 검토할 예정이다.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위성항법 서비스가 자율주행차, 드론, 사물인터넷, 차량관제, 실내항법 등 다양한 위치기반 서비스 산업에서 융합·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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